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사용하시는 소셜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대전대신고등학교의 1학년 학생 이 모여 탄소배출을 위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주된 내용은 현재 분리배출 방식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보자는 것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한 개발과정을 거쳐, 많은 발전 가능성과 효용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활동 과정 : https://sites.google.com/dshs.kr/lee-sin/%EB%A9%94%EC%9D%B4%ED%82%B9?authuser=0]
일상생활 속에서 분리배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상황을 인식한 대전대신고등학교의 1학년 학생 5명이 모여, 대책을 마련하고자 하였습니다. 실제 발생되는 생활 폐기물 중 미미한 양만이 재활용 되는 분리배출로 분류되고 있다는 통계도 확인하였습니다. 분리배출는 탄소중립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주요한 방법이고, 이는 본 '탄소중립 자원봉사활동 우수사례 공모전'의 공모 주제인 '탄소중립 자원봉사활동 우수사례' 부분에 적적한 사례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이 활동을 기획하여 본 공모전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Patent.do?cn=KOR1020190026455 위 '자동 분리수거 기계'의 특허를 유사한 사례로 보았습니다. 위의 장치는 금속과 비금속을 소리와 기울기센서를 통한 회전판으로 분류하는 것인데, 이는 쓰레기를 분리할 수 있는 분류가 미약하다는 분명한 한계가 존재합니다. 이와 반하여 저희가 개발한 장치는 일반, 플라스틱, 비닐, 캔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사용자가 올바른 분류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으로, 더욱 향상된 쓰레기의 분리를 가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쓰레기를 버리긴 하나, 잘못된 쓰레기통에 쓰레기를 버린다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쓰레기통의 구조를 변화시켜 쓰레기의 종류를 감지하면, 자동으로 쓰레기통 내부가 회전해 사용자의 올바른 쓰레기 분류를 유도할 수 있는 장치를 기획하였고, 실제 다양한 센서를 활용해 구현하여 실제 설치하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활동 과정 : https://sites.google.com/dshs.kr/lee-sin/%EB%A9%94%EC%9D%B4%ED%82%B9?authuser=0] 장치의 주된 기능은 사용자의 올바른 분리배출을 유도하는 것으로, 쓰레기의 종류를 감지했을 때 장치 내부가 회전하여 쓰레기를 분류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장치에 점자를 장착하여 쓰레기의 구분이 힘든 시각장애인까지 고려하였습니다.
위 활동을 통해 기존 귀찮음, 쓰레기통 인식 미약 등의 이유로 분류 없이 버려지던 쓰레기의 올바른 분리를 유도할 수 있었고, 확실히 분리가 편리해졌다는 후기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분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던 곳에 유의미한 변화를 창출해 기존에 잘못된 분리로 인한 인력 낭비를 해결하였고, 더 나아가 신체상의 한계 등으로 인해 쓰레기통의 구분이 어려웠던 시각장애인에게까지 시선을 확장해 탄소중립의 기회를 줄 수 있게 되었다는 변화도 존재하였습니다. 또한, 이러한 올바른 분리배출을 유도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의미가 있는 활동이었다 생각합니다.
지원금액의 부족으로 질 높은 모터를 사용할 수 없었고, 이는 무게가 있는 쓰레기를 마주하였을 때 모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문제점을 발생시켰습니다. 그러나 이는 후에 지원금, 상금 등을 통한 개발비용의 향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 판단됩니다. 또한, 사용자가 쓰레기를 올바르게 구분할 수 없다면 그 자체로 분리배출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문제를 확인하였습니다. (예 : 음식물이 묻은 플라스틱 등)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저희는 인공지능을 활용할 생각을 하였고, 후에 인공지능을 활용한 객체 인식으로 쓰레기를 직접 분류하여 자동으로 분리를 유도하는 장치까지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앞서 언급했다시피, 조금 더 효과적인 모터로써의 교체가 필요할 것이고, 올바른 분리배출을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객체 인식의 기능까지 계획 중에 있습니다. 비록, 현재의 진행상황까지만 보았을 때는 단순 특정 어느 구역의 문제만 해결했다 평가할 수 있지만, 이를 확장시켜 더 넓은 범위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면 분리배출에 있어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서는 한 구역이 아닌 많은 범위에 개발한 장치를 설치해보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용하시는 소셜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