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사례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집수리 봉사활동으로 탄소중립 생활화

우리나라는 1990년대부터 경제성장과 함께 온실가스 배출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탄소중립 생활화'에 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희망의 러브하우스”는 2002년 개설된 집수리 봉사단체로서 탄소중립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복지사각지대 소외된 이웃들을 발굴하여 수혜자로 선정하며, 노후화된 주택의 보강 및 친환경적 주거개선을 통해 전력소비 감소, 냉/난방비 감소, 온실가스 배출감소, 에너지효율을 높이면서 자연재난/재해 기후위기를 버틸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 수혜가정의 건강악화 예방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희망의러브하우스
  • date_range 2023.11.14
  • textsms 0

event_note 어떤 계기로 이 활동을 기획하게 되셨나요?

우리나라는 1990년대부터 경제성장과 맞물려 매년 온실가스 배출량이 증가하여 연간 국가 배출량이 세계11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국가 중에서는 5위에 해당합니다. 이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하여 개인,가정,학교,기업,지역사회에 교육이나 홍보, 캠페인 등을 통해 ‘탄소중립 생활화’에 대한 공감대형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희망의 러브하우스”도 2002년부터 개설된 집수리 봉사활동으로 탄소중립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복지사각지대 소외된 이웃들을 발굴하여 수혜자로 선정하며, 노후화된 주택의 보강 및 친환경적 주거개선을 통해 전력소비 감소, 냉/난방비 감소, 온실가스 배출감소, 에너지효율을 높이면서 자연재난/재해 기후위기를 버틸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 수혜가정의 건강악화 예방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저소득가정은 노후된 주택에서 생활하다 보니 항상 단열에 취약한 부분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열이 취약하게 되면 과도하게 냉/난방기를 가동하게 되어 전력소비가 많아지게 되므로 가정에서 온실가스 배출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외벽에 단열재를 부착하고 그 위에 도배지를 시공하게 되면 벽을 통해 전달되는 냉기나 열기를 차단해주어 결로방지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외부로 빠져나갈 수 있는 열의 손실을 최대한 막아주어 실내온도를 적정하게 유지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실내온도가 유지되면 냉/난방기 가동을 줄이고 전력소비도 줄어들게 되므로 ‘온실가스 감축’이 되고, 냉/난방비용 감소가 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으로 ‘취약계층 삶의 질 향상’, ‘건강 악화 예방’에도 필수적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어 집수리 봉사활동의 ‘탄소중립 생활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집수리 봉사활동 자체는 많은 장점과 가치를 가지고 있지만, 보통의 민간 봉사단체로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자원봉사자들의 시간과 재능을 기부하고, 봉사단체 후원금으로 재원을 마련하기 때문에 보통의 집수리 봉사활동은 도배와 장판 교체에 국한되기 때문에 가정내 에너지 절감 효과가 없습니다.
오래된 주택의 노후화로 인한 문제들은 단열이 취약하기 때문에 단열공사나 나무창이나 낡은 도어 등이 교체가 절실한 경우가 많습니다.
“희망의러브하우스”는 20년차 집수리 전문 봉사단체로서 단열공사는 물론이고 고기능성 창호/도어 교체, LED전등 교체, 아궁이 부엌을 씽크대 부엌으로 신설, 재래식 화장실을 신식 화장실로 신축공사까지 완벽한 주거개선이 가능합니다. 집수리 봉사활동 완료 이후에도 사례관리를 지속하며 온수매트/식품/필수물품이나 난방비/연료 지원 등을 후원하며 사후관리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하셨나요?

