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디어

자원봉사의 지평을 넓혀갈 번뜩이는 아이디어는 무엇이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탄소중립을 위한 해조류의 변신

탄소제로, 탄소중립을 위한 해조류 물티슈 프로젝트

  • 안녕
  • date_range 2021.11.11
  • textsms 0

event_note 아이디어를 생각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여러분은 해조류 종이컵을 알고 계셨나요? 다시마, 미역, 우뭇가사리 같은 해조류로 이렇게 단단한 일회용품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면, 다른 일회용품도 대체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부터 출발했습니다.

해조류는 일회용품 외에도 한 분야에서 생분해 소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바로 의류인데요! 현재 많은 사람들의 옷 소비는 늘어가는 반면, 옷을 소재 별로 분류하는 기술이 부족해 옷을 재활용하는 비율은 고작 12%정도 뿐이라고 합니다. 이런 골칫거리를 해결할 수 있는 소재 중 하나가 바로 '해조류'입니다.
해조류는 생산 속도도 빠르고 분해 속도도 30일 정도로 다른 소재에 비해 훨씬 빠릅니다.

이런 면을 대체할 직물로 해조류가 응용 가능하다면,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굉장히 많이 쓰이는 천, 행주도 대체 가능해지겠죠. 그렇다면 골칫덩어리 일회용품인 물티슈도 대체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아이디어는 무엇이고 어떻게 실행하면 좋을까요?

직물을 제작할 수 있는 해조류를 통해 많은 소비량의 물티슈를 대체하는 소재로 사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해조류에서 추출되어지는 성분 중 하나 바이오 오일을 이용해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의 물티슈의 구성은 놀랍게도 폴리에스터 이며, 이는 플라스틱이죠. 분해하는 데에도 몇백년이 걸립니다.
기대효과로 실제로 해조류 물티슈가 제작되어 이용될 경우 현재 국내에서만 연간 130만톤 가량 사용되어지는 물티슈를 매우 많이 줄일 수 있겠습니다.

무궁무진한 해조류의 변신, 이제는 실천해야 할 때 입니다.

여러분은 이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물티슈, 그리고 다른 일회용품을 구매해 사용해 주시면 간단하게 탄소 중립을 위한 한걸음을 내딛을 수 있게 됩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event_note

event_note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