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사례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청소년 마을활동가 업사이클링 축제 전당포(지구를 빌려드립니다.)

2020년부터 울산 동구의 청소년들이 모여 청소년 마을활동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매년 청소년들의 관심사에 맞춰 자원봉사 활동을 기획하고 실시하고 있답니다.
2020년 코로나 키트 배부하기, 2021년 온/오프로 함께하는 울산 동구 마을 축제, 2022년 명덕마을 살리기 프로젝트 등 그동안 많은 활동을 실시해 왔습니다.
올해는 환경 문제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이 많았는데요.
환경문제를 홍보하고 업사이클링 제품을 소개하는 체험부스를 직접 운영해 보기로 했답니다.

전.당.포(지구를 빌려드립니다)에 초대합니다~!!

  • 까르르르
  • date_range 2023.11.14
  • textsms 0

event_note 어떤 계기로 이 활동을 기획하게 되셨나요?

청소년 마을활동가는 청소년들의 주도적 자원봉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입니다.
청소년들의 니즈에 맞는 자원봉사 활동을 하게 된다면 책임감을 가지고 재밌게 활동할 수 있다는 생각에 다양한 활동을 청소년들이 계획하고 직접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3년 첫 활동 시 청소년들의 관심사를 알아보았는데요.
잠, 공부, 게임, 고양이, 먹거리 등 다양한 내용들이 나왔습니다.
이를 비슷한 것끼리 묶어보니 3가지 주제로 압축하게 되었답니다.

첫째, 음식
둘째, 동물
셋째, 환경

그럼 이제 이런 주제들로 어떤 자원봉사를 할 수 있을지 의견을 나눠봐야겠죠?
각 주제별로 연상되는 단어를 떠올려 보고 자원봉사와 연결한 후 그룹별로 발표하고 투표를 실시했습니다. 투표를 통해 많이 나온 의견은 음식만들기, 업사이클링이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청소년들이 환경문제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었습니다. 일본 방사능 유출로 인한 해양 생태계 파괴, 플라스틱 쓰레기 섬 등 그 심각성을 알고 있었습니다. 업사이클링으로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탄소중립을 실천을 위한 활동으로 업사이클링 축제를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첫째, 참여자의 인식 변화 관찰이 힘들다.
업사이클링 활동을 하는 많은 기업과 환경단체에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일회성 활동이다 보니 체험 활동에 참여한 참여자의 인식 변화을 확인할 수 없고 또한 주체가 되어 활동하는 기업과 단체도 이미 환경 문제를 충분히 인식하고 있기에 인식개선을 도출할 수 없다는 데 한계점이 있습니다.

둘째, 청소년의 참여도가 떨어진다는 한계가 있다.
많은 자원봉사 단체나 청소년 시설에서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을 실시하지만 가장 큰 한계점은 지속적으로 활동하는 청소년을 찾는 것입니다. 활동을 진행할수록 참여하는 청소년의 수는 줄어들어 자원봉사의 원활한 진행에 한계가 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하셨나요?

청소년의 환경 문제 인식을 개선 시키자!!
전당포(지구를 빌려드립니다) 업사이클링 축제에 참여한 참여자의 인식변화를 관찰하기란 사실상 힘들다고 판단하여 이 활동을 주최한 청소년들의 인식변화를 도출하는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청소년들의 인식개선을 위해 환경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실제 업사이클링 활동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업사이클링의 재료들(양말목, 폐현수막, 플라스틱 등)이 환경에 어떤 문제를 가지는지 직접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이 환경 문제를 다시 한번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청소년의 참여도를 높여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청소년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는 것이었습니다.
활동의 선택부터 실시까지 청소년들의 의견이 반영하였는데요. 청소년들이 조사한 업사이클링 활동 중 실제 실행이 가능한 활동으로 6개의 부스를 운영하게 되었답니다.
1. 플라스틱 뚜껑 키링 만들기
2. 업사이클링 다육화분 만들기
3. 현수막 가방 꾸미기
4. 양말목 머리끈 만들기
5. 바다유리 목걸이 만들기
6. 퀴즈
축제 포스터를 만들고 홍보도 직접하고 자신이 운영할 부스 안내문을 종이박스를 이용해 꾸며도 보았습니다.(현수막 사용을 자제하기 위해 종이박스에 안내문을 만들었습니다.)
결원으로 부족한 인원은 청소들의 친구들을 동참시켜 함께 했답니다.
축제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직접 만드는 방법도 소개하고 각 재료들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환경에 어떤 문제를 주는지 소개도 하고 퀴즈를 통해 부스에 소개된 내용들도 다시 상기 시키게 했답니다.(문제를 맞추기 위해 다시 부스로 달려가는 어린 친구들도 많았답니다.)
이렇게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의 역할을 분명히 알게 되자 책임감을 갖고 재밌게 활동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나타난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청소년 마을활동가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환경 뿐 아니라 마을과 소통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어려울 줄 알았던 활동이 생각보다 재밌었고 소통할 수 있어 좋았다는 의견을 설문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송0은: 여러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니 좋았다.
-한0연: 힘들었지만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재밌었다.

청소년들의 동기를 자극하여 지속적인 자원봉사 활동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0서: 다음에 또 마을활동가 봉사활동을 하게된다면 부스 운영을 또 해보고 싶다. 참여자 중 비건에 관한 내용이 없어서 아쉬워 하시는걸 보고 다음엔 채식에 관해서도 내용 추가를 고려해봐야겠다.
-정0빈: 지금보다 더 나은 봉사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봉사에 더 관심을 기울이도록 마음가짐을 새롭게 했습니다.
-이0림: 처음에는 친구들이 활동하는 것이 재미있어 보이고 친구들도 사귀고 싶어 신청하게 되었지만 막상 계속 활동을 하다보니 책임감 같은 것이 생기는 것 같고 뭔가 부지런해지는 느낌이 들어서 나에게 많이 도움이 되었던 활동이었다 .
-송0은: 다음에도 부스를 운영하는 기회가 주워진다면 또 할 것 같다. 내년엔 또 어떤 활동을 할지 궁금하다.

관련 사진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청소년들의 일정 조정에 애로사항이 있었습니다.
청소년들과 행사를 진행하다 보니 학교와 학원 일정에 맞춰 진행해야 했습니다. 여러 학교의 청소년들이 참여하다 보니 일정이 맞지 않는 청소년들도 발생하였습니다. 청소년들 시간에 맞춰 주말에 화상회의도 진행하고 전당포 업사이클링 축제 3주 전부터는 주말마다 참석 가능한 날짜에 센터에 방문하였습니다.

지역축제 날짜가 겹치는 문제 발생했습니다.
가을이다 보니 지역 관할 구청의 행사가 같은 날짜에 진행되어 참여자 모집에 애로사항이 있었습니다. 사전에 지역 행사 일정을 숙지하고 조정하는 단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관심있는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미래사회의 성인으로 성장할 청소년들의 관심은 환경 문제 해결에 필수적입니다.
청소년들이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자원봉사 활동을 지속하기 위해 학교와 사회의 지원이 필요한데 이런 관심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교내에서도 환경 문제를 청소년들과 함께 해결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샘플 이미지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