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사용하시는 소셜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저희는 1학기 교과 연계 활동에서 지구온난화에 대해 배우게 되었습니다. 또한 학습 활동이 끝나고 친구들과 추가로 지구 온난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지구 온난화는 우리가 아는 것보다 더욱 심각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친구들과 지구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친구들과 알아본 결과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대중교통보다 가까운 거리임에도 자가용을 이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교생은 아니지만 반 아이들과 함께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포인트(스티커)를 얻고 2주 동안 포인트를 많이 모은 학생을 뽑아서 선물을 주고 받는 활동을 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되어서 서인이와 제(민주)가 주도하여 이 활동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서인이와 저는 대중교통을 평상시에 많이 이용합니다. 그렇기에 이미 포인트를 모아주는 어플이 있어 그 어플을 사용합니다. 그 어플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쉽게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모은 포인트를 택시나 시외버스, 고속버스에만 사용할 수 있어서 평소 택시, 시외버스, 고속버스를 이용하지 않는 저희에게는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인트 모으는 것에 관심이 없어지게 되었고, 포인트는 무용지물이 되었습니다.
먼저 활동을 하기 위해 기획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의외로 많은 시간이 없어서 2주라는 시간을 잡고 반 친구들 중에서 활동하고 싶어하는 친구들을 모았습니다. 다행히 어려운 활동이 아니었기에 반 친구 모두가 참여하는 활동이 되었습니다. 그 다음 친구들을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친구들과 많이 이용하지 않는 친구들로 나누었고, 포인트 적립 방법을 나누어 많이 이용하는 친구들과 많이 이용하지 않은 친구들이 공평하게 모을 수 있도록 진행하였습니다.
여기서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친구들은 말 그대로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지역 자전거 등)을 일주일에 5번 이상 이용하는 친구들이고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지 않는 친구들은 대중교통을 5번 미만 이용하거나 자가용을 타거나 걸어다니는 친구들입니다.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친구들에게는 대중교통을 한 번 이용할 때마다 포인트를 1개씩 더 받게 하였고,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지 않는 친구들에게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1개만 받게 하였습니다. 또한 걸어다니는 친구들까지 고려해서 1000보에 포인트 1개를 받도록 하였습니다. 그렇게 반 친구들과 2주동안 활동을 하였습니다.
2주 후에 활동 결과를 보았는데 활동을 함으로써 전보다 걷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친구들이 늘었습니다. 저희 반 친구들도 이번 기회를 통해서 탄소배출과 지구 온난화에 관심을 가지고 심각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저희 반 외에도 다른 반 친구들에게 탄소배출과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을 알려주고 싶어 탄소배출 줄이기 서명 운동을 하여 탄소배출 줄이기에 한 발 더 다가가려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대중교통 사용 이외에도 쓰레기 줍기, 분리수거하기, 일회용품 줄이기 등등 지구를 지키는 활동에도 관심을 가졌습니다. 2주라는 기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반 친구들과 저희는 여전히 활동을 기억하면서 탄소배출 줄이기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걸어다니는 경우에 이동하지 않았어도 흔들림 때문에 측정되는 경우가 있었고, 몇몇 친구들이 저희의 취지에 맞지 않게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았지만 포인트를 모으기 위해서 거짓으로 된 사진을 이용하기도 하였습니다. 버스 같은 경우에는 사진 찍는 것이 부담스러워 대중교통을 이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진을 못 찍어 포인트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반 친구들로만 하는 것은 새 발의 피입니다. 아직 저희가 어플을 만들지는 못하기에 반 친구들로만 활동을 할 수 밖에 없었지만 만약 이런 활동의 어플을 저희가 만들 수 있게 되거나 다른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다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여 탄소 배출 줄이기에 동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탄소배출을 줄여 지구는 나아지고 우리는 탄소배출도 줄이고, 선물도 받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대중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을 만들어서 많은 사람들이 자가용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걷기 위해 노력하여 탄소배출 줄이기에 기여하면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용하시는 소셜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