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사례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함께헤어도 탄소중립에 함께할게!

“지구를 위한 작은 노력" , 우리 모두가 함께 만들어 봐요 2023
경주시 삼성생활예술고등학교 함께헤어 동아리에서는 지구 환경을 생각하고 지역사회에 작은 변화를 만들어 나가는 것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최근, 저희는 탄소 중립을 위한 창의적이고 의미 있는 활동을 동아리 원들과 진행해보았습니다.
지구를 지켜나가는 우리의 여정, 이 작은 노력이 우리가 환경문제를
해쳐나가는 출발점이 될 것을 믿습니다.

  • 현지
  • date_range 2023.11.14
  • textsms 0

event_note 어떤 계기로 이 활동을 기획하게 되셨나요?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과 인식 증대
최근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들이 증가하면서, 저희 동아리 구성원들도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을 높이게 되었습니다.
동아리 시간에 함께 탄소중립에 대해 찾아보면서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증가할수록 지구의 대기에서 온실 가스 효과를 증가시켜 태양으로부터 오는 열을 대기 중의 가스에 흡수시켜서 지구의 평균 온도를 높이는 온실효과라는 결과로 인해 극한 기후 사건, 해수면 상승, 기후 패턴 변화 등을 초래할 수 있고, 이것이 지속 가능한 발전과 지구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문제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환경오염, 기후변화의 문제의 심각성을 느끼며 책임감도 느끼게 되었습니다.

-사회적 책임감 강화
사회적 책임감을 높이기 위해, 그리고 미래 세대에 더 나은 환경을 남기는 것에 기여하기 위해 동아리 전체와 구성원 개인이 지속 가능한 활동에 최대한 참여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환경을 생각한 활동 중 동아리나 지역 단체에서 재활용된 자원을 사용하여 아트 전시회를 개최하는 ‘재활용 아트 전시회”, 재활용된 종이로 화분을 만들어 씨앗을 넣어 선물하는 "친환경 종이 화분”등이 유사한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내구성 및 안정성 문제
재활용된 재료는 종종 원래의 내구성과 안정성을 갖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작품의 내구성과 보존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명 제한, 비용문제
친환경 종이 화분은 일반적인 플라스틱 화분보다 수명이 짧을 수 있습니다.
친환경 화분은 종종 일반적인 화분보다 생산 및 소매 비용이 높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일부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
한계들을 고려할 때, 재활용 아트 전시회와 친환경 종이 화분은 양립 가능한 방법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더 나은 지속 가능성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와 혁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하셨나요?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나타난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우리 동아리의 목표 = 지구와 소상공인 모두를 위한 행복한 변화

이 프로젝트는 단순히 선물을 나누는 것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역 소상공인분들에게 작은 위로 그리고 응원과 함께, 환경을 생각하는 문화를 조성하고자 하였습니다.
자연소재를 활용한 이끼액자는 생태학적인 측면에서 친환경제품으로 환경에 가는 영향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학교 주변 소상공인 분들게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주었고 , 주변 분들이 탄소중립이라는 것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좋은 동기가 되었으며 이끼액자와 함께 짧고 간단한 위로나 평소에 감사한 마음을 담아 전달 드리니 간접적으로나마 속마음을 전달한 것 같고 꾸며진 이끼액자를 받고 너무 좋아해주시는 모습과 “소중함을 선물해줘서 고마워요” 라는 말 한마디에 저희 동아리원 모두가 감사하고 뿌듯했던 것 같습니다

관련 사진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초기 계획보다 참여를 원하는 참여자 수가 증가하면서 필요한 재료가 조금 부족했었고,
공기정화라는 키워드를 생각하고 공기정화 이끼(모스)를 제작한 후에
동아리원들이 나누어 드리러 가는 길가에 쓰레기가 너무나도 많았습니다.
평소 환경오염에 관심이 많아 길가에 버려진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활동을 많이 하는 저희 함께헤어 동아리는 수북히 쌓인 쓰레기를 보고 그냥 지나칠수가 없었고,
버려진 쓰레기로 인해 활동 참여 시간이 예상보다 더 소요되었고, 활동의 순조로운 진행에 일부 지연이 발생했습니다.
이외에는 소소한 문제들이지만 함께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더욱 더 성장했던 것 같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다음번에는 공기정화 이끼액자를 더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재료로 선택하고 활동에 사용할 수 있는 재료의 충분한 양을 사전에 계획할 것입니다.
또 저희 동아리원들이 만든 결과물이 오랜 기간 동안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더욱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개선을 시도 해 볼 것이며
추가 고려 사항을 통해 더욱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한 탄소중립 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할 것 입니다!
우리 동아리원 모두의 손길로 탄소중립의 꿈을 키우며,
작은 행동에서 큰 환경의 변화를 꿈꾸어요.!
우리의 작은 노력이 모여, 지속가능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함께헤어 동아리 일동-

샘플 이미지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