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디어

자원봉사의 지평을 넓혀갈 번뜩이는 아이디어는 무엇이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Rest In Forest And Plant A Tree (RIFA PAT 캠프)

코로나 시대, 일상에 지친 당신을 위해, 또한 환경을 지키기 위해 휴양림에서 활동하며 여유를 가져봅시다.

  • 조성래
  • date_range 2021.11.12
  • textsms 0

event_note 아이디어를 생각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1년 동안 승용차 한 대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의 평균은 2.4톤입니다. 이를 상쇄시키기 위해서는 약 소나무 17그루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무분별한 산림 개발로 인하여 산림의 면적이 줄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산림을 기준으로 산림 단위 면적 당 연간 10.4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만큼 산림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때문에 저는 줄어드는 산림의 범위를 최대한 막기위해서 나무를 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작년 초부터 유행한 COVID-19의 영향으로 인해 우리의 일상에 큰 제약이 걸리기 시작했고, 평소와 같은 생활을 하지 못하는 우리에게 정신적으로 엄청난 피해를 주고 있다는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 두가지 문제점을 보고 나무 심기와 COVID-19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 문제를 결합하여 환경 문제와 우리의 정신적 스트레스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내서 피폐해진 우리의 일상과 환경을 조금이나마 회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event_note 아이디어는 무엇이고 어떻게 실행하면 좋을까요?

RIFA PAT 캠프의 실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RIFA PAT 캠프를 지원합니다.
2. 각자 본인들만의 나무 씨앗을 선택합니다.
3. 각자 고른 씨앗들에 대해 전문가를 통해 간단한 설명을 받습니다.
4. 나무 씨앗을 배부 받은 후 전문가와 함께 휴양림을 가볍게 산책하며 숲에 대하여 설명을 듣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씨앗을 심을 장소를 탐색합니다.
5. 전문가와 상의를 통해 (나무 마다 서식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자리 선정 과정에서 신중하게 선정을 합니다.) 자신이 마음에 드는 장소를 선정하고 나무 씨앗을 심습니다.
6. 씨앗을 심은 과정을 촬영한 후 게시판에 간략하게 감상평을 써서 소감문을 올립니다.
(이를 통하여 봉사 활동 사실을 인증하고 봉사 시간을 제공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7. 이후 주기적으로 휴양림을 방문하여 성장 과정을 포트폴리오 방식으로 작성하여 매년 말 우수 포트폴리오를 선정하여 수상합니다.


기대효과
씨앗을 심을 장소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산림욕을 하는 효과가 있어 우리의 몸과 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전국에는 160개의 휴양림이 있고 휴양림에 도움을 받아 전국 모든 휴양림에서 시행된다면 산림 면적 감소 방지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합니다

event_note

event_note

event_note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