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사례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불필요한 스위치는 OFF! Re의 스위치는 ON하여 올바른 분리배출을 실천하고 함께 지구를 지켜봅시다!

안녕하십니까! 올바른 분리배출을 통해 탄소중립을 기여하자는 마음으로 순환지구랑챌린지를 기획한 R:ON입니다!

  • 송주
  • date_range 2021.11.11
  • textsms 2

event_note 어떤 계기로 이 활동을 기획하게 되셨나요?

지난 4년 간 카페에서 근무하며, 분리수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채 버려지는 우유팩들을 봤습니다. 그리고, 거주하는 아파트에 위치한 분리수거 장을 보며 플라스틱 뚜껑과 뚜껑의 목이 달린 채로 버려진 페트병들을 봤습니다. 이렇게 분리배출되지 않은 우유팩과 플라스틱 들은 재활용의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쓰레기로 배출되어 우리 환경에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다시 이용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버려지는 아까운 자원들을 재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 보았습니다. 직접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고, 효율적인 분리배출을 위한 방법을 찾아보며 다수의 제로웨이스트샵에서 진행하고 있는 캠페인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제로 웨이스트샵’의 존재를 알게 되었고, 널리 알리고 싶었습니다.

환경을 지키는 것은 지구에 살아가는 70억명의 팀 프로젝트입니다. ‘제로 웨이스트 샵’과 같은 뜻 깊은 공간을 소수의 사람들만 이용하는 것이 환경에 이로운 영향을 미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에 대하여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용기에 담겨있는 세제, 섬유유연제, 샴푸 등을 반복하여 구매하는 것이 아닌 기존의 사용을 다한 용기를 재사용하여 내용물만 원하는 만큼 구매할 수 있는 ‘리필 스테이션’, 자원들이 올바른 방법으로 수거되어 새로운 형태로 재탄생할 수 있는 ‘자원 수거’, 환경에 유해한 포장재가 사용되지 않은 ‘친환경 생활용품 구매’ 할 수 있는 부분과 같은 다양한 장점들과 더불어 탄소중립에 기여할 수 있는 ‘제로 웨이스트 샵’을 최~소한 제 지인들에게라도 알리고 싶었던 마음으로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작은 촛불을 옮기는 것 뿐이지만, 작은 촛불 하나가 2개가 되고, 4개가 되어 세상을 밝힐 수 있듯이, 옮겨진 촛불들이 다양한 곳으로 전파되고 많은 곳에서 빛날 수 있기를 기대하였습니다. 나로부터 시작된 작은 발자국이 선순환되어 지구를 지킬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순환지구랑 챌린지’를 기획하였습니다.

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서울시는 올바른 분리수거를 독려하기 위해 SNS를 통해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첫째, SNS에서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점검하는 ‘분리배출 자가진단’ 이벤트를 진행하고, 댓글로 점검 결과를 공유해준 시민들 중 총 40명을 추첨해 먹깨비 분리수거함을 증정하였습니다.

둘째, 투명 페트병 올바른 분리배출 인증샷 이벤트로 ‘올분 챌린지’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벤트 응모 방법은 페트병 비닐 라벨을 제거하는 사진 또는 영상 등을 찍어 개인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와 함께 올리는 것입니다. 미션을 수행한 참여자 중 선발을 통해 투명 페트병을 재활용해 제작한 에코백을 증정하였습니다.

올바른 분리수거를 독려하기 위하여 서울시에서는 SNS를 통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SNS를 통하여 인증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일회성으로 진행된 경우가 많았을 것이라고 예상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이 만든 ‘제비 지도’를 통해 서울 안에 많은 ‘제로 웨이스트 샵’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제로 웨이스트 샵’에 대한 인지도는 현저히 낮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주변에 다양한 ‘제로 웨이스트 샵’이 존재하는 것을 인지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개개인은 환경을 위해서 관심을 갖고 참여 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왼) - 서울특별시 공식 홈페이지
(https://mediahub.seoul.go.kr/archives/1292325?tr_code=snews)
출처(오) - 서울특별시 공식 홈페이지
(https://mediahub.seoul.go.kr/archives/1305471)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하셨나요?

