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사례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탄소중립! 우리가 지켜요.

전국 초.중.고 최고의 환경 동아리인 문산수억고 '해바라기' 동아리는 2010년부터 '찾아가는 에너지교실'을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에너지절약, 지구방위대!', 올해는 '탄소중립! 우리가 지켜요.'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hs****
  • date_range 2023.11.14
  • textsms 0

event_note 어떤 계기로 이 활동을 기획하게 되셨나요?

2010년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운영하는 'SESE 나라(Save Energy Save Earth: 에너지를 절약하여 지구를 살리자!)'에 제1호 동아리로 가입하여 14년째 에너지절약(탄소중립)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은 크게 '생태위기'와 '기후위기'로 나누는데 '생태위기'의 활동은 2000년부터 '살아숨쉬는 생태계의 보고'이자 '생물다양성의 천국'인 우리 고장 파주에서 매년 갯벌 탐사, 어류 탐사, 조류 탐사, 양서류 탐사, 임진강 탐사, 문산천 탐사, 공릉천 탐사 등을 해왔으며 2015년부터는 '멸종위기종 동식물 탐사(수원청개구리, 금개구리, 맹꽁이 등)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기후위기'의 활동도 2010년부터 '찾아가는 에너지교실'을 현재까지 운영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작년(2022년)에는 ‘에너지절약 지구방위대!’, 올해(2023년)는 ‘탄소중립! 우리가 지켜요.’ 프로그램으로 부스를 운영하였습니다.
2000년부터 '살아숨쉬는 생태계의 보고'이자 '생물다양성의 천국'인 우리 고장 파주의 환경의 보전하고자 환경 탐사를 하였고, 2010년부터는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운영하는 'SESE나라' 동아리에 가입하여 '찾아가는 에너지교실' 부스를 운영하고 있고, '지구장례식 퍼포먼스'도 함께 현재까지 활동하였고, 2012년부터는 환경부 산하기관인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연계하여 '녹색매장 문산수억고점(구:문산여고점)'을 운영하였고, 2015년부터는 환경부가 주최하고 에코맘코리아아 주관하는 '생물다양성 청소년리더' 동아리에 현재까지 9년간 활동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는 '하루 만보걷기'를 실시하였고, 2020년 환경재단이 후원하여 '지구장례식 다큐멘터리 영화'를 제작하였고, 2021년에는 '기후위기 파주비상행동'에 가입하여 '지구장례식 퍼포먼스와 함께 기후위기 학생비상 선언문'을 발표하였습니다. 2022년에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주니어 해양컴퍼런스' 행사에 엔딩작으로 '지구장례식 다큐멘터리 영화'가 상영되었습니다. 올해(2023년)는 직접 사비로 학생 4명과 지도교사가 함께 부산 벡스코에 참여하여 지구장례식 퍼포먼스와 함께 플라스틱 병뚜껑으로 만든 옷걸이 등 리사이클링 제품을 전시하여 최재천 교수님들에게 소개하였습니다. 또한 경희대에서 열린 'UN세계평화의날 ' 행사에 참여하여 평화+환경+에너지절약 전시회와 함께 캠페인을 실시하였습니다.
<평화 이행시>로 평화를 정의하였습니다.
(평)화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동물과 식물과도
(목)하게 더불어 함께 사는 것입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2012년부터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연계하여 ‘녹색매장 문산수억고점’을 운영하였습니다.. 2012년부터 3년 동안에는 ‘대한민국 친환경대전’에도 전국 초.중.고 동아리에서 유일하게 3년 연속 참가하여 환경부장관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 청와대 녹색기획관 등 부스를 방문하여 친환경 제품을 소개하였고, ‘환경 라벨링을 찾아라’ 게임을 개발하여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또한 ‘친환경소비를 실천하는 자연인’이라는 주제로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여 교사연구회 성과발표회에서 소개하였습니다. 해바라기 지도교사는 수학교사이지만 환경 동아리를 지도한 경험으로 환경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고, 수학 교과서 저자로서 ‘수학과 환경’을 융합하는 문제도 출제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수학 교과서에 ‘녹색매장’ 과 친환경지우개, 재생종이로 만든 연필, 공책 등을 소개하였습니다. 또한 ‘환경과 수학’이라는 주제로 수업 지도안도 개발하여 환경포털 사이트에 동영상 수업이 소개되었습니다.
원래 환경 마크가 부착된 제품을 판매하는 녹색매장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인증하는 매장이지만 ‘녹색매장 문산수억고점(구:문산여고점)’은 홍보 차원에서 지역 행사(파주 개성인삼축제, 파주 장단콩 축제 등), 전국 행사(대한민국 친환경대정 등), 국제 행사(UN 세계평화의날 행사 등)에 참가하여 부스 운영을 하였지만 예산이 없어서 현재는 운영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2014년, 2015년에는 군부대(6625부대)에서도 녹색매장과 녹색제품 교육도 하였습니다. 앞으로 군부대 모든 PX, 그리고 정부기관과 공공기관에서는 녹색제품을 우선적으로 판매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친환경 마크가 부착된 ‘녹색 제품’과 ‘녹색매장’을 아는 사람들이 별로 없고, 관심이 없는 것 같습니다. 예산이 허락이 된다면 녹색제품을 전시하고, 홍보하는 ‘녹색매장 문산수억고점’을 다시 하고 싶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하셨나요?

