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사례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우리 함께 그린뉴딜, 지구야(지금 구리야)

우리 함께 그린뉴딜, 지구야(지금 구리야)

2021년부터 구리시자원봉사센터에서는 급변하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생활 속 작은 활동을 실천하고자 그린뉴딜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환경정화 활동, 그린뉴딜 10대 실천과제 캠페인, 유해식물 제거 활동 등을 진행하였는데요,

구리시자원봉사센터의 지구를 지키는 탄소중립 활동들을 소개합니다~!

  • 구리시자원봉사센터
  • date_range 2023.11.14
  • textsms 0

event_note 어떤 계기로 이 활동을 기획하게 되셨나요?

- 2021년 2월 구리시민을 대상으로 ‘그린뉴딜, 구리’ 구리시민 10대 실천과제를 선정하는 설문을 실시한 결과, 아래와 같이 선정되었다.
- 이에 구리시자원봉사센터에서도 급변하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생활 속 작은 활동을 실천하고자 그린뉴딜, 구리 10대 실천과제 캠페인 및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기획하게 되었다.
- 이 봉사활동은 청소년과 성인자원봉사단체가 중심이 되어 그린뉴딜 구리 10대 실천과제 캠페인 및 환경정화를 통해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며,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시민실천 10대 과제를 홍보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 환경보호캠페인 및 탄소중립을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은 자원봉사센터 및 기업 등에서 일회성 또는 프로젝트 형식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탄소중립과 지구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실질적으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많은 사람들의 참여와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하셨나요?

- 구리시자원봉사센터에서는 2021년부터 현재까지 자원봉사단체와 연대하여 그린뉴딜 10대 실천과제 캠페인 및 환경정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활동은 청소년과 성인 자원봉사단체의 2가지 측면으로 운영하였으며, 청소년은 환경교육을 받은 후 환경정화와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 성인자원봉사단체는 단체가 스스로 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주도적이고, 자율적으로 캠페인 및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실천하였다.
- 매년 참여단체가 증가하고 있어 2021년에는 8개 단체에서 2023년에는 13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 2023년에는 캠페인 및 환경정화뿐만 아니라 유해식물 제거 활동까지 영역을 확정하여 기후위기에 대응한 탄소중립 봉사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 2021년부터 현재까지 232회, 1,862명이 활동하여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쉬운 10대 실천과제를 홍보하며 환경보존의 중요성을 알리고 탄소중립을 위해 노력하였다.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나타난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 그린뉴딜 구리 10대 실천과제 캠페인과 환경정화를 실천하면서 자원봉사자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탄소중립 및 환경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인식이 개선되었다.
- 특히 자원봉사자들이 10대 실천과제 캠페인을 전개하면서 생활 속에서 가장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일회용품 줄이기, 재활용품 분리배출 철저히 하기’ 등을 스스로 실천하게 되었으며, 성인 자원봉사단체가 자율적으로 봉사활동을 실천하며 지역사회 축제에도 참여하여 깨끗한 축제장을 만들기 위해 쓰레기를 주워 환경을 지키는 일에 솔선수범하고 있다.
- 또한 2023년에 유해식물제거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하면서 청소년이나 성인 봉사자들이 그동안 생소했던 생태계 교란 식물에 대해 종류와 생김새에 대해 알게 되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고, 기후 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실천에 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지역사회 환경보존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게 되었다는 평가 결과가 있었다.

관련 사진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 청소년 봉사자를 모집할 때 학생 봉사활동 의무시간 축소로 인해 청소년 봉사활동 참여가 저조한 경향이 있었다.
- 유해식물제거활동의 경우 6월~7월에 제거하는 것이 효율적인데, 더운 날씨로 인해 9월에 진행하면서 식물이 많이 자라고 억세져서 제거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 보다 다양한 자원봉사단체와 연계하여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 및 보존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초 사업설명회, 교육 등을 실시하고, 중간평가회로 활동을 점검하고, 최종평가회를 실시하여 자원봉사단체가 주도성을 가지고 활동에 임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또한 유해식물제거활동의 경우 식물체가 작은 시기일 때 5~6월에 집중적으로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 운영하고자 한다.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