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사례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온실가스야, 꾸준한 우리를 이길 수 없어!

저희 팀 이름은, '지' 구를 '지' 키는 '배' 움터 입니다.
저희 팀 이름에 맞게, 탄소중립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실천과 활동이 중요하지만, 문제점과 목적성을 잘 알아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봉사를 하는 봉사자들과 함께 문제 원인에 대해서도 사전교육 또는 스터디를 진행하며 실천 활동도 진행하였습니다.

  • 환경인플루언서
  • date_range 2023.11.13
  • textsms 0

event_note 어떤 계기로 이 활동을 기획하게 되셨나요?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청년으로써, 지구가열화라는 말이 현실이라고 생각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저희는 기후위기가 절박하고 미래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기에 막연하게 계기가 있다라기 보다는 다음 세대들에게 좋은 지구를 물려주고 싶어서, 행동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말로만으로 절대 사회가 변화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활동을 더하여 지식까지 함께 채워나가면서 활동시의 목적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1) 쓰줍인 (쓰레기를 줍는 사람들) : 환경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담배꽁초 를 줍고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하여 담배제조 회사와 정부에 변화에 필요성을 이야기했습니다.
2) 청년기후변화단체 : GEYK (긱) : 청년들이 주축이 되어, 지역사회의 기후위기 문제 해결을 위해 환경정책과 활동들을 조사하고 보완할점을 찾아 새로운 정책 아이디어를 내고 정책 제안 합니다.

한계 : 봉사활동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점을 전달하고 해결의 필요성을 소통하고 있으나, 실질적인 정책이나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하셨나요?

1. 쓰레기 없는 선거운동을 원합니다.
- 2022년 지방선거 버려진 선거 공보물 줍는 '플로깅' : 전국에서 1200장 수집
- 선거 운동 기간의 쓰레기 문제를 알리는 퍼포먼스 진행
- 2023년 1월, 지방선거에 주웠던 공보물을 위원들 자택으로 발송 활동 : 45곳
- 환경재단 에코크리에이터 사업을 통해 '선거,선그어' 뮤직비디오 제작
- 풀씨&카카오뱅크 사업에 합격 후, 선거관리위원회의 선거일 수 현수막 미 철거 단속 소홀에 대한 공익감사청구 추진

2. 여의도 샛강, 생태정화
- 2022년 ~ 2023년 현재까지 정기적으로 여의도 샛강에 방문하여 생태보호 활동들에 참여
( 활동 : 나무심기, 침수 피해를 입은 나무 되살리기, 비오톱 만들기, 생태교란 식물 제거하기 등)

3. 빗물받이 정화, 플로깅
작년 강남에 침수 피해를 입은 원인이 빗물받이에 담배꽁초가 많아 막혔기 때문에, 빗물받이를 깨끗하게 정화하는 플로깅 활동 진행
( 활동시, 타 단체들과 협력하여 진행 : 쓰레커, 환경정의, 시민의 눈, 우리누리 서포터즈, 강남구청, 공항철도, 청년그린D, 한국환경공단, 빠띠캠페인즈, Freaky Fox 등)

4. 완전한 비건보다는, 불완전한 비건이 낫다 (비거뉴어리 챌린지)
기후위기를 막기 위해서는 육식 보다는 채식 사회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여, 하루에 한번 채식을 하는 챌린지 활동 진행


5. 기후, 생태, 물순환 등 '환경' 과 관련된 책 읽고 토론
달 1회씩, 관련된 책을 읽고 난뒤에 소통하는 시간을 가짐.
이번 해에는 28회 정도 활동 운영

6. 과대포장, 시민모니터링 활동
시민, 기업을 대상으로 과대포장, 재활용 어려움 조사 모니터링 및 자원순환 인식제고 캠페인 을 시민 1천명 대상으로 인식조사.

등등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나타난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1. 환경보호 활동을 함께 기획하고 만들어나가는 청년 공익활동가 분들이 '10배' 성장하여 인원이 늘었습니다.
2. 2023년에 저희가 빗물받이 청소한 것은 약 400곳 정도 됩니다.
3. '선거관리위원회의 선거일 후 현수막 미 철거 단속 소홀에 대한 공익감사 청구'를 진행할 예정이고, 자필로 기입한 연명서 400개를 감사원 전달할 예정입니다.
4. (온라인 상에서 진행된 채식 챌린지) 비거뉴어리를 통하여 4주 간의 비거뉴어리 챌린지 14명 참여하여, 약 485.36kg 의 온실가스 절감

관련 사진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1. 1회성으로 끝나는 활동들이 있을때, 지속적으로 활동하여 데이터를 모으는 것도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2. 환경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것보다 사람을 만나기위해서 오시는 분들이 있을 경우에는 봉사활동을 진행하면서 사람간의 부딫힘을 조율하는 것도 관리해야하는 부담이 있었습니다.
3. 누구나 알아야하고 함께 동참해야하는 일이지만, 지원금이나 활동비가 없기때문에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어려웠고 생계를 따로 유지하면서 활동을 열어서 운영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몸을 사용하면서 진행하는 봉사활동도 중요하지만, 이 활동을 통해서 사회에 문제를 제기할 수 있고 변화를 실질적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관련 스터디나 지원해주는 매체를 공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샘플 이미지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