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사례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환경을 생각하는 소창 손수건

사하구자원봉사센터는 다양한 친환경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친환경 물품을 직접 만들어보는 ‘환경을 생각하는 소창 손수건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작은 걸음들이 모여 큰 흐름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소창 손수건을 만들고 사용하는 것에 모두 동참해보세요!

  • jaehee0323
  • date_range 2023.11.10
  • textsms 0

event_note 이 활동을 기획(또는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요즘 많은 사람이 탄소중립을 위해 텀블러 쓰기, 배달 용기 줄이고 음식 직접 포장해서 가기 등 일회용품 줄이기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사하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휴지와 물티슈 사용을 줄이기 위해 소창 손수건을 만들어 사용을 장려하고자 이 활동을 기획했습니다. 특히 물티슈는 폴리에스테르 등 합성섬유로 만들어져 분해하는 데 수백 년이 걸리고 소각해도 온실가스가 발생합니다. 소창 손수건은 목화솜에서 뽑아낸 면실로 가로와 세로 방향으로 교차시켜 짠 옷감으로 만든 손수건으로 먼지도 잘 안 나고, 흡수도 잘 되며 건조도 잘 되고, 세균 번식이 적어 피부에도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이처럼 소창 손수건은 환경에도 도움이 되지만 사용에 익숙해지면 몸에도 더 좋습니다.

이번 활동에는 2030부산세계박람회유치를 응원하는 수를 놓는 활동도 포함시켰습니다. 전세계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을 펼치며 부산에 세계박람회 유치를 응원함으로 환경문제 개선과 세계박람회 유치 홍보라는 1석 2조의 효과를 노리고 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소창 손수건은 정련 과정을 거쳐야 해서 바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물론 정련이 완성된 소창 손수건도 팔지만 센터에서 소창 손수건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는 보통 원단으로 직접 손수건을 만드는 활동부터 진행해 활동 완료 후에 손수건을 집으로 가져가거나 다른 곳에 나눔을 해도 실제 사용으로 이어지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사하구자원봉사박람회에서도 소창 손수건 꾸미기 부스를 운영했지만 향후 사용으로 이어졌는지는 확인이 어려웠습니다. 또한 이미 박음질이 끝난 손수건을 꾸미는 활동이라 소창 손수건에 대해 더 깊이 있는 체험은 하지 못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했으며 누구와 어떻게 협업했나요?

소창 원단부터 직접 손바느질을 통해 손수건을 만들는 활동을 진행한 후 소창 손수건 정련 봉사활동을 이어서 진행했습니다. 자원봉사자들을 모집해 소창 손수건을 10개씩 집으로 가져가 정련하고 다리고 깔끔하게 포장해 센터로 제출하는 활동이었습니다. 해당 과정을 사진 찍고 보고서를 작성해 활동에 대해 더 깊이감 있는 고민과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얻은 성과와 그로 인해 나타난 변화는 무엇이었나요?

소창 손수건 정련을 직접 해봄으로 향후 소창 손수건을 다른 곳에서 접해도 정련 과정을 배웠기 때문에 사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실제로 활동 후 설무 조사를 통해서도 소창 손수건에 대해 듣지 못하거나 사용해보지 않은 사람들이 과반수 이상이었는데 대부분 차후 소창 손수건을 사용하겠다고 답했습니다.

활동에 참여한 사람들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활동 후 다른 친환경 제품에도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는 사람들이 많았으며 향후의 유사한 활동에 참여 의사를 밝혔습니다.

관련 사진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연령별 경험별 손수건 바느질 숙련도 차이로 상품성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캠프 선생님들이 소창 손수건을 만든 경험이 많아 마무리가 부족한 손수건들은 직접 마무리를 해주셨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개인별 숙련도 차이로 캠프 선생님들이 지도를 도와주셨지만 시간 내로 손수건을 완성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사람들도 있어 기본적으로 완성하는 손수건 개수를 줄이고 먼저 끝난 사람들에게만 추가로 지급하는 것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전체 횟수를 손수건으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친환경 물품도 소개하고 만드는 시간을 가져 하나의 친환경 꾸러미를 만들어 더욱 다양한 친환경 제품을 소개하고 접해 볼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입니다.

샘플 이미지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