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사례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아이스팩 재활용, 진정한 필요를 찾을 수 있을까?

사회혁신을 주제로 한 수업을 통해 만나게 된 저희 팀은 ‘필요’에 맞는 지속가능한 새로운 아이스팩 재활용 방안을 탐색하고 실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많은 지자체에서 디퓨저, 제습제 등으로 아이스팩 재활용 방안을 알이고 있지만, 짱구팀이 실제로 실험해 본 결과 지속성이 매우 짧아 과연 사람들이 아이스팩을 재활용한 디퓨저가 필요할까? 란 의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짱구팀은 봉사활동모델에 필요성과 지속가능성을 중심으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시작했고 이에 대한 해답으로 선순환 지속가능성을 지닌 아이스팩 조끼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 hello i
  • date_range 2021.11.06
  • textsms 1

event_note 어떤 계기로 이 활동을 기획하게 되셨나요?

환경부에서는 2023년 4월부터 고흡수성수지를 이용한 아이스팩에 대해 폐기물부담금이 부과되면서 몇몇 업체들은 물을 얼린 아이스팩을 대체재로 사용하고 있다. 정부의 이러한 조치로 고흡수성수지 아이스팩에서 흔히 말하는 ‘친환경 아이스팩’으로 전환을 유도하여 아이스팩이 일으키는 환경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미래에 모든 아이스팩이 친환경 아이스팩으로 대체된다고 해도 지금까지 생산되었고 앞으로도 생산될 고흡수성수지 아이스팩은 재활용방안을 찾지 못한다면 그대로 폐기되어 약 500년간 우리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짱구’팀은 고흡수성수지 아이스팩에게 다시 한번 더 새 생명을 주기 위한 활동을 진행하였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국내 지자체에서 아이스팩 방향제 만들기 체험을 추진하여 주민들이 올바른 아이스팩 재활용 방안을 인식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했던 사례가 있다.

위 사례를 토대로 다양한 방식으로 아이스팩 디퓨저를 제작하여 총 7일간 실험을 진행한 결과
아이스팩을 사용하여 만든 디퓨저는 향이 2~3일 밖에 가지 않아 방향제의 역할을 잘 수행하지 못하였다. 이에 짱구 팀은 효과가 짧은 아이스팩 디퓨저 폐기 과정에서 새로운 환경오염이 초래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고 이는 적합한 방법이 아니라고 판단하여 진짜 ‘필요’에 맞는 지속가능한 새로운 아이스팩 재활용 방안을 탐색하게 되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하셨나요?

1단계 –기존 아이스팩조끼 분석

아이스팩조끼라는 게 기존에 없던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므로 기존에 있던 아이스팩조끼를 참고하여 재활용 아이스팩조끼를 만들었다. 우리가 선택한 기본 조끼는 총 2개로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입고 다니는 남색의 조끼와 공공근로나 폐지 줍는 노인들께 제공되는 형광색의 안전 조끼이다. 남색의 조끼는 조끼를 수령받은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도 무난하게 자주 입을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에 선택하게 되었고 형광색 안전 조끼는 폐지 줍는 노인 특성상 도로 위주로 다니기 때문에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난다는 점을 근거로 차들이 노인들을 더 잘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선택하였다. 또한 불필요하게 아이스조끼에 맞는 아이스팩을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단위로 수거되는 기본적인 아이스팩 사이즈에 맞춰 아이스팩 주머니를 제작하여 재활용아이스팩의 진정한 선순환을 만들고자 했다.

