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사례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지속가능한 저탄소 식생활 실천-지역농산물(로컬푸드) 씨드펀딩

어린이집과 친환경 급식재배 농장과 상호교류 활동을 통해 가족들과 함께 봉사활동을 시작으로 자연의 소중함을 알게 된다.
계절마다 다양한 농산물 재배 현장을 가서 직접 재배, 수확을 해 볼 수 있다. 이후 우리지역 로컬푸드직매장에서 푸드마일리지를 고려한 식재료를 구입하고 로컬푸드를 우선 이용하게 되며 저탄소 녹색식단을 실천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식물을 관리하고 재배하는 요령에 관심을 갖고 수세미를 씨앗부터 심어 그린커튼으로 열매를 수확해 수세미를 활용한 다양한 놀이 및 비누, 인형을 만들었다. 탄소중립실천을 위해 캠페인활동 자체디자인제작, 식생활교육, 가정연계활동으로 확장, 지역주민들과 협업하여 추진되었다.

  • 탄소안녕
  • date_range 2022.11.11
  • textsms 0

event_note 어떤 계기로 이 활동을 기획하게 되셨나요?

기후변화의 위기를 인식하고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을 일상으로의 적응단계로 이행하는 시점에서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실천과 나와 가족이, 주민이 함께 유기적으로 연계할 며 활동할 수 있는 봉사활동을 기확하게 되었다. 탄소중립실천을 위한 디자인을 자체 디자인화하였고, 지역농산물(로컬푸드)를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식생활에 적용하게 되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지역농산물을 단순히 마트에서 친환경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지만, 농장현장으로 봉사활동을 가서 땀흘리며 일손돕기는 물론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게 되고, 자연생태의 중요성을 알게 된다.
상품으로 진열된 것이 자라는 과정을 직접 재배관리해보면서 책임감, 생동감, 문제해결능력, 의사결정능력, 리더십, 의사소통능력 등이 향상될 것이며,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하셨나요?

문제 해결을 위해 우리는 사전에 우리가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연간계획을 세우고 하나 하나 실천하도록 격려하고 배려하며 진행하였다.
지역농산물의 이용확대와 바른 식생활은 교육활동과 맞물려 어린이집 어린이들이 교실에서, 가정과 연계활동으로 환경의 고마움과 우리가 지키고 실천해야 할 사항을 찾으면 관심을 갖게 하였다.
이후 더 심층적으로 생각하며 실천적행동이 습관화 될 수 있도록 즐겁게 할 수 있는 놀이활동으로 접근하며 어린이에게 친환경식재료를 제공하였다.
로컬급식의 날로 정하여 그린 식단제공, 가정연계 아나바다 시장놀이, 친환경 쑤세미 만들기. 약식만들기, 예절교육, 포도송편만들기, 도심속의 작은 논 만들기 등을 식생활교육프로그램으로 진행하였다.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나타난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활동을 통해 나타난 변화는 유아 뿐만 아니라 부모, 지역주민에게 기후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올바른 인식과 가치관을 가지며 기후 문제 해결에 대한 기후 소양함양을 위해 탄소중립 교육프로그램이 활성화되었다.
그리고 자연생태계의 중요성을 알게되고, 지속가능한 식생활이 되기위해 실천하고 있다.
다양한 활동과 행동 실천으로 위기 지구를 지키기 위한 노력과 배려 등이 유아의 행동과 마음에 강하게 인식되어 일회성 캠페인이 아닌 삶 속에서 긍정적 생활 습관 형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부모 또는 자녀와 함께 일상 생활에서 간단하게 탄소를 줄이는 행동 실천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특히 다 회용품 사용이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관련 사진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영농철 일손이 부족한 시기에 농장 현장에서의 봉사활동은 무덥고 힘들지만, 나의 손길이 갖던 양파, 감자 등 농산물이 로컬푸드직매장이나 학교에서 맛있는 식재료로 요리되어 먹을 수있고, 나와 친구들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성취감을 오래 간직할 수있다. 또한 한여름에 직접 재배한 수세미 그린터널은 온도를 낮춰주고 지나가는 사람들에게는 쉼터와 포토존으로 인기가 되었으며, 수확한 수세미를 관찰하고, 교육의 자료로 활용하며 실제 수세미로 활용하게 되었다. 씨앗을 다시 다음해에 10배로 나눔활동으로 분양하게 되어 기쁨이 10배가 되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기후위기를 알리기 위해서는 주입식으로 강요하는 것보다는 실천할 수 있도록 기회가 마련되어야하고, 다양한 즐거움과 성취감, 책임감 등 이 있어야 하며, 나혼자서만이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알수있도록 인식개선이 필요하다. 지역사회에 유기적인 관계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좋을것같다. 지속가능한 식생활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즐거움이 함께하는 실천활동이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지역농산물을 직접 재배하면서 관심을 갖고, 실천을 하며 그림전시회를 개최하여 단순한 그림그리기가 아닌 가치있는 탄소중립 실천을 하였다.

샘플 이미지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