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디어

자원봉사의 지평을 넓혀갈 번뜩이는 아이디어는 무엇이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깐부 보드게임 챌린지

재미와 실천을 모두 담은 탄소중립 자원봉사,
미래 사회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탄소중립 실천 챌린지!

탄소중립을 실천하면서 우리 반의 탄소중립 보드게임판을 완성하고, 깐부를 맺은 교실과 각각 보드게임판을 교환하여 한 번 더 탄소중립 봉사활동을 하며 보드게임을 하는 챌린지입니다.

  • 샛별*햇살
  • date_range 2021.11.11
  • textsms 0

event_note 아이디어를 생각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환경을 보호하고 지구를 아껴야 하는 필요성을 배우고 이를 실천하는 교육은 학교에서 매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아이들이 재미있게 즐기면서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초등 교사로서 미래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즐겁게 탄소 중립을 실천하는 경험을 통해 탄소 중립 실천을 내면화 할 수 있는 캠페인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의무적으로 몇 번 실천하고 동그라미를 치고 부모님 확인을 받아오는 실천 방법에서 벗어나 조금 색다른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생각하면서 학생들이 좋아하는 보드게임을 활용하는 본 아이디어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event_note 아이디어는 무엇이고 어떻게 실행하면 좋을까요?

1. 두 교실이 서로 깐부 맺기
우리 학년의, 우리 학교의 다른 교실과 깐부(챌린지 수행 친구)를 맺는 방법도 있지만, 전국적으로 챌린지를 원하는 교실의 신청을 받아서 서로 다른 지역의 학교의 교실과 깐부를 맺게 해 주는 것이 아이들이 더 흥미로워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담임 교사의 노력만으로는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지원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2. 각 교실에서 일주일 동안 봉사활동을 수행해서 우리 반 보드판을 완성하기
(보드게임판((기본적인 라인만 제시되어 있고, 각 칸의 내용은 비어 있음) 지원 필요)
(1) 탄소중립의 필요성과 실천 방법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하기
(2) 탄소중립 방법 중 7가지를 스스로 선택해서 일주일 동안 실천해오기 (하루에 하나씩)
(3) 학생들이 보드게임판에서 자신이 맡은 각 칸에 내가 실천했던 방법 중 하나를 골라서 써서 내용을 완성하기
(4) 다른 칸으로 이동하는 올라가는 사다리, 내려가는 미끄럼틀 등 다양하게 보드게임판을 완성하기

3. 각자 완성한 보드게임판을 깐부를 맺은 교실과 서로 교환하기

4. 보드게임을 하면서 한 번 더 탄소 중립을 되돌아보기
- 완성된 깐부의 보드게임판으로 다 함께 보드게임 하기
(1) 탄소중립 방법 중 7가지(이전에 우리 반 보드게임판을 만들 때 실천 했던 방법과 해보지 않았던 방법 모두 포함)를 스스로 선택해서 일주일 동안 실천해오기 (하루에 하나씩)
(2) 실천에 성공했던 방법을 기록해 놓기
(3) 다 함께 주사위를 굴려서 나오는 칸에 있는 탄소중립 봉사방법 중에서 그 방법에 실천했고 성공했던 학생이 있으면 그 칸을 성공, 또 주사위를 굴려서 반복하여 도착점까지 도달했으면 미션 성공!
- 활동 후 깐부 교실끼리 소감에 대해서 편지(엽서)를 주고받거나 이메일을 주고받는 등의 활동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vent_note

event_note

event_note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