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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사례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VR로 경험하는 친환경 콘텐츠 - 무사히 출근!!

저희 팀은 VR 기기의 강점을 활용하여 환경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플레이어들이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시각적으로 느끼며 친환경 활동을 실제로 경험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를 위해 미세 먼지가 뒤덮인 가상의 도시를 배경으로 설정했습니다. 이 도시에서 플레이어들은 다양한 친환경 퀘스트를 수행하며, 주변 환경이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체험하게 됩니다.

  • 무사히출근
  • date_range 2023.11.14
  • textsms 0

event_note 이 활동을 기획(또는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최근 환경 문제에 대한 높아지는 관심에 주목하였습니다.
환경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관심을 더욱 확대하고 환경 문제를 보다 현실적으로 체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총 7주 동안 다음과 같은 일정으로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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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Plasticity”는 지구를 환경 오염에서 구해내기 위한 3D 퍼즐 게임입니다.
게임을 플레이 해보았을 때 일부 퍼즐이나 환경 변화가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실시간으로 반영되지 않고, 엔딩을 향한 진행이 비교적 불투명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플레이어는 자신의 행동이 게임의 진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명확히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실시간 상호 작용과 명확한 게임 목표를 강조하여 플레이어가 더욱 몰입하고 환경 문제에 대한 자신의 영향력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보완하여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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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했으며 누구와 어떻게 협업했나요?

저희는 프로젝트에서는 다양한 친환경 퀘스트를 기획하였습니다.
플레이어에게 다양한 환경 문제를 체험하고 스스로 개선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각 퀘스트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화분에 물 주는 행동
2. 버려진 쓰레기 주워서 쓰레기 통에 넣는 행동
3. 쓰레기에 갇힌 강아지 구하는 행동
4. 텀블러를 사용하여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행동

이러한 환경을 위한 행동을 플레이어에게 친환경 활동을 직접 경험하게 하고, 그 결과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실시간으로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자신의 선택이 게임 엔딩으로 이어지고, 이를 통해 환경 보호 메시지를 강조하였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얻은 성과와 그로 인해 나타난 변화는 무엇이었나요?

플레이어들은 환경 퀘스트를 통해 환경 문제에 대한 더 깊은 이해와 인식을 얻었습니다. 게임 내에서 실제로 환경 오염과 친환경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였습니다.

게임 속에서 쓰레기와 미세 먼지에 뒤덮인 환경을 직접 경험하며,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시각적으로 더욱 강조하였습니다. 이러한 시각적 경험은 플레이어에게 환경 문제를 현실적으로 느끼게 하였습니다.

게임을 성공한 플레이어에게는 친환경 소재의 제품을 선물로 드려서 이 행동이 즐거움으로 다가 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관련 사진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VR 기기가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이 활동에 참여하기 어려워하는 점이었습니다.
아직 까지 일반 대중에게 널리 보급되지 않은 기술이기 때문에, VR 경험이 처음인 사용자들은 초기에 적응하기 어려웠습니다.

특히, 저희 프로젝트는 환경 보호 및 친환경 활동을 홍보하고자 했기 때문에, VR 경험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플레이어에게 VR 기기 조작 방법과 게임의 목적을 설명하는데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게임을 시작 할 때 튜토리얼 섹션을 통해 VR 기기 사용 방법을 알려줘서 신규 플레이어도 쉽게 시작 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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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행동 습관을 형성할 연령대, 특히 저 학년 어린이들과 친환경 박람회 및 체험 부스에 참여한 환경에 관심이 있는 일반 대중에게 더 많은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가능한 한 많은 사용자에게 접근이 용이하기 위해 VR 기기가 보급되지 않은 경우, 다양한 플랫폼이나 디바이스에서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고려하여 개발하려고 합니다.

활동을 더 많은 사람에게 알리고, 게임의 재미와 시각적 요소를 강화하여 참여를 유도하는 마케팅 및 홍보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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