2단계 – 직접 아이스팩 조끼를 가봉해보자
아이스 조끼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이 바로 착용감이었다. 기존 아이스 조끼보다 가벼워야 하고 쉽게 젖지 않아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싶었다. 아이스팩 무게를 줄이는 가장 효과적이고 간단한 방법은 적은 양의 아이스팩을 사용하는 것이었다. 단 한 개의 아이스팩으로 가장 효과적인 냉기를 제공하기 위해 어디에 아이스팩을 넣는 것이 최선의 결정일지 고민 또 고민했다. 심장 쪽이 차가우면 한번 차갑게 식은 피가 온몸을 돈다는 기사를 보고 심장 쪽에 아이스팩을 넣는 방법도 생각해보았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심장에 차가운 물체가 닿으면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다는 판단이 있었다. 다른 의견에는 목 바로 뒤에 아이스팩을 넣자는 것이었다. 실제로 목 뒤에 아이스팩을 닿게 하니 온몸이 시원해지는 느낌이 들었으나 조끼가 목 뒤를 감싸지 않는 점과 목 뒤에 아이스팩을 넣으면 실제 무게보다 더 무겁게 느껴진다는 의견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가장 햇빛을 많이 받고 아이스팩 무게를 잘 버틸 수 있는 등 부분에 아이스팩을 넣자는 의견이 나왔다. 우리는 이 의견에 동의했고 넓은 등 부분 중 어느 위치에 아이스팩을 넣으면 착용감이 가장 좋을지 실험하기 위해 조끼에 아이스 보관 주머니를 가봉해 착용해보았다. 다양한 위치에 아이스팩을 넣어보았고 최종적으로 어깨선과 가까운 등 부분에 아이스팩을 넣는 것이 무게도 괜찮고 착용감도 괜찮다는 결론이 나왔다.

3단계- 다양한 곳에서의 피드백
필그린과 부천시 노인복지과와이 인터뷰를 통해 프로토타입의 아이스조끼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다.
직접 필그린에 찾아가 우리가 만든 프로토타입의 아이스 조끼를 보여주며 설명하였고 필그린에서 일하시는 노인들이 좋아할 거 같다는 피드백을 받았다. 재활용 아이스팩조끼 3벌과 함께 직접 만든 재활용 아이스팩조끼 사용설명서와 설문지를 전달했다. 약 1주일 뒤 직접 필그린 버섯농장에 방문 약속을 잡았지만 1주일 동안 날씨가 쌀쌀하고 비가 많이 와 한 명의 노인에게만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다. 그의 요점은 아이스팩이 신체와 직접 닿아 너무 차갑다는 것이었다. 이후 6월 17일에 설문지를 받을 것을 약속받고 기존 아이스팩조끼의 개선점을 생각해보았다. 조끼에 대한 피드백엔 ‘아이스팩의 무게로 인해 조끼가 자꾸 뒤로 넘어가 불편했다는 점이 있는데 조끼 앞쪽에 추 같은 것을 달아 무게 균형을 맞추면 좋겠다.’와 반대로 ‘ 오히려 아이스팩 무게로 허리가 뒤로 젖혀져 좋았다.’ 와 같은 반응이 있었다. 이외에도 ‘ 냉기가 너무 직접적으로 전해져서 불편했기 때문에 개선을 통해 냉기가 서서히 전달되어 시원함이 오래 유지되었으면 좋겠다.’,‘ 옷이 젖어서 불편했다.’,‘ 조끼 전체를 그물 원단으로 개선하면 더 시원할 것 같다.’,‘ 안 입는 것보다 훨씬 좋았다.’와 같은 반응이 있었다.
부천시 노인복지과에선 아이스 조끼 착용으로 인한 안전문제가 걱정되신다고 전했다. 건강한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으로 약하신 노인들에게 물품을 제공하는 것이기에 조심스럽다는 입장이었다. 그의 걱정은 크게 2개였는데 하나는 고흡수성수지 아이스팩 조끼의 유해성이었고 다른 하나는 직접적으로 차가운 아이스팩과 지속해서 닿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건강 문제였다. 첫 번째 질문엔 이미 기존 아이스 조끼도 고흡수성수지로 만든 아이스 조끼를 별 이상 없이 판매하기 때문에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생각했지만 두 번째 질문은 그동안 생각해보지 못한 것이었다. 팀장님은 해결책으로 아이스팩을 한 번 더 감싸는 주머니를 제작해보는 것을 제안해주셨다. 주머니를 통해 직접적으로 혈액순환의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를 없애고 동시에 결로현상으로 인해 생기는 물기를 잡을 수 있을 것이란 의견이었다. 우리는 이 의견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아이스팩 주머니를 제작하기로 했다.

