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사례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쓰임 그 이상 - 거창여성리더봉사단-

경남여성리더봉사단 소속의 거창여성리더봉사단에서 2023년 '쓰임 그 이상' 이라는 사업으로 지역의 종이팩을 수거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종이팩을 수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보단 지역의 주민들이 우리들과 함께 지역을 바꿔 가는 것을 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어떠한 혜택과 외부의 자극으로 인해 활동하기보다 지역주민들이 함께 문제를 인식하고 이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본질로 생각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큰 성과를 또는 많은 수거양을 위해 힘쓰기보다 한사람 한사람이 우리와 같은 생각을 하고 우리와 함께 동참하는데 의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죠.
현재 13곳의 어린이집 4곳의 카페, 1곳의 중학교를 거점으로 종이팩 수거를 하고 있으며, 또 우리들과 함께 지역을 바꿔가실 생각이 있는 분들을 계속 동참시키고 있는 중입니다.

  • 코기토
  • date_range 2023.11.14
  • textsms 1

event_note 어떤 계기로 이 활동을 기획하게 되셨나요?

종이팩은 종이가 아니다.
종이팩 의무수거율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종이팩도 유리병과 마찬가지로 의무수거율이 있습니다. 하지만 종이팩의 의무수거와 재활용의 비율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거창군의 경우 쓰레기 소각장에서 60%의 쓰레기만 소각 나머지 40%의 쓰레기는 매립되고 있는 실정이기에.(2020년 전국폐기물 발생 및 처리현황 거창군) 더욱 쓰레기 발생량을 줄여야하는 실정에 놓여져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상황에서 경남여성리더봉사단에서의 종이팩 수거 협력을 제안하였고 흥쾌히 이를 받아들여 거창에서 종이팩 수거활동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다양한 지역에서 또는 한살림 같은 협동조합, 남양유업과 같은 기업, 타 시군의 자원봉사센터 등 다양한 곳에서 종이팩 수거활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당연히 저희와 함께 시작한 다양한 경상남도의 시군에서도 활동하고 있구요. 저희도 처음엔 몰랐지만, 활동을 지속하며 다양한 곳들에서도 우리와 같은 활동을 하는구나 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유사사례에서 이야기할 것이 아니라 우리부터 그 한계를 깨달았습니다.
처음 종이팩 수거활동을 시작할 때는 많은 곳에서 수거활동을 하면 더 많은 양의 종이팩을 수거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많은 카페를 섭외해 종이팩을 수거했었습니다. 하지만, 이 의미와 중요성을 잘 알지 못하는 카페에서는 우유팩을 깨끗하게 세척하지 않아 자원봉사자들이 다시 세척하는 사례가 늘었고 이것은 함께하는 자원봉사자들을 지치게 만들어 오히려 거창여성리더봉사단 의 부담으로 작용해 회원들의 번아웃으로 바뀌어갔습니다.
그래서 생각을 바꾸었습니다.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간다.'

종이팩 수거라는 것이 우리가 생각하는 문제가 아니라 지역주민들이 함께 생각하고 고민하는 문제가 되고 우리와 함께 이 문제를 해결할 사람들을 만들어가기로 말이죠.
그래서 우리는 우리와 같은 생각을 하고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한명 한명의 카페 사장님, 한명 한명의 어린이집 원장님, 그리고 학교 선생님 등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하셨나요?

1. 종이팩 수거의 중요성에 대해서 계속 이야기를 한다.
- 내가 변하고 내 주변이 변하면 사회는 변해간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래서 내 주변의 사람들부터 종이팩 수거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게 하기 위해 이야길 합니다.
2. 어린이집 종이팩 수거활동
- 종이팩수거활동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그동안 친분이 있던 어린이집 원장님이 아이들 교육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에 종이팩 수거활동에 동참하고 이야기를 들은 주변 어린이집에서 함께 동참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아이들이 집에 있는 우유팩을 어린이집으로 가지고 오기 시작하였고, 우유팩을 그냥 손에 들고 오거나 비닐봉투에 넣어 오는 것을 보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거창군청 환경과에 요청하여 어린이집 아동들을 위한 종이팩 수거가방을 전달하기도 하였습니다.
- 현재 13곳의 어린이집에 종이팩을 깨끗하게 세척하고 말리어 각 어린이집 앞 종이팩 수거함에 넣어 놓으면 일주일에 한번 방문해 종이팩을 수거하고 있습니다.
3. 카페 거점 종이팩 수거활동
- 카페 사장님들 중 환경을 생각하는 사장님들이 몇몇 계셨고 그분들을 시작으로 카페를 거점으로 한 종이팩 수거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4곳의 카페를 거점으로 종이팩을 수거하고 있으며, 매주 1회씩 방문해 종이팩을 수거하고 있습니다.
4. 어린이집 교육활동
- 종이팩 수거를 하지 않는 어린이집을 순회하며 종이팩 재활용의 중요성에 대해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교육은 곧 부모들의 교육이 되고 아이들이 변하는 부모도 변해갈 것이라는 생각에서 시작하였습니다.
5. 종이팩으로 교환한 화장지는 다시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
- 종이팩을 화장지로 교환해 거창군 어려운 이웃들이 함께 사용하는 공유냉장고를 통해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재 1200여개의 화장지를 전달했으며 이후 연말 1000여개의 화장지를 더 전달할 예정입니다.
6. 거창 쓰임 영상제작
https://youtu.be/zywjprBCUJ4?si=GFcv6TU-3ryjxIFe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나타난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지역에서 종이팩 수거에 대한 중요성을 알고 함께 동참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1월 월 4,000여개의 종이팩이 수거된 반면 10월에는 8,000여개의 종이팩이 수거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이집 교육활동은 아이들의 변화와 어린이집 선생님들의 많은 변화를 가지고 왔고 교육활동을 시작한지 1달만에 3곳의 어린이집이 함께 동참하고 있습니다.
현재 10월까지 약 6만개의 우유팩을 수거하고 있음.

관련 사진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변하지 않는 사람들........
어떤 교육과 독려에도 변하지 않는 사람들은 우리를 지치게 하는 또 하나의 장애물입니다.
우리나라 재활용율이 떨어져 외국에서 종이팩을 수입하고 있는 입장이라 이야기도 그들의 귀에는 그냥 남의 이야기처럼 되어버리는 현실은 우리가 이렇게 한다고 이사람들이 변할까? 라는 의문을 가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무도 노력하지 않으면 정말 변하지 않을 테니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을 다 하려 하고 있습니다.
지금 내 앞에 있는 사람이 마지막 변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으로 말이죠.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다양한 종이팩 수거 거점들과 거점별 종이팩 세척 시스템과 교육 인원 배치
- 아직 담당자가 없는 종이팩 수거 거점들은 세척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거 거점별 종이팩을 세척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혹 잘 못 세척 해온 우유팩이 있을 경우 다시 세척할 수 있을 듯합니다. 그리고 종이팩 세척에 대한 교육을 하는 활동을 통해 다음 종이팩 배출시 완벽한 종이팩 배출을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샘플 이미지

textsms 총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