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사례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친환경 리필스테이션'나뭇잎 마을'

친환경 리필스테이션‘나뭇잎 마을’은 지역주민의 일상생활 경제적 지원 및 친환경 활동을 적극 참여를 유도하고, 영구임대아파트 내 사회적으로 고립된 지역주민의 사회활동 참여 유도 및 리필스테이션 방문을 통한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지원하는 공간입니다.

  • 개금종합사회복지관
  • date_range 2024.11.11
  • textsms 0

event_note 이 활동을 기획(또는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 개금종합사회복지관은 부산진구 개금3동 BMC영구임대아파트 내에 위치하고 있고, 총 990세대 중 663세대는 기초생활수급대상자이며, 332세대는 노인세대로 대부분이 취약계층입니다.
- 취약계층의 특성상 본인의 의식주 개선에 개인 재정이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며 개인위생 및 주변 환경 정리에 관심이 부족합니다.
- 개금종합사회복지관은 2022년 전국 최초로 시민단체와 공공기관 그리고 지역주민이 함께 뜻을 모아 ‘녹색복지마을’구축을 위한 네트워크 협약과 녹색복지관 선포식을 개최 하였고, 이후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지구 환경 위기가 초래되고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개인·민관 단체의 적극적인 동참의 필요성을 느껴 지역주민의 환경보호에 대한 경각심을 제공하고, 지역사회 내 탄소 중립에 대한 인식개선 및 관심도 증가, 지역주민의 탄소 중립에 대한 전문적 지식 제공, 환경 보호의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친환경 리필스테이션‘나뭇잎 마을’을 기획하였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 많은 공공기관이나 민관단체에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친환경 활동 지원은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기관/단체에서 물품지원 및 주거환경 개선 등의 서비스 제공으로, 취약계층 스스로 자발적인 친환경 활동은 전무합니다.
- 요즘 친환경 분야의 새로운 트렌드는 그레이 그린(Gray Green)으로 친환경에 관심을 가지는 노년세대라는 뜻입니다.
- 독일에서 미래를 위한 할머니 라는 뜻으로 지구에 오래 거주한 노년세대가 미래 지구에 오래 거주할 세대들을 위해 친환경 활동에 앞장 서는 활동을 말합니다.
- 저희는 개금3동 BMC영구임대아파트 내 주민들 스스로 지역사회 환경 정비에 관심을 갖고 친환경 활동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 하고 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했으며 누구와 어떻게 협업했나요?

- 친환경 리필스테이션‘나뭇잎 마을’은 무분별한 쓰레기 배출을 막기 위해 올바른 분리수거 배출 및 폐기물 처리방법으로 지역사회 환경을 개선시키며, 지역주민들의 친환경 라이프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 각 가정에서 페트병 뚜껑과 라벨, 폐의약품, 우유팩, 폐건전지 등 분리수거가 필요한 재활용품을 리필스테이션에 반납하면 일상생활용품으로 교환해 드리는데, 첫 번째 문제는 역시 지역주민 스스로 친환경 활동을 실시하는 것이었습니다.
- 저희는 지역주민 스스로 친환경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개금3동 대표 친환경 주민 조직화인 ‘우리마을 사랑모임’과 함께 활동 했습니다.
- ‘우리마을 사랑모임’은 2012년부터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개금3동 BMC영구임대아파트 주민들로 결성된 주민조직모임으로써 개금3동 내 지역사회 문제 해결 및 건전한 마을공동체를 형성 하며 장기간 유의미한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 2022년 개금종합사회복지관이 녹색복지관을 선포 했고 지역사회의 친환경 인식개선과 지역주민의 친환경 생활 습관화를 위해 ‘우리마을 사랑모임’은 현재까지 친환경 활동에 적극 참여 하고 있습니다.
- ‘우리마을 사랑모임’은 함께 살고 있는 BMC영구임대아파트 지역주민이 스스로 친환경에 관심을 갖고 활동을 함께 하기 위해 솔선수범으로 활동을 하며, 이웃들에게 친환경 활동 권유와 홍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얻은 성과와 그로 인해 나타난 변화는 무엇이었나요?

