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사용하시는 소셜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저희는 강원도 속초시에 있는 속초시시설관리공단이라는 기관입니다. 저희 기관은 지방공기업으로써 2000.01.01 일자로 설립되었으며 교통사업과 관광사업, 체육사업, 장묘사업, 해수욕장 운영사업, 환경사업, 청소년 관련 사업으로 총 7개 분야 21개 사업을 운영중으로 속초시장이 위탁하는 공공시설물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 운영함으로써 시민편익과 복지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속초해수욕장을 관리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책임있는 지방공기업으로써 역할을 다하기 위하여 조류로 밀려오는 쓰레기와 해안가 주변 생활쓰레기 등 "환경쓰레기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해양수산부와 해양환경공단에서 주관하는 반려해변 프로그램에 23년도 부터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반려해변이란 반려 동물을 보살피듯이 특정 해변을 정하여 내 가족처럼 여기고 책임감 있게 보호하는 활동으로 기업, 단체 등 참여기관이 정해진 해변에서 일정 기간동안 쓰레기 청소와 환경 관리 등을 책임감있게 수행하는 활동을 말하는 것으로, 행정기관만으로 책임지기 힘든 해변 쓰레기 관리의 어려움을 민간 등 참여기관의 자발적인 참여로 보완하고 있습니다. 우리 공단은 2023.05.26. 반려해변을 처음 참여, 속초해수욕장을 반려해변으로 지정함으로써 연 3회 줍깅과 캠페인 활동을 병행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곳곳의 타 여러 기관에서 플로깅 활동을 하고는 있지만 활동이 매우 미비하며, 강원도와 속초 지역에 반려해변에 참여한 기관이 몇몇 기관에 불과하여 이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하여 반려해변에 대한 홍보와 플로깅 활동에 대한 붐업 활성화가 필요하였습니다. 우리 기관 주도로 속초시의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반려해변 동참 협조를 요청했었지만 참여 기관이 부진함에 따라 적극적인 참여를 위한 다른 조치방안이 필요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우리 기관 주도로 반려해변 사업에 동참한 기관들과 함께 환경정화 활동 실시를 하고자 하였습니다.
우선, 바다의 날(5. 31)을 기념하여 반려해변 사업에 동참한 지방공기업이 주도하여 해양쓰레기 환경 오염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겠다는 차원에서 대한민국의 각 해역권을 대표하는 위치에 자리잡은 지방공기업이 함께 참여(동해대표 : 속초시시설관리공단, 서해대표 : 인천중구시설관리공단, 남해대표 : 사천시시설관리공단)하여 각각의 지정한 반려해변 장소에서 전사적으로 환경정화 플로깅 활동을 2024.05.31 실시 하였습니다.
또한, 우리 기관 주도로 2024.07.01. ~ 07.05. 기간중 동해권역의 유관기관 6개 기관이 참여(강릉관광개발공사, 경주시시설관리공단, 동해시시설관리공단, 울산 울주군시설관리공단, 부산 기장군도시관리공단, 고성문화재단)하여 각각의 지정한 반려해변 장소에서 전사적으로 환경정화 플로깅 활동을 실시 하였습니다. 플로깅 활동과 연계하여 우리 기관은 별도로 속초시종합사회복지관과 롯데칠성음료가 주관하는 행사로 ESG 줍깅(플로깅 활동) 후 참여기관 명의로 지역 내 소외계층에게 생필품 키트를 전달함으로써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공헌 활동에도 기여하였습니다.
한편, 플로깅 활동에 있어서 임직원과 유관기관 동참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고자 기관 주도로 "우리마을 한바퀴 가족플로깅" 이라는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기획하여 속초시 지역 가족 25팀이 모집됨으로써 가족과 함께 공원과 해변 마을주변을 걸으며 플로깅 활동을 펼쳤습니다. (6. 14 ~ 6. 28, 기간중)
바다의 날(5. 31)을 기념하여 실시한 "바다사랑 반려해변 환경정화 활동" 실시결과 3개 기관 임직원 90여명이 참여하여 해양쓰레기 총 316Kg이 수거되었으며, 6개 기관이 참여하여 실시한 동해권역 유관기관 합동 바다 환경정화 활동 실시결과 7개 기관 임직원 157명이 참여하여 총 380kg 상당의 해양쓰레기를 수거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여름철 성수기를 맞이하여 많은 관광객들이 속초바다를 찾아옴에 따라, 이에 걸맞는 바다 환경정화 활동을 펼침으로써 깨끗하고 아름다운 해변을 지키며 관광객 편의 증진에도 기여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해양쓰레기 환경 오염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겠다는 의지 표명과 전사적 협력을 통한 실천적 행동으로 개개인 간 해양 환경오염 방지 예방에 대한 문화 의식 확산과 내재화를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환경보호 및 건강을 지키기 위한 가족 참여형 플로깅 활동을 자체적으로 기획함으로써 청소년 및 가족구성원의 성취감 향상과 환경보호 실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가족 간의 유대강화 시간을 마련하였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파급 효과가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해양수산부와 해양환경공단 주관으로 참여하였던 반려해변 사업은 2024년도 부터 해당 사업의 예산 삭감으로 반려해변 운영이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오로지 반려해변에 참여한 각 기관의 자발적인 의지로 해야만 했으며, 이벤트성 위주의 줍깅(플로깅) 활동을 벗어나 근본적으로 해양 환경오염 쓰레기 방지를 위한 기관 차원의 고민이 필요했습니다.
단독적으로 참여하는 활동보다 기관간 전사적 협력을 통한 협치행정으로 참여 확대를 지속적으로 모색함으로써 활동의 규모를 확대하고 확산시키며 참여 붐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또한, 임직원 뿐만 아니라 플로깅 활동의 전국민 참여 확산을 위하여 지속적인 홍보 실시(SNS 활동을 통한 플로깅 활동 대시민 참여)와 캠페인 활동을 병행하여 전개함으로써 환경오염 방지 예방에 대한 문화 저변으로의 의식 확대가 필요합니다.
이와는 별개로 기관간 협력하여 실시하는 전사적인 플로깅 활동 이외, 지역사회의 유관기관인 문화관광재단 및 지속가능협의회와의 협업을 통하여 해양쓰레기(플라스틱 등)와 결합된 문화상품을 개발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활동과 지속가능한 발전방안 마련이 필요합니다. 또한, 해양 환경보호를 위해 기획한 반려해변에서 파생되어 "반려산림" "반려동네" "반려호수" 등 새로운 환경보호 활동 콘텐츠가 개발되어 확대되어야 할 것입니다.
사용하시는 소셜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