∘병뚜껑을 수거하여 리사이클링 제품 만들기(2023년)
파주시자원봉사센터의 도움으로 파주시 모든 기관(파주시자원봉사센터 우수 프로그램 단체 등)에서 병뚜껑을 수거하여 병뚜껑을 선별한 다음 기업(에이팬)에서 무상으로 임대해 준 파쇄기로 병뚜껑을 파쇄하여 ‘옷걸이(2,000개)’를 제작하여 무료로 배포하였습니다.. 올해 연말에는 병뚜껑으로 만든 ‘수저통’이 시제품으로 나오는데 해바라기 동아리 학생들이 직접 개인 수저통을 갖고 다니면서 점심 시간에 개인 수저와 젓가락으로 식사를 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학생들과 시민들에게 개인 치약과 칫솔 통을 휴대하고 있는 것 같이 개인 ‘수저통’을 갖고 다니게 할 예정입니다. 수저통 이외에 다른 제품도 현재 구상 중에 있습니다.
∘하루 ‘만보걷기’
: 2019년부터 해바라기 동아리 학생들이 만보 걷기를 실시하여 1학년 전체 학생들도 참여하여 학생, 학부모, 교사가 참여하여 100걸음당 1캐시를 적립한 다음 쿠폰을 장애인 시설에 기부하여 건강도 챙기고, 에너지절약과 봉사도 실천하는 1석 3조의 건강+에너지+봉사 프로그램입니다.
참고로 신문 기사에도 보도되었습니다.
https://www.atpaju.com/news/cate/틴/post/15955
☞걸으면 캐시 적립, 138만보 걸어 어유지동산에 기부 - 문산수억고 해바라기 동아리
∘동영상 제작
-‘친환경 하루일과’ 동영상 제작
-‘기후위기 학생비상행동 발표문’ 동영상 제작
-‘지구장례식 다큐멘터리’ 영화 제작(조회수: 6327회)
https://gsretailecocreator.com/movie/?mod=document&pageid=1&keyword=%EC%A7%80%EA%B5%AC%EC%9E%A5%EB%A1%80%EC%8B%9D&uid=126#kboard-document
-‘지구장례식 다큐멘터리’ 동영상 제작
https://www.youtube.com/watch?v=95IP3il8G-k&t=7s
-‘지구의 날 ’학생선언문 발표
https://www.youtube.com/watch?v=KyUVp7jewiE
∘‘찾아가는 에너지교실’ 운영(2010년~현재)
-에코 책걸상 제작
-에너지절약 서명지 제작(학교편, 가정편, 기업편)
-재생종이로 만든 지구본
-카드 뉴스 제작
-포스터 제작
-캐릭터 제작
-종이 스티커 제작, 자석 스티커 제작
-깨지지 않는 거울 제작(2종류)
-절전 게임기 제작
-홍보물 제작
∘지구장례식 퍼포먼스(2010년~현재)
:지구 온난화와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널리 알리고 에너지절약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2010년부터 현재까지 14년 동안 각종 행사(2023 주니어 해양 컨퍼런스:부산 벡스코, 경기도 환경주간 행사 등)에 참가하여 ‘지구장례식 퍼포먼스’를 하였습니다.
-현수막 제작(1개) -지구 영정 제작(1개) -멸종위기종 영정 제작(4개)
-제사상(1개) ☞재생종이로 만듬
-제기 그릇(11개) ☞재생종이로 만듬
-상복 구입(6개) ☞남자 상복:4개, 여자 상복: 2개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나타난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학생들과 선생님이 자체적으로 조직한 올해 24년째 된 동아리로서 학교의 지원금이 전혀없이 에너지절약 활동(기후위기)과 환경 탐사(생태위기) 활동을 스스로 일정과 계획을 세우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활동(찾아가는 에너제교실, 녹색매장 문산수억고점, 플라스틱 병두떵으로 리사이클링 제품 만들기 등)을 통하여 학생들 자신의 소질과 능력을 계발하고 이를 바탕을 자아성장을 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으로 내신 7등급이 세종대학교 에너지공학과에 입학하였고, 2021년에는 UN 세계평화의날 40주년을 기념하여 해바라기 동아리 반장이 'UN 홈페이지'에 소개되었고, 아울러 장학퀴즈 환경리더편에도 농촌학교에서 최종 우승하였습니다.
지역 행사(파주 개성인삼축제, 파주시 환경의날 행사, 경기도 환경주간 행사 등), 전국 행사(주니어 해양 컴퍼런스, 대한민국 친화경대전, 대한민국 교육기부 박람회 등), 국제 행사(UN 세계평화의날 행사 등)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사진] EBS 장학퀴즈(환경리더편) 최종 우승

