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사례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탄소중립 실현-로컬 식재료로 실천하는 우리들의 행복한 미래

요즘은 누구나 건강한 먹을거리에 관심이 크지요? 특히 어린 아이들이 먹는 음식은 더 그렇구요. 저는 아이들이 더 맛있고 건강한 공급식을 먹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봉사를 시작했습니다. 좋은 식재료는 잘 지은 농사에서 나옵니다. 농사를 잘 지으려면 건강한 농부와 좋은 땅과 알맞은 기후 등 여러 조건이 필요하지요. 그런데 우리 농촌의 현실은 어떻습니까?젊은이가 없는 농촌은 심각한 고령화에 이르러 무엇보다 일손이 부족합니다.

  • 탄소안녕줍깅
  • date_range 2023.11.13
  • textsms 0

event_note 이 활동을 기획(또는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HO-스쿨팜 가족봉사단은 어린이집, 유,초,중, 고등학교 급식인 공공급식으로 공급되는 친환경 농산물을 재배하고 있는 농장에 인력이 부족한 시기에 게릴라 형식으로 우루루 총집합하여 농촌의 부족한 일손을 돕는 가족봉사단입니다. 단원들은 급식을 이용하는 어린이가 있는 가족부터 일손을 돕고 농촌의 문화를 이해하고 싶은 외국인주민들로 구성되어 다문화가 모이는 봉사단입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이와 유사한 사례는 가족봉사단이 있지만, 다른 봉사단과 다른점을 찾아본다면 첫째, 내가 먹고, 우리 아이들이 먹는 식재료를 제철에 수확하면서 수확의 기쁨은 물론 친환경 재배를 하는 농장에서의 어려움과 튼실하고 알찬 식재료를 수확하는 날까지의 고난과 어려움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편식예방은 물론 탄소중립실천의 의미를 세길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우리가 하는 봉사활동의 한계는 가족이 활동해야하므로 주말에만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점, 주말에 비가 오거나 날씨가 좋지 않으면 부족한 일손을 구하기는커녕 그날 일을 취소가 되어 손해가 크다는 것입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했으며 누구와 어떻게 협업했나요?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 가지 대안으로 생각한 것이 있습니다.
첫째는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제철농산물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제철농산물을 교육활동에 접목하여 단순 요리용이 아닌 교육용재료로 활용하였으며, 나아가 아이들이 놀이활동으로 나타낸 작품들을 전시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초대장을 보내고, 주말에는 가족들과 함께, 주중에는 어린이집 친구들과 함께 전시회를 관람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얻은 성과와 그로 인해 나타난 변화는 무엇이었나요?

어린이집에서는 아이들이 제철 식재료를 이용한 놀이활동을 통해 더욱 친밀도가 높아졌습니다. 오이향을 맡아보고, 콩으로 수학놀이를 하며, 감자를 이용한 작품을 만들고, 미래 우리마을을 표현하고, 전시회에 출품하였습니다.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음식으로 변신해 식탁에서 만났을때에는 남기지 않고 먹는 습관이 되었습니다.
콩을 싫어하던 아이는 콩을 맛있게 먹고, 버섯을 먹지 않으려고 하던 아이는 버섯잡채에서 내가 키운 버섯을 맛있다고 먹게 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버섯이 잘 자랄 수 있는 조건을 알게되고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관찰력, 탐구력도 증진되었습니다. 또한 자기관리는 물론 리더십도 발휘할 수 있고, 자연친화능력도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딸기를 재배하면서 벌이 지구에서 필요한 이유는 물론 벌이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이유도 알게 됩니다. 자연관찰력은 물론 기후위기를 막기 위한 일상의 소중함을 자연스럽게 알게되었습니다. 평소 마트에서만 맛보던 딸기, 포도, 감자 등을 직접 가까이에서 자주 관찰하고 익어가는 모습과 잘 자라려면 필요한 조건이 무엇인지, 햇빛과 물이 필요한 식물과 음지에서 습한 곳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자연스럽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들은 책임감도 함께 길러지게 됩니다. 자연은 물론 바다, 숲, 지구, 우주까지 지켜낼 수 있는 긍정적인 힘이 생겨나게 됩니다.
우리가 한 활동들은 첫째, 감자수확, 양파수확, 마늘수확, 마늘종뽑아주기, 포도덩굴정리하기, 블루베리 수확하기, 고추수확하기, 고구마수확하기, 고구마모종심기, 양파모종심기였습니다.
둘째, 나눔봉사활동으로는 우리밀로 만든 빵과 인절미 크림을 넣은 인절미 크림빵 만들기, 만들기한 빵은 올해 수해가정을 찾아 읍면동으로 지원요청한 후 위로의 손편지와 함께 아이들이 콩가루크림빵의 의미를 담아 전달하게 되었습니다.
셋째, 유기데이에 유기농장터를 각 어린이집마다 열어 농산물을 직접 맛보고, 가정에서는 요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연계하였습니다.
넷째, 저탄소우리마을을 소개합니다라는 주제로 제철식재료인 감자와 양파를 이용한 작품을 만들어 전시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다섯째, 우리지역에서는 재배한 수향미 쌀과 포도를 이용한 전시회로 저탄소식생활이 예술작품으로 재탄생하였습니다.
또한 교직원들과 학부모들이 사전 맛테이스팅을 통해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식을 연구하는 프로젝트를 하였습니다.

관련 사진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단순히 로컬식재료를 이용해서 먹는 것만 저탄소식생활 실천이라고 생각했던 분들이 많았는데, 그 외 다양한 방법으로도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실천할 수 있었습니다.
가정에서는 엄마와 아빠의 인식개선을 위한 프로젝트로 학부모 맛평가단이 구성되어 아이들을 위한 식단에 관심을 갖도록 하였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로컬푸드 식재료를 단순하게 이용하는 것도 탄소중립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는 일이며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일부이지만, 우리들이 왜 어떤면에서 기후위기를 대응해야하고, 저탄소식생활을 실천해야하는지 식문화이해교육이 우선 이루어지면 더욱 효과적인 활동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지속가능한 식생활과함께 지구를 지키는 일은 나 하나만이 아니라 자원봉사문화 확산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로 저탄소식생활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홍보하고, 쉽게 실천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나눔과 공유로 확산하는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샘플 이미지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