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사례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플랫폼을 통해 플로깅 및 탄소저감실천 문화를 확산합니다.

기업과 단체의 플로깅 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GPS기반의 QR 인증(앱)시스템을 제공하고 있고, 기업의 임직원들과 봉사단체들이 탄소저감활동을 위한 챌린지를 통해 선한 영향력을 확산 할 수 있도록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재능을 기부하고 있습니다.

  • 포아브 FOAV
  • date_range 2021.11.07
  • textsms 0

event_note 어떤 계기로 이 활동을 기획하게 되셨나요?

코로나 펜데믹 이후에 비대면 / 소규모 활동으로 사회공헌 환경이 변하였고,
봉사활동의 출석부도 QR인증을 통해 비접촉 및 제출이 바로 될 수 있도록 포항시자원봉사센터와 협업하여 관련기능을 만들고 기업과 단체에 안내하게 되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GPS기반의 QR인증을 통해 출석부를 자원봉사센터에 제출하는 사례는 포아브앱이 처음이고,
탄소저감활동을 위해 대다수의 기관과 기업들이 일회성 이벤트인 탄소저감챌린지(고고챌린지,.용기내챌린지,플로깅챌린지 등) 을 하고 있지만 대부분이 지속적인 활동보다는 일회성에 그치는 행사이기 때문에 탄소저감실천을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인증하는 플랫폼을 직접 만들게 되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하셨나요?

포아브 앱을 통해 기업의 투명한 봉사실적과 봉사단체들의 봉사실적을 봉사센터로 전달함으로서 비대면/소규모 봉사활동을 활성화 하고 있습니다.
(봉사센터 또는 기업 관리자가 봉사단체의 담당자를 지정하면 앱에서 QR을 생성할 수 있고, 봉사자들은 해당 QR에 시작과 종료를 인증하면 됩니다. )

그리고 사진으로 인증하는 탄소저감챌린지를 통해 탄소저감실천문화 확산 및 봉사자들의 습관화를 돕고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나타난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플로깅활동과 탄소저감 챌린지를 통해 함께하는 봉사자들과 기업/단체들이 지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관련 사진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초반에는 협력 네트워크를 구성하는데 많이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취지가 좋고 환경에 대한 이슈가 있다보니 지금은 여러 기업 및 단체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 협업을 통해 선한영향력을 확산해 나가겠습니다.

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더 많은 봉사센터와 협업하여 기업의 봉사실적과 자생단체(출석부를 기록해서 제출하는단체)의 투명하고 편리한 봉사활동을 위해 QR인증방식이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탄소저감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자원봉사센터와 함께하는 챌린지를 기획하고 협업 하면 선한영향력을 더욱 확산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플랫폼이 이제 많이 커져서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걸음기부캠페인 개설과 모든 사용자가 함께하는 챌린지 개설시에만 최소한의 비용을 받고 있습니다.
나머지의 모든 기능은 공익성을 위해 영구 무료로 개방된 플랫폼이고, 소셜벤처로서 성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 속 탄소저감량과 대체소나무는 지금까지 탄소발자국 기준으로 활동한 데이터들 입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샘플 이미지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