‘순환지구랑챌린지’를 실행하기에 앞서, 챌린지의 주된 목적이었던 ‘자원 수거’를 독려하기 위하여 제로웨이스트샵 근처 카페에 방문하였습니다. 우유팩 사용량이 많은 카페와 방문한 손님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기획한 챌린지를 설명하고, 홍보 포스터를 부착하였습니다. 또한 챌린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동네 사람들의 접근이 많은 당근 마켓과 성신여대 인근에 위치한 학교의 학과 카카오톡 공지방 등을 이용하여 홍보했습니다.
챌린지를 진행했던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챌린지 진행 기간 동안 개인이 모은 플라스틱 병뚜껑과 우유팩들을 성북구의 ‘순환지구, 노원구의 ‘지구랑 가게’ 중 참여자들의 접근이 편리한 ‘제로 웨이스트 샵’에 방문하여 자원 수거에 참여한 후 인증하는 방식입니다. 인증 방식으로는 SNS에 업로드하여 해시태그를 통해 인증하는 방식과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링크를 통하여 사진과 소감을 보내는 방식으로 인증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후 챌린지의 취지에 어긋나는 탄소를 배출할 수 있는 택배 방식을 방지하기 위해 현장에서 바로 참여자들에게 작은 상품을 증정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사용량이 많아진 마스크에 내장된 와이어를 재활용하여 만든 뽑기통에서 하나를 뽑아 참여자들에게 랜덤으로 소정의 상품을 증정하였습니다.
참여자들의 SNS 홍보 및 해시태그를 통하여 참여자들의 주변 지인 혹랑 가게’ 뿐만 아니라은 환경에 관심이 생긴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노출되어 ‘순환지구’, ‘지구 다른 제로웨이스트 샵을 이용하여 환경을 위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하였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나타난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활동을 통해 나타난 변화는 객관적인 지표를 바탕으로 한 협력 제로 웨이스트 샵의 챌린지를 진행하기 전과 후의 증감률과 챌린지 이후 팀원의 주관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첫번째로, 챌린지의 성과이자 객관적인 지표에 관한 점 먼저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아래의 표 및 그래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순환지구의 PP, PE 병뚜껑을 제외한 나머지 5항목이 모두 많게는 575%, 적게는 50%까지 증가하였습니다. 이렇게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었던 이유는 먼저, 챌린지를 통해 친환경상점과 분리수거에 대한 카페와 SNS 등 홍보가 원활하게 진행되었고 또한 환경에 많은 관심이 있으신 참여자 분들과 제로 웨이스트 샵 운영지기 분들, 팀원들의 노력의 조화가 잘 이루어 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협업한 업체 중 노원구에 위치한 '지구랑가게'는 2021년 6월에 오픈하여, 더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로, 챌린지를 기획했던 한 팀원과 그 주변 지인들에게 나타난 변화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순환지구랑챌린지’를 기획하기 이전, 지인들의 SNS에는 환경에 관한 글이 없었습니다. 이로 인해 어렸을 적부터 환경에 관한 관심이 많았던 저는 ‘홀로 환경을 위해 절약하고 지키고자 한다고 해서 달라지는 것이 있을까?’에 대한 회의감이 들었습니다. 그러던 찰나 ‘서울동행’에서 주최한 ‘지금 지구 챌린지’의 공고 글을 보게 되었고 ‘그래! 밑져야 본전인걸, 학과 친구들을 모아 이 활동이라도 해보자!’라는 마음을 가지며 친한 선-후배들과 함께 ‘순환지구랑챌린지’를 기획하였고, 결국 서류 심사와 면접을 통해 선발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환경에 대하여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주변 지인들 중에서 환경에 관심을 갖고 실천하는 지인이 얼마 없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환경보호를 위하여 다가가는 길이 어렵고 멀게만 느껴졌습니다. 이 때문에 환경의 날인 6월 5일을 기념하여 챌린지의 목표 인원을 65명으로 생각하며 65명의 리워드를 준비했지만, 이 또한 너무 많은 기대를 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불안감이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했던 불안감은 우물 안 개구리의 어리석은 생각이었습니다. 목표로 하였던 65명의 사람들이 챌린지에 참여하여 준비했던 상품들이 조기 소진되었고, 주변 지인들은 그저 자신들의 SNS에 올리지 않았을 뿐 우리들이 살아가는 지구에 조금씩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음을 알려주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제가 상상했던 것 그 이상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순환지구랑챌린지’를 통해서 환경을 위하여 혼자가 아닌 함께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 이후, 실생활 속에서 지구를 보호하는데 있어 더욱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함께하는 팀원들이 있었기에 그리고 챌린지를 함께해주신 분들이 계셨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분들께 그리고 오늘도 환경을 사랑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관련 사진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활동을 진행하며 처음 계획했던 리워드 상품이 챌린지 마감 일정 보다 일찍 소진되었습니다. 기간 동안 다수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리워드 상품은 참여자들과의 약속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팀원들간 상의 후 주최측에 문의하여 예산을 조정함으로써 추가적인 리워드 상품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챌린지 마감 일정과 비슷한 시기에 상품을 모두 소진하였습니다.
이 밖에 챌린지에 중복하여 참여하는 인원들이 있었습니다. 인스타그램 또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으로 챌린지를 참여하는 방식을 모두 사용했기 때문에 참여 명단을 모두 체크하는 것은 불가능 했습니다. 하지만 제로 웨이스트 샵을 널리 알리기 위하여 다수의 챌린지 참여를 독려해야 했기 때문에 너무 많은 반복은 허용하지 않고, 챌린지 기간 동안 인당 2번의 참여를 허용하였습니다.
챌린지 진행 기간이 7월과 8월이 포함되어 협업 업체의 휴가 기간이 겹쳐있었습니다. 따라서 참여자들의 소중한 발걸음이 헛되이 되지 않도록 인스타그램을 통해 적극적으로 운영 일정에 대하여 홍보를 진행하였습니다.
제로웨이스트샵이 다양한 곳에 존재하지만 저희가 협업하여 챌린지를 진행한 가게는 두 곳 뿐입니다. 따라서 가게와 참여자들의 회사 혹은 자택과 거리가 있다면 참여의 어려움이 있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더 많은 지역과 협업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으로 남았고, 추후 이번 기회를 통해 쌓은 내공을 바탕으로 챌린지를 확대한다면 다수의 업체와 협업을 진행하여 더 많은 인원들이 챌린지에 쉽게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협업한 제로웨이스트샵 인근 카페에 홍보와 참여를 유도했지만 효과적으로 진행되지 못하였습니다. 많은 우유팩이 배출되는 만큼 그것들을 모두 올바른 방법으로 관리하고 배출하기에는 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했기에 직접적인 참여가 이루어지지 못 했습니다. 따라서, 인근 가게들에게 환경에 대한 중요성과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하여 인식시켜 참여를 유도하면 더 효율적인 챌린지를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이전 활동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에 대한 개선점을 찾아야 합니다.

