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플로깅 코스

나만의 플로깅 코스를 공유해 보세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서울]공원이 된 폐철길, 이건 몰랐지? '경의선 숲길' 플로깅

서울의 대학생들이 모이는 핫플레이스 홍대와 신촌에 역사가 숨겨져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쁜 도심 속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경의선 숲길엔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곳도 마련되어 있답니다!
신촌역에서 홍대입구역까지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쉬는 플로깅 코스를 체험해보세요~

  • 소요거리 1.7km
  • 소요시간 60분
  • 이민지
  • date_range 2022.11.10
  • textsms 1

event_note 코스사진

코스사진

event_note 경유지

  • 신촌역2호선

    0 km
  • 이한열기념관

    0.3 km
  • 산울림소극장

    0.8 km
  • 경의선책거리

    1 km
  • 홍대입구역 2호선

    1.7 km

event_note 코스소개

안녕하세요, 신촌과 홍대에 유흥 외에도 즐길 거리가 많은 거 알고 계시는가요?



신촌에서 홍대까지 연결된 이번 플로깅 코스는 신촌과 홍대의 굵직한 역사, 문화를 알게 되는 코스입니다.



이전부터 신촌과 홍대는 서울 문화를 대표했던 지역이었습니다. 주변에 대학이 많아 젊은 사람들이 많이 모이게 된 것이 문화 발원지가 된 큰 관건인 것 같은데요.

과거 젊은 피들이 남긴 여러 문화적 소산들은 최근 들어서 많이 잊히고 있습니다. 과거 사람들이 지역에 담은 여러 문화를 이번 플로깅 코스를 걸으면서 느끼시길 바랍니다!



신촌은 서울에서 이뤄진 민주화 운동의 혼이 담긴 지역으로 ‘1987’ 영화의 배경이 되기도 했죠. 저희는 평소에 민주화 운동으로 희생당한 이들의 역사적 발자취를 잊고 살고 있습니다. 신촌에 이한열기념관을 통해서 그의 발자취를 알아보세요!



클럽으로 유명한 홍대. 사실 홍대는 클럽 이외에도 많은 예술문화가 함께해왔던 것을 아시나요?

과거 홍대의 예술문화종사자들은 서로 품앗이하면서 DIY 문화를 만들어 나갔다고 합니다. 물론 DIY는 돈이 되지 않았지만 이런 문화는 홍대를 대표했었는데요.

하지만 ‘클럽’ 문화가 홍대에 정착하면서 홍대는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클럽 문화는 압도적으로 타문화들보다 규모가 커지면서 점점 문화 예술적인 측면보다는 상업적인 측면으로 시장을 장악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플로깅 코스를 통해서 과거 홍대가 담고 있었던 일부 문화를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


 


1. 신촌역

 


Tip. 신촌 파랑고래



신촌 창천 문화 공원 지역에는 2019년에 세워진 공공문화도시재생 앵커시설 ‘신촌 파랑고래’가 있습니다.



‘파랑고래’는 지역주민들과 대학생, 지나가는 사람들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문화 프로그램들을 통해 신촌만의 문화 정체성을 형성하고, 문화 활동의 흐름을 공유할 수 있는 창의적 문화시설이라고 합니다.



“밀레니엄 공작소, 지역 연계 창작 뮤지컬, 지역 연계 마을 여행, 열대야 콘서트, 대학생 기자단”과 같이 마련되어 있는 다양한 문화 활동을 통해 신촌 지역의 문화 흐름 속으로 한번 빠져보세요!






 






2. 이한열기념관



경의선숲길 시작 지점 골목으로 들어가면 이한열 열사의 유품을 비롯한 1987년 유월항쟁의 기록을 보존하고 있는 이한열기념관이 있습니다.