관련 사진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2000년부터 올해까지 24년 동안 해바라기 동아리 학생들과 지도교사인 제가 모든 일정과 계획을 세워 각종 행사 또는 축제에 초청받아 참가하고 있지만 사립학교라 관리자(교장 선생님)의 의지로 인하여 대부분 주말 행사에만 참여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교장 선생님이 새로 부임하여 적극적인 지원하에 다시 동아리 활동을 다양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지만 최근 몇 년 동안은 마음 고생이 많았습니다. 예를 들면 ‘EBS 장학퀴즈(환경리더편)’에 참가하려고 결재를 올렸는데 평일에 공부안하고 무엇하러 참가하느냐고 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평일 행사는 그동안 거의 참가를 안했습니다.
그렇지만 올해부터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3 주니어 해양 컨퍼런스’에 참가하여 ‘지구장례식 퍼포먼스’와 함께 학생들이 직접 병뚜껑을 수거하여 만든 ‘리사이클링 제품(옷걸이, 화분, 필통 등)’을 소개하여 뉴스1 신문(2023.07.28.)에 보도되기도 하였습니다.
[사진] 2022년 광복절 행사(용산 대통령실)에 미래 세대 대표로 학생 2명이 대통령 내외분과 만세삼창!
(https://v.daum.net/v/20230728114239075) (https://m.news1.kr/articles/?5124093)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2010년부터 ‘찾아가는 에너지교실’, 작년에는 ‘에너지절약, 지구방위대’, 올해는 ‘탄소중립! 우리가 지켜요.’를 14년 동안 에너지절약과 탄소중립 활동을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학교의 지원금이 전혀 없이 활동하다보니 공모 사업(경기도 에너지동아리 등)으로 에너지절약 활동 등을 하고 있지만 학생들과 지도교사인 제가 거의 자부담으로 행사 또는 축제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학생들과 선생님이 함께 조직한 올해 24년이 된 전국 초.중.고 최고의 환경 동아리인 ‘해바라기’ 동아리가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예산을 최소한 확보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 중입니다,
예산도 중요하지만 또 중요한 것은 우리 학생들이 아무리 환경 봉사, 에너지절약 봉사를 하더라도 외부 봉사 활동(1365)이 생활기록부에는 기록이 되지만 대학입학시험에는 반영이 전혀 안되어 학생들과 함께 봉하 활동을 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우리 해바라기 학생들은 대입시에 반영이 안되어도 외부 봉사활동에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안합니다. 대입시에 전국 3위 안에 입상을 하면 체육 특기자 전형으로 대학에 입학하는 것같이 환경 봉사활동과 에너지절역 봉사활동을 하는 학생들에게 ‘환경 특기자 전형’을 신설하여 많은 학생들이 환경과 에너지절약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학생들은 많은 봉사 활동을 하고 싶어도 부모님이 대입에 반영이 안 되는 봉사활동을 무엇하러 하느냐고 하는 경우가 많아서 전국에 모든 고등학생들이 봉사를 안하는 사례가 매우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탄소중립! 우리가 지켜요.’라는 프로그램으로 올해 병뚜껑을 수거하여 옷걸이를 2,000개를 제작하였습니다. 이를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올해 연말에 병뚜껑으로 ‘수저통’ 조만간 시제품으로 나올 예정입니다. 그래서 우리 학교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더 나아가 세계적으로 널리 개인 ‘수저통’을 알릴 예정입니다.
[사진] 부신 벡스코에서 전시한 리사이클링 제품(옷걸이 등)

샘플 이미지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