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디어

자원봉사의 지평을 넓혀갈 번뜩이는 아이디어는 무엇이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일회용 물티슈는 그만! 환경을 생각하는 방역 봉사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한 방역 봉사에 수시로 사용되는 일회용 물티슈 대신, 재사용할 수 있는 수건(헌 옷, 짝 없는 양말)을 이용하면 어떨까요?

  • 까만머리앤
  • date_range 2021.11.08
  • textsms 0

event_note 아이디어를 생각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학교에서 코로나 19 방역 봉사를 1인1역으로 맡으면서, 매일 학교 일과가 끝난 후에 교실의 책상 위 전부를 닦는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매번 물티슈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일회용 물티슈로 매일 책상을 닦자, 순식간에 일회용 쓰레기가 늘어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급식실에서도 한동안 감염병 예방을 위해 자신이 먹은 자리는 자기 스스로 물티슈로 닦으라고 했었습니다. 수많은 학생들, 선생님들, 여러 관계자들이 이렇게 하루 동안 1장씩 사용한 쓰레기가, 전국 다른 학교들에서도, 더 크게 보면, 전 세계적으로 그 양이 심각할 수준일 것입니다.
자료를 더 찾아보니, 물티슈는 폴리에스테르라는 엄연한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져 있고, 재활용이 되지 않아 많은 환경문제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방역 봉사를 하면서도 일회용 물티슈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아이디어는 무엇이고 어떻게 실행하면 좋을까요?

그렇게 고민을 하다가, 일회용 물티슈 대신에 분무기 등으로 살균소독제를 뿌리고, 수건(헌 옷이나 양말 등)으로 닦는다는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마치 유리세정제를 유리창에 뿌린 후 신문지로 닦듯이 말입니다.
수건을 꼭 마련하지 않더라도, 학생들과 교직원, 관계자들에게서 처리하려고 했던 헌 옷이나, 짝 없는 양말들을 모아 이용해도 됩니다. 그러면, 헌 옷을 재사용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다 닦은 수건(헌 옷 또는 짝 없는 양말)은 걸레와 마찬가지로 학교 세탁기로 깨끗이 빨아 다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회용 물티슈를 사용하는 것보다 번거로울 수도 있지만, 우리가 환경오염에 대해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면, 일회용 쓰레기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event_note

event_note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