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사례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팩모아, 같이의 가치” 종이팩 자원순환 가치

기후위기에 대한 경고음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제는 먼 나라 일이 아니라 바로 우리 곁에서 현재진행형으로 전개되는 급박하고 구체적인 위험이 아닐까 한다.
이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김해시자원봉사센터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수 있는 종이팩의 재활용 가치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종이팩 재활용률이 떨어지는 주요한 원인중의 하나가 잘못된 분리배출인데, 분리배출 방법이 잘못되어 절반이상이 폐기되어 재활용을 할 수 없다고 한다.

재활용! 조금은 귀찮고, 번거롭지만, 그래도 우리가 살고있는 지구를 위해 작은 실천을 확산해보고자 민관이 협치하여 이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여성리더봉사자들이 자발적으로 종이팩 자원순환의 가치를 알리고자 어린이집 방문 교육 활동을 시작하여 2,354명의 어린이들이 환경교육에 참여하였으며, 관내 57개 어린이집과 자원봉사자들의 노력으로 올해 2월부터 10월까지 모은 종이팩 수거량이 2톤(2,000kg)이 넘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게 되었다.

지금부터 자원순환의 가치를 만들어 내는 기적 같은 이야기 함께 들어 보실까요?

  • 김해시자원봉사센터 최수진
  • date_range 2023.11.14
  • textsms 2

event_note 어떤 계기로 이 활동을 기획하게 되셨나요?

종이팩은 수입에 의존하는 고급 천연펄프로 만들어져 종이류와 별도로 고급화장지나 미용 티슈로 재활용되며 종이팩을 100% 재활용하면 연간 650억원의 수입대체 효과와 20년생 나무 130만 그루를 살릴 수 있다고 한다.

김해시는 올해 종이팩 재활용율과 재활용품 품질 향상을 목표로 현재 단체급식용으로 종이팩 포장 유제품 소비가 많은 어린이집과 카페를 대상으로 올바른 종이팩 배출 협약을 체결하였다.

또한, 유아기부터 환경교육을 시작하면, 탄소중립 실천이 일상으로 자리 잡게 되지 않을까 기대하면서, 관내 57개 직장.국공립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종이팩 올바른 분리배출 확산을 위한 유아 눈높이에 맞춘 환경교육을 자원봉사자들의 주도로 시작하게 되었으며, 현재 민간, 가정 어린이집에서도 동참의사를 밝히며 활동방법에 대한 문의와 교육 요청이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있다.

종이팩 사용이 가장 많은 카페, 제과점 등에서 탄소중립 실천 가게로 동참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고, 공공기관, 지역아동센터, 아파트까지 수거함을 배부하여 종이팩 수거 활동에 열과 성을 다하고 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종이팩은 2000년대 초까지 세척, 절단, 배출 단계를 가장 잘 준수해 재활용되는 대표적 품목이었으나 2010년 이후 폐지와 혼합 배출하거나 종량제 봉투 혼입 배출이 늘면서 매년 설정되는 재활용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연도별 전국 우유팩 재활용률을 보면 2019년 19%, 2020년 16%, 2021년 14%로 매년 감소하고 있다.

여러 지자체와 봉사단체에서 종이팩 수거활동에 집중을 하고 있지만, 자원봉사자들이 직접 수거활동을 하기에는 제한적인 시간과, 환경적으로 부족함이 많았다.
하여, 김해시는 더 큰 확산을 위해, 재활용전문수거 업체와 협력하여 수거활동은 재활용 업체에서 직접 진행하고, 시민들의 동참을 이끌기 위하여 자원봉사자들이 직접나서 종이팩 올바른 분리배출 캠페인과 환경교육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업계가 종이팩 재활용 체계를 마련하려면 일단 잘 회수하는 구조가 필요하다. 즉, 종이팩 전용수거함이 더 늘어나야 한다. 아무리 기업이 재활용하고 싶어도 종이팩이 모이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기후위기 시대에 덜 쓰는 것만큼 다시 쓰는 것도 중요한데, 환경부와 지자체가 적극나서 종이팩 수거 시스템부터 활성화해야 한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하셨나요?

1. 민관협의하여 자원순환 확산 시작
김해시자원순환과 및 ㈜대흥리사이클링과 종이팩 수거율을 높이기 위한 업무협약 추진

2. 시민들의 종이팩 재활용 인식 개선을 위한 활동
환경의날 지구배움축제 ‘쓰임, 그 이상’ 부스 운영을 통해 OX퀴즈로 시민들에게 종이팩 분리배출 방법과 자원순환 가치에 대해 알리는 활동을 진행하여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3. 자원봉사캠프 및 협의회 자원봉사자들이 주도하여 종이팩 수거 활동
자원봉사캠프 및 협의회 월례회를 이용하여 종이팩 올바른 분리배출법에 대해 알리고, 종이팩 수거 거점지를 자원봉사센터로 지정하여 봉사자들이 센터 방문시 종이팩을 모아서 수거함에 배출하고 있다.
더불어 자원봉사자들이 지역주민들에게 알려 종이팩 수거율이 점점 높아 지고 있다.