2004년에 국가로부터 받은 배상금과 시민 성금으로 열사의 어머니가 세운 이곳에서는  전시뿐만 아니라 민주주의의 역사에 대한 진행되고 있다고 하네요. 입구와 1층 벽에 있는 벽화와 예술작품도 눈여겨 보며 폭압을 뚫고 피어낸 민주주의라는 꽃의 의미에 대해 되새겨보시길 바랍니다.










3. 산울림소극장



1985년 홍대에 개장되어 명맥과 전통을 현재까지도 이어가고 있는 ‘산울림 소극장’을 소개합니다.



매년 새로운 이야기의 전달과 재밌는 기획을 시도하며 한국 대표 문화극장으로 자리매김한 산울림소극장에 들러 연극을 즐기고 가신다면 기억에 남는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4. 경의선 책거리

 


도심 속 자연의 여유를 느낄 수 있는 경의선 숲길에는 여러가지 전시회 및 행사들을 접해볼 수 있는 문화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바로 ‘경의선 책거리’인데요, 예쁜 공원길을 걸으며 재미있고 매력 넘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서평 그리기 대회, 경의선 불빛 축제, 글로벌 경의선 책거리 등 다양한 활동들이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다고 하니까요, 남녀노소를 불문한 여러 세대들이 길을 지나가며 자연스레 참여할 수 있는 문화 프로그램의 매력에 빠져보시길 바랍니다!













Tip. 헌책방



경의선 숲길을 따라가다 왼편 비탈진 오른편에 빨래방을 끼고 돌면, 지하 1층에 '숨어있는 '이라는 책방이 있습니다.



덕후라면 저렴한 가격으로 보물찾기를 있는 곳인데요. 소설부터 만화캐릭터 도감까지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고 합니다.



아는 사람만 아는 , 숨어있는 책에서 쉽게 접할 없는 문화의 정취를 찾고 싶다면 들러보고 가세요!






 




플로깅만 하시기 아쉽다면? 

근처에 위치한 비건 맛집과 함께하면 좋을 프로그램도 추천드릴게요!




+ 방문하면 좋을 비건 맛집






 




1. 드렁큰 타이거

비건 라자냐가 일품인 비건술집






2.베가니끄

계란, 우유 대신 순수 식물성 재료를 사용하는 자연식 비건 디저트 부띠크





3. 이 세계는 놀이터예요

사과치즈 샌드위치가 정말 맛있는 비건 샌드위치 카페





4. 더브레드블루

건강한 빵을 만드는 맛있는 비건 베이커리





5. 꿀넹쿠키

식사대용으로 포만감 가득한 쿠키를 맛볼 수 있는 곳





6. SF bagels

직접 발효시킨 치즈와 샌프란시스코에서 배양한 호밀종으로 건강한 빵을 만드는 곳





7. 비건해봄

맘모스크럼블바가 특히 맛있는 건강한 디저트 카페




 


+ 플로깅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1. SILENT RUN



무선헤드폰을 사용하여 거리에 상관없이 모두가 같은 음악과 리더의 러닝 코치를 받으며 러닝+플로깅+음악 을 즐기는 프로그램 어떠세요?



지루할 틈이 없는 플로깅 코스 즐겁게 경험해보세요.






2. 멘토링/플로깅



마포구/서대문구 거주 청소년과 대학생이 팀을 이루어 플로깅을 하면서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활동 추천드릴게요. 



전공과 학교에 궁금함이 많았던 청소년, 플로깅을 체험하고 싶었던 청소년 모두 환영해요!






3. 안심귀가 서비스



남/여 각 2인 1조로 구성된 팀이 플로깅을 하며 마포구/서대문구 거주자의 안심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안전한 귀가길을 플로깅과 함께 경험하고 싶으신 분들 함께해요.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플로깅 코스에 흥미가 생기셨나요?



일상에서 의미있는 것들을 많이 놓치고 있지 않으신가요? 



우리가 지금 알고 있던 신촌/홍대의 플로깅 코스를 통해 일상의 소중함을 나, 너, 우리와 함께 되새겨보세요!








 

textsms 총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