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디어

자원봉사의 지평을 넓혀갈 번뜩이는 아이디어는 무엇이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대학생과 함께 하는 환경교육 플랫폼, '코에코 스쿨(Co-eco school)'

대학생 온라인 교육기부 주제에서도 '환경교육'에 특화된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제안합니다

  • 정유진
  • date_range 2021.11.10
  • textsms 0

event_note 아이디어를 생각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2020년 대학생 온라인 교육기부에 참여할 때 대학교 동기들과 함께 '환경'을 주제로 교육영상을 만들어 초등학교, 중학교에 교육기부를 진행하였습니다. 코로나19에 따라 변화된 교육기부 방식에 동참하기 위해 시작한 활동을 시작으로 환경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 2021년에도 대학생 온라인 교육기부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더 많은 대학교 동아리에서 '환경'을 주제로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교육영상을 제작하고 수혜기관에 제공하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대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사회적으로 이전보다 더 장려되기 시작한, 지속가능한 환경교육을 위한 교육기부 플랫폼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게 되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아이디어는 무엇이고 어떻게 실행하면 좋을까요?

1. 아이디어

1) 요약: 대학생 온라인 교육기부 주제에서도 '환경교육'에 특화된 온라인 교육 플랫폼, '코에코 스쿨(Co-eco school)'
2) 설명: 대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이 교육기부로 이어지는 최근 경향을 반영하여 환경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지 않는 공공 및 민간 기관과 환경 관련 온라인 교육기부를 진행하고 싶은 대학생들을 매칭시키는 플랫폼이 바로 '코에코 스쿨(Co-eco school)'입니다.

2. 실행방안

본 아이디어는 플랫폼 형태로 실행됩니다. 플랫폼 가제는 '코에코 스쿨(Co-eco school)'입니다. '협력'의 의미의 'co-'와 '환경'의 'eco'가 합쳐진 학교의 의미인 '코에코 스쿨'은 환경교육을 위한 온라인 장소로 기능할 것입니다. 구체적인 실행방안은 아래와 같이 항목에 따라 구체화됩니다.

1) 플랫폼 이름: '코에듀 스쿨(Co-eco school)'

2) 플랫폼 벤치마킹: '2021년 대학생 교육기부 함께마을 쏙쏙캠프 라이브클라쓰' (홈페이지: https://liveklass.com/ch/teachforkorea), '캐치파이어(catchfire, 해외 온라인 자원봉사 지원 사이트)', '네이버 지식in' 서비스
(1)쏙쏙캠프 라이브클라쓰 벤치마킹한 이유: 2021년 대학생 교육기부가 대학생을 위한 온라인 교육기부를 통해 교육 사각지대 및 교육격차 해소에 앞장서겠다는 목적 하에 시행되었고 해당 플랫폼이 대학생 교육기부가 해당 플랫폼 내에 수업 일정에 맞게 프로그램 일정을 업로드하고 줌(zoom)이 일정에 맞게 열리는 시스템을 도입하였기 때문입니다. 줌(zoom) 링크가 열리면 봉사 프로그램을 기획한 대학생은 수업을 진행하고 교육기부 대상 기관 선생님과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합니다.
(2)캐치파이어 벤치마킹한 이유: 오프라인에서는 지리적, 시간적 한계가 있지만 온라인 환경에서는 물리적 한계를 넘어 플랫폼을 통해 환경단체 활동에 동참할 수 있다는 점을 활용한 플랫폼입니다.
(3)네이버 지식in 서비스 벤치마킹한 이유: 지식인 인증 제도를 벤치마킹하였습니다.

3) 플랫폼 운영 방식
(1) 회원가입: 학생회원(고등학생 이하, 학교 인증 필수, 학교 재학하지 않는 경우에는 나이 인증), 기관(학교, 사회복지시설 등)회원, 대학생(대학교 인증 필수) 회원
(2)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회원가입 후 학생회원, 기관회원, 대학생회원 모두 접근가능한 서비스가 다릅니다.
-대학생회원은 개인 혹은 단체로 환경교육 주제(생태계, 지속가능한 개발, 친환경 기술 등)에 맞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프로그램 기획안을 플랫폼에 업로드합니다. 기획안에는 교육목표, 교육횟수, 줌 실시간 강의 혹은 교육영상 공유(이의 경우 향후 멘토링 1회 이상 진행 필요) 선택, 교육 기대효과, 예상 교육대상과 같은 사항을 작성합니다. 이때 기획에 맞게 사용될 활동예산은 교육키트 준비가 필요한 경우에만 기입하며, 교육키트 제작 시 교육대상 1인당 25,000원/회를 넘지 않는 선에서 준비한다. 대학생회원이 기입한 프로그램 기획안에 맞게 환경교육을 진행하고 싶은 기관이 매칭됩니다. 대학생과 함께 환경교육을 진행하고 싶은 기관이 있으면 항상 대학생회원과 기관회원간의 매칭이 이루어집니다. 매칭이 되면 교육기획안에 맞게 대학생회원은 교육을 준비하면 됩니다. 대학생 회원은 환경교육을 진행하면 그에 맞는 봉사시간과 친환경 교육기념 키트(해당 키트는 '코에코 스쿨'에서 제공합니다)를 받고 플랫폼 '코에코 스쿨'에서 부여하는 뱃지(교육횟수와 사후평가 등에 따른 인증제도)를 받아 환경교육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기관회원은 상시 등록이 가능하며 원하는 환경교육 주제(생태계, 지속가능한 개발, 친환경 기술 등)을 선택합니다. 해당 주제와 관련된 대학생 환경교육 영상이나 프로그램이 기획 완료되면 플랫폼에서는 기관회원에게 해당 프로그램을 추천 및 안내하며 매칭 프로세스를 설명합니다. 기관회원과 대학생회원 매칭이 이뤄진 다음에 기관에 소속된 학생회원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대학생 환경교육이 이뤄진 다음 기관회원과 학생회원은 해당 교육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며 향후 환경교육을 제안합니다.
-학생회원은 대학생 환경교육 프로그램 참여 목적만이 아니라 환경이슈(기후위기, 생물대멸종 등)에 대한 질의응답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 참여 목적으로 본 플랫폼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 커뮤니티는 학생회원이 질문하면 대학생회원이나 기관회원, 그리고 플랫폼에서 자문을 구하는 전문가로부터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전문가 공식답변의 경우에는 별도의 인증이 이뤄집니다.

4) 기대효과
-고등학생 이하 청소년들은 환경관련 지식을 넓히고 기후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실천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대학생들은 환경관련 교육기부를 하고, 기관들은 환경교육을 대학생들과 함께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환경관련 지식과 실천력 성장만이 아니라 궁극적인 서로 협력하는 온라인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event_note

event_note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