4단계- 아이스팩 주머니 제작
필그린에서 받은 피드백과 노인복지과에서 받은 피드백을 통해 직접적으로 아이스팩이 닿는 문제가 착용감과 건강 (특히 혈액순환)에 안 좋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스팩을 일차적으로 감싸는 주머니를 제작하기로 하였다.
처음 아이스 조끼를 제작할 때 단순히 방수천으로 만들면 옷이 젖지 않을 거로 생각했지만 프로토타입을 통해 결로현상으로 충분히 옷이 젖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아이스팩 주머니는 물이 생겨도 잘 흡수하고 방수도 어느 정도 되는 천을 찾는 것에 집중하였다. 다양한 원단이 예로 나왔는데 필그린에서 추천해준 부직포원단, 마스크 원단, 네오프렌 원단, 에어플렌메쉬등이 있었다. 그중에서 방수가 되고 어느 정도 물기를 흡수할 수 있으며 부드럽고 폭신폭신해 착용감도 우수한 네오플렌을 선택하였다. 프로토타입으론 지퍼가 달린 네오플렌 주머니를 만들었다. 실외에 있는 아이스팩은 2~3시간만 지나도 주변에 물이 흥건해지는데 네오플렌 주머니를 사용하게 되면 냉기도 더욱 오래 유지되고 주변에 물이 고이는 현상도 전혀 없었다. 심지어 이미 물기가 많은 아이스팩을 네오플렌 주머니에 넣고 보관하면 네오플렌 주머니만 살짝 축축해지고 조끼는 거의 젖지 않았다.
프로토타입을 통해 우리는 아이스팩 주머니로 네오플렌이 적합하다는 것을 알아냈으며 지퍼가 달린 주머니 외에도 베개커버 형태의 주머니나 다른 형태의 주머니를 만들어본다면 저렴하고 효율적인 주머니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나타난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해당 아이스조끼 아이디어는 현재 부천시에서 시행하고 있다. 아이스조끼 제작부터 운반과정까지 부천시의 공공일자리인력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무더위에 지친 사람들을 도와주면서도 직접 일자리 창출이란 결과에 도출 할 수 있었다.

부천시에서 운영하는 일자리센터를 통해 약 700벌의 아이스 조끼가 생산되고 있다.
부천시 일자리카페에서 양복을 대여 및 수선해주시는 공공일자리 인력분들께서 조끼와 아이스팩주머니를 만들면 이후 다른 인력분들께서 운반을 맡아주신다. 이후 이 아이스팩은 무더위에서 고통받는 분들게 나눠진다.
환경을 지키면서 일자리 창출까지 하고 있는 우리 팀의 아이스 조끼를 보며 뿌듯함과 함께 책임감도 동시에 느끼는 재밌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공공근로에서 시작한 재활용 아이스팩조끼는 코로나 19로 인해 병원에서 안내하시는 노동자들에게 제공될 것이며 그들에게 좀 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줄 것이다. 지금은 공공근로 야외노동자들 위주로 지급되는 아이스 조끼이지만 더 나아가 1인 노인가구나 취약계층 또는 코로나 19가 끝나고 부천을 대표하는 축제에서도 볼 수 있는 날을 기다린다. 폐지 줍는 노인부터 출발한 우리의 필요 찾기는 프로젝트를 진행할수록 더 많은 사람에게 필요를 채워 주는 방법을 찾았고 단순히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발로 뛰고 인터뷰한 결과로 진짜 아이스팩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달되는 것을 볼 수 있어 성취감을 느끼고 한층 성장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고 그렇다면 다른 곳에서도 이 과정을 통해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란 생각을 하게 되었고 ‘기후위기 대응 자원봉사 사례 공모전’에 참가하게 되었다. 우리의 아이디어는 무더위에 고통받는 노동자와 취약계층 뿐 아니라 아이스팩 재활용을 통해 버려지는 아이스팩을 다시 사용하면서 친환경적인 선순환을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관련 사진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1. 가장 먼저, 아이스팩 수거와 관련하여 기존의 방법과 어떠한 차별점을 만들어 아이스팩 수거률을 높이고 깨끗한 아이스팩을 수거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