- 친환경 리필스테이션‘나뭇잎 마을’은 2021년 부산도시공사 주민참여예산을 지원받아 BMC영구임대아파트 입주민을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 처음 리필스테이션을 개소 시 과연 지역주민들의 참여율이 높을까? 라는 의문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마을 사랑모임’의 적극적인 활동과 홍보로 리필스테이션을 운영할수록 BMC영구임대 아파트 입주민 외 개금3동 전체에서 가입 문의가 증가했으며, 개소 후 10개월 간 2,000명의 이용 인원을 예상했으나, 높은 참여율로 인해 4개월 만에 2,000명을 돌파하였고, 리필물품(교환제품)으로 구비한 샴푸, 린스 등 도 모두 소진되었습니다.
- 이에 복지관 후원 물품인 라면, 쌀, 햇반, 신발, 수건 등을 구비하자 더욱 높은 참여율로 인해 1달도 되지 않아 모두 소진되었습니다.
- 이 시기에 참여자는 200명에서 238명으로 증가하였고, 개금3동 내 높은 호응을 얻었으며 개금3동 내 학교 등 아동·청소년에 대한 홍보를 하지 않았음에도 학교나 마을교육자치회에서 아동·청소년을 위한 물품을 구비한다면 참여하고 싶다는 의견을 피력했습니다.
- 이후 이용자 만족도·욕구조사 시 친환경 활동에 대한 인식 개선과 참여 욕구 개선에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 2023년 KNN 공익광고로 친환경 리필스테이션‘나뭇잎 마을’이 방영되었고, 2024년 대한민국공간복지대상 우수사례 공모전에 친환경 리필스테이션‘나뭇잎 마을’이 장려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관련 사진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1. 교환제품 품절
-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교환해 드릴 일상생활제품들이 조기 품절되는 문제가 발생되었습니다. 행복한 문제이죠^^
- 한정된 예산으로 교환제품 구매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후 복지관 후원품을 교환제품으로 대체 하였습니다
2. 무분별한 재활용품 반납
- 재활용품 500개에 교환제품1개를 교환해 드리는데 1인이 하루에 재활용품을 1,000~2,000개씩 가지고 오는 지역주민들이 계셨습니다.
- 교환제품이 품절되면 반납한 재활용품은 적립이 되는데 그 적립 개수가 적게는 3,000개, 많게는 50,000개까지 적립되어 특정 이용자가 대량의 교환제품을 가져가는 일이 발생되었습니다.
- 이후 리필스테이션 운영규칙을 정해 1인 1일 재활용품 반납수량 100개로 하며, 적립갯수는 1,000개가 넘지 않도록 조정하였습니다.
3. 재활용품 적재 공간 부족
- 지역주민들이 반납하신 재활용품(병뚜껑)은 사회적기업(플라스틱방앗간)이나 주민센터에 반납하여 처리를 합니다. 하지만 매일 반납할수 없어 특정일자에 반납을 할 수 있어 일정 기간 보관을 해야 되는데 복지관 내 적재공간이 부족하여 어려움이 있습니다.
- 이후 복지관 내 잉여공간을 활용하여 전용 공간을 확보 하였습니다.

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친환경 활동을 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 친환경 리필스테이션‘나뭇잎 마을’에서는 매년 만족도·욕구조사를 통해 지역주민들이 필요한 일상생활용품에 대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물품을 준비하여 지역주민들이 필요한 물품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또한, 정기적인 친환경 교육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친환경 활동에 대한 인식개선 및 활동을 유도해야 합니다.
- 친환경 활동의 필요성과 효과성에 대해 교육을 진행한다면 더욱 저극적인 활동으로 이어지는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