첫 번째, 협업하는 친환경 업체의 수가 적었기 때문에 협업된 친환경 업체 주변 지역 사람들만 챌린지 참여가 용이했습니다. 더 다양한 지역의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협업하는 친환경 업체의 수를 늘려, 여러 지역에서 거점으로 활용되어야 더 효율적인 환경 프로젝트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해야합니다. 현재 챌린지 시스템은 모두에게 리워드 물품을 제공한다는 조건으로 참여를 유도하였습니다. 처음 챌린지를 기획하는 측면에서 홍보가 많이 부족했기에 가장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자발적이고 꾸준한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리워드를 제공해야합니다. 많은 챌린지 참여에 비례하여 금전적인 부담이 늘어나게 된다면, 챌린지 확대의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챌린지 참여자 모두에게 리워드 상품을 제공하는 방식이 아닌, 기프티콘 등을 이용하여 다수가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추첨을 통해 참여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방법을 채택한다면 챌린지에 중복 참여하는 인원들은 본인들의 확률이 증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복 참여 문제를 해결가능합니다. 또한 정해진 상품의 재고 조기 소진 문제 또한 해결가능합니다.

세 번째, 더 다양한 가게의 참여를 유도해야합니다. 기존에는 우유팩 사용량이 많은 카페들을 위주로 홍보와 참여를 유도하였습니다. 효율적인 자원 수거를 유도하기 위해서라면 우유팩 사용량이 많은 카페만 선정할 것이 아니라 플라스틱 및 다른 재활용 가능한 물품을 많이 배출하는 업체들의 활발한 참여를 유도해야합니다. 효과적인 자원 수거는 많은 사람들의 참여도 중요하지만 쓰레기 배출량이 많은 곳에서 알맞은 분리배출 방법을 유도하는 것 또한 유의미한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textsms 총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