4. 유아기부터 환경교육 진행으로 탄소중립 실천 일상으로 부터
종이팩 수거 업체와 협업하여 업체로부터 ‘밀크맨, 지구를 지켜주세요’라는 전자 동화책을 제공받아 자원봉사리더들이 직접 동화내용을 재구성하여 관내 57개 직장.국공립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환경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종이팩 올바른 분리배출과 관련하여 구연동화를 들려주고, 누구나 쉽게 따라부를 수 있도록 산토끼 노래에 맞춰 ‘♩♪♫ 마셔요, 씻어요, 펼쳐요, 말려요. 내가 마신 우유팩. 수거함에 넣어요. 쏙 ♬♩♪!’ 함께 노래를 부르고 율동하면서 자원순환 활동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시간을 만들었다.
또한, 종이팩 수거 업체에서 직접 제작한 밀크맨 캐릭터인형 탈을 제공받아, 자원봉사자가 직접 착용하고 밀크맨이 지구를 지키기위해 밀크카를 타고 종이팩 수거를 하고 있다고 알리고, 어린이들에게 종이팩 분리배출 활동이 더욱 친숙하게 다가 갈수 있도록 하였다.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나타난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1. 환경교육 진행하였던 어린이집은 종이팩 수거량이 점점 늘어 나게 되었고, 어린이집 학부모들도 적극 동참하고, 이웃들에게도 알려 빠른 확산 효과가 나타났다.

2. 다른 지자체에서 김해시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어린이집 환경교육 노하우를 전수해주는 활동까지 펼치게 되었다.

3. 청소년들에게도 종이팩 올바른 분리배출로 인한 자원순환 가치를 알리기 위하여 14개 지역아동센터와 청소년 여름방학 프로그램으로도 환경교육을 진행하여 올바른 종이팩 분리배출활동이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4. 공공기관 및 카페에서도 탄소중립실천을 위한 종이팩 분리배출 활동 적극 동참하기 시작하였고, 관심을 가지고 여러 기관에서 문의를 주어 종이팩 수거함 설치를 계속해서 확대해 나가고 있다.

5. 종이팩 수거활동으로 교환받은 종량제봉투와 재생펄프화장지는 소외 이웃에게 나눔으로 이어져 자원순환 활동의 가치를 더욱 의미 있게 활용하고 있다.

관련 사진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1. 수거함이 종이로 되어 있어 훼손되는 일이 빈번
배분된 수거함이 부피가 크고, 두꺼운 골판지 재질로 제작되어 실외보관이 힘들고, 물에 젖어 훼손되는 일이 빈번히 발생하여 교체 요청이 많았다.
실외에서 사용이 가능한 재질로 제작하여 배분하기에는 많은 비용이 소요되어 수거함 관리에 어려움이 많다.

2. 세대 연령 맞춤형 교육 교안 마련
어린이집의 경우 유아보다는 영아 연령대가 많아 교육 진행 초반에는 연령 맞춤형 교육 진행에 어려움이 많았다.
여성리더 봉사자들이 나서 교육 자료도 직접 만들고, 내용도 재구성하여 영아 어린이집의 경우 동화구연과 밀크맨 캐릭터 인형 등장 형태로 교육을 진행하니 교육 효과 반응이 훨씬 좋게 나타났다.
청소년의 경우 영상자료 등을 활용하여 시각 효과를 더하여 초등학생 연령대 학생들까지 쉽게 이해하고 받아 들일 수 있도록 교육 자료 구성에 많은 노력을 하였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종이팩은 높은 자원순환 가치에도 불구하고 수거 체계가 미흡하여 생산과 폐기 시 친환경적인 종이팩이 전용 수거함 부재로 재활용되지 못한다는 점이 안타까운 현실이다.

우리센터는 2024년부터 민간, 가정 어린이집으로까지 수거함 설치와 자원순환 가치를 알리기 위한 환경교육 활동을 확대 해 나갈 예정이다.
민간, 가정 어린이집의 경우 영아들이 대부분이라 영아 맞춤 교육자료를 더 쉽고 재미있게 다가 갈 수 있도록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교육자료 구성에 더 집중할 것이며, 지속가능한 실천과 교육을 통해 기후행동의 모범적 사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지역사회 곳곳에 시민들이 종이팩 올바른 분리배출 인식이 개선될 수 있도록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펼쳐, 김해 전역에 확대 될 수 있도록 자원순환 가치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다.

샘플 이미지

textsms 총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