대부분 주거 취약계층은 저소득가정이여서 저렴한 주거환경을 찾다보니 습기, 누수와 단열에 취약하며 이로 인해 곰팡이와 악취등의 많은 문제점들을 가진 노후주택에 생활하다보니 건강악화가 심각합니다. 또한, 심각해지는 기후위기 상황에서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지역사회내 열악한 환경에서 살아가는 소외된 이웃들을 발굴하여 집수리 봉사활동을 진행함으로써 노후된 주택을 보강합니다. 단열재 시공 및 고성능 창호와 도어를 교체하여 열손실 및 냉난방 비효율성으로 인한 에너지 낭비를 막으며, LED전등 교체 등으로 에너지 효율화하고, 친환경적인 완벽한 주거개선을 통해 건물의 구조적 강도와 내구성을 개선하고 재난 대응력을 강화하여 자연재해에 대비 가능한 주택으로 개보수합니다.
1. 나무 창문, 낡은 창호, 도어를 고성능 창호와 도어로 교체작업 : 냉/난방 에너지비용 10%감소 효과
2. 단열재 및 단열벽지 시공 작업 : 실내온도 유지에 도움
3. LED전등 교체와 전기작업 : 기존 등기구(형광등,백열등)에 비해 최고 90% 전력량 감소, 수은/필라멘트 사용하지 않아 안전
4. 곰팡이와 습기 제거 후, 도배/장판 시공작업 :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건강악화 예방
5. 화장실 리빙보드 시공, 타일보수, 세면대/변기/샤워기/수전 교체 포함하여 전체 개보수 작업 : 바닥타일 보수로 미끄럼 방지, 습기제거를 위해 환풍기 설치, 낙상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손잡이 설치 등으로 안전사고 예방
6. 수전 교체, 수도/난방배관 수리 및 교체를 포함하여 설비공사와 목공작업 : 누수 방지 등으로 에너지효율화 증대
7. 아궁이 부엌이나 재래식 화장실 대신에 주택 내부에 벽체를 세워서 신식 부엌과 화장실 신설작업
8. 기타 주택 수리가 필요한 모든 곳을 개보수 작업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나타난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1) 에너지 효율화: 에너지 자원의 점차적인 고갈과 환경 문제로 인해 에너지 효율성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노후된 많은 주택들에서는 열 손실, 냉방 및 난방 시스템의 비효율성 등으로 인해 에너지 낭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집수리 봉사활동을 통해 저소득층이나 취약계층 가정을 대상으로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여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고 비용 절감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2) 친환경적 주거개선: 지속 가능한 개발과 환경 보호가 중요시되는 현대 사회에서는 친환경적인 생활 방식과 거주 환경이 필요합니다. 무료집수리 봉사활동에서 친환경적인 자재를 사용하고 단열재 시공과 고성능 창호/도어 교체, LED전등 교체 등으로 에너지 효율화와 친환경적 주거개선이 동시에 가능합니다.
(3) 탄소중립 생활화 공감대 형성: 에너지효율화와 친환경적인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키고,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에 대한 인식과 관심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환경문제와 탄소중립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 개인과 지역사회 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인 환경 보호와 에너지 절약 노력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내 노후 주택들을 개선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주거 문화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4) 주거복지: 안전하고 건강한 주거는 개인 및 가정의 복지와 직결됩니다. 복지사각지대의 주거 취약계층에게 국가의 도움보다 발빠르게 먼저 어려움을 겪는 빈곤가정들에게 안전하고 거주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여 주거복지 증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5) 기술 및 경험 습득: 집수리 봉사활동은 건축, 전기, 배관 등과 같은 기술과 전문성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단체 내에서 다른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작업하면서 실전 경험을 쌓고, 문제 해결 및 소통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6) 성취감과 만족감: 직접 손으로 일하며 주거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것은 큰 성취감과 만족감을 줄 수 있으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은 보람 있는 일로 높은 만족감을 이룰 수 있습니다.
(7) 나눔문화 활성화: 집수리봉사 프로그램은 자원 봉사자들의 참여와 협력 과정에서 친목 관계가 형성되며,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연대감이 강화되고 나눔문화 활성화라는 유익한 네트워크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관련 사진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집수리 봉사활동은 자원봉사자들의 쉼없는 노력으로도 밤늦도록 공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루만에 완료하지 않으면 대상가정이 주무실 공간이 마련되지 않기 때문에 매번 하루12시간 이상을 고된 작업들을 이어갑니다. 더욱 더 많은 자원봉사자가 필요하지만 매번 참여자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집수리자재과 전문공구 구입에는 봉사단체의 후원금을 사용하게 되는데 재원 마련에도 부족함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지속가능한 집수리 봉사활동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많은 것들이 필요합니다.
하루만에 완벽한 주거개선을 위해선 재능기부자와 자원봉사자가 많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전문공구들로 장비를 보강하면 작업효율이 올라갑니다. 이는 사용하는 자원봉사자들의 안전 확보를 위한 장비개선으로도 절실합니다. 또한 친환경적이고 고기능성 자재를 사용함으로써 건강한 주거환경으로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 모두를 위해서는 재원 마련이 필수적이고 민관기관 등 지역사회 자원연계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러브하우스 봉사활동을 더욱 전문적인 수준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홍보처 확대를 통한 홍보가 절실합니다.

샘플 이미지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