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디어

자원봉사의 지평을 넓혀갈 번뜩이는 아이디어는 무엇이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재활용으로 바다를 지켜줘!

본 아이디어 제품에 담배를 넣을 시 전기적인 신호를 받아 모터에 의해 필터와 연초 부분이 분리가 되어 필터 부분의 미세플라스틱(셀룰로스 아세테이트)은 차세대 배터리, 방한용품 등으로 연초 부분은 화학비료로 변환해 농업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 바라던바다
  • date_range 2021.10.30
  • textsms 0

event_note 아이디어를 생각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담배꽁초가 국내에서 연간 460억개가 땅바닥에 버려져 지구를 오염시킨다. 해양 쓰레기의 1/3이 담배꽁초이고 플라스틱빨대 줄이기 캠페인을 하지만 빨대는 해양쓰레기의 0.02%로 버려지는 담배꽁초 처리가 시급하고 소방청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7년에 담배꽁초로 인한 화재발생 건수가 약 7000건이다. 피해액은 약 1000억 원이 발생했다는 것을 해결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아이디어를 생각하게 됐다.

event_note 아이디어는 무엇이고 어떻게 실행하면 좋을까요?

아이디어 내용
1. <적외선센서> 사람의 행동 감지하여 담뱃재떨이의 투입구가 열림과 동시에 10초 간격을 두고 1차 모터에 전기적 신호와 1차모터 끝남과 동시에 2차 모터에 전기적 신호를 보내어 롤러 작동, 평소에 투입구를 닫음으로써 담배에 의한 악취 감소, 센서 감지시 기계가 작동 하므로 불필요한 전기 사용 절감.
2. <스크류 롤러, 1차모터> 평 롤러보다 면적이 넓은 스크류 롤러로 제작하여 담배에 압력시간을 증가함으로 담뱃불을 소화할 수 있다.(1차 소화)
3. <분쇄 롤러, 2차모터> 표면을 널링가공을 하여 담배필터와 연초부분의 재질의 차이를 이용하여 압력을 이용한 필터와 연초의 분리하여 수거.(2차소화 및 분리)
4. <진동모터> 진동모터를 이용하여 연초와 필터가 수거함에 골고루 분배시켜 산처럼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수거 용량을 증가.
5. <조도센서> 조도센서를 이용해 연기를 감지하여 화재 발생 시 워터펌프에 전기적신호를 보내 물을 뿌려 화재 방지.
-흡연부스에 설치 예상하여 전기 220V 사용.

기대효과
담배꽁초를 재활용하는 공정의 보급이 되어 일자리 창출을 더불어 깨끗한 토지, 해양 등을 개선할 수 있고 또 불필요한 세금을 절감하고 담배꽁초를 버리는 것을 모아 재활용하여 일자리 창출과 환경오염개선한다는 방향을 내세워 흡연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 수거에 더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한다면 더 확실한 효과가 일어날 것이다. 제품에서 장점은 재활용할 수 있도록 분리하여 수거를 가능케 하고 화재예방을 한다는 것이 수익면에 있어서는 큰 장점이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event_note

event_note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