2. 수거한 아이스팩을 어떻게 어디에서 어떠한 과정으로 세척 및 소독을 진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부천의 고민이 있었다. 마땅한 업체를 찾는 것이 어렵고 기존에 진행하던 소독 및 세척은 부천시 자활센터에서 열정페이처럼 진행이 되었다. 자활센터에서는 이에 불만이 많았고 제대로 된 세척 및 소독이 이루어지지 않는 부천시의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캠페인이나 봉사 활동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3. 노인을 위한 아이스팩 조끼로 제작을 했지만 기능적인 부분에서 그들을 위한 배려가 조금 부족하였다. 다양한 곳에서 피드백을 받고 2차 보완을 통해 계속해서 보완된 아이스팩 조끼를 만들었다. 소재를 새롭게 수정하고 피드백을 바로 반영하여 2차 프로토타입 제작을 하였다.

4. 실질적으로 진행된 활동사례에서는 기존 타겟으로 삼았던 폐지줍는 노인분들에게 감동을 주지 못했다. 조금 더 좋은 아이스팩 조끼를 만들고 싶었고 다양한 피드백을 받으며 아이스팩 조끼에 대한 존재를 알렸지만 이를 절실할게 필요로 하는 폐지줍는 노인분들에게는 도달하지 못했다. 우리는 조금 더 기능적으로 보완되고 좋은 캠페인을 동반한 아이스팩 조끼를 공급할 때까지 멈추지 않기로 했다.

5. 환경을 생각하는 관점에서 도돌이표처럼 또 다시 쌓여지는 아이스팩은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다시 나타나는 것을 발견했다. 앞으로 더욱 나아갸야 할 행보는 전체적인 아이스팩 조끼를 만드는 과정에서 아이스팩을 소멸시키는 '마침표'는 무엇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커다란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1. 실제적으로 정책화되어 활동을 나타난 사례는 기존 목표했던 노인을 위한 아이스팩 조끼는 수요가 없었다. 예상할 수 있는 것은 노인분들이 대체로 무더운 여름철 신체적으로 무리가 많아 외부작업 배정이 없기 때문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폐지줍는 노인분들은 계속해서 보이고 있고 이들을 위한 지원 또한 필요하다. 아이스팩 조끼를 지급하는 것은 당연히 이루어져야 하고 만약 소통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적극적으로 이분들에게 관심을 갖고, 전달이 잘되어 실제 착용까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소통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2. 즉, 폐지줍는 노인분들을 위한 또 다른 조금더 확실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일 될 수 있는 캠페인과 엮어 노인분들에게 확실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캠페인 또는 봉사가 기획될 수 있다는 아주 좋다는 생각을 하였다. 단순히, 조끼만 지급이 된다는 것은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 및 이후 관리 방법에 대한 설명이 부족할 것이고 이에 따라 기존에 진행이 되던 폐지줍는 노인분들을 위한 정책과 크게 다를게 없어질 수 있다.

3. 이렇게 최근 무더운 여름철에 아이스팩 조끼가 크게 다가온만큼 이용자들의 수를 최대한 많이 확보를 하여 많은 관심을 끄는 것도 좋은 행보라고 생각을 한다. 이렇게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잘 활용하여 더 좋은 아이스팩 조끼를 만들어내고 더욱 아이스팩 조끼를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소수의 분들에게 확실하게 제공이 되었으면 한다.

샘플 이미지

textsms 총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