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사례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우리가 만드는 그린 대구! 달구벌 ONE팀, 탄소중립을 ONE합니다!

기후위기시대, ESG기반의 사회공헌 및 범시민적 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해 대구의 16개의 공공기관, 기업, 대학교, 지역사회기관이 모였습니다! 살기 좋은 대구, 그린 대구를 만들기 위하여 하나가 된 우리는 ‘달구벌ONE팀’입니다!
ESG 중 ‘E(Environment)’를 핵심 주제로 선정하여 탄소중립을 위한 다양한 기후위기대응 자원봉사활동을 펼칩니다.
대구시민과 함께 만들어 나아가는 달구벌ONE팀의 탄소중립 활동, 주목해주세요!

  • 대구시자원봉사센터
  • date_range 2022.11.11
  • textsms 0

event_note 어떤 계기로 이 활동을 기획하게 되셨나요?

이제는 피할 수 없는 우리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기후위기! 행정, 기업, 민간 등 모든 시민이 기후문제해결에 동참해야 할 때입니다. 탄소중립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모든 영역의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한 팀이 되어 협력하고자 말 그대로 ‘달구벌ONE’협력체계가 구축되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대구에는 2007년에 구축된 기업자원봉사협의체가 있습니다. 본 협의체는 지역사회 이슈를 공유하고 기업들의 기후위기와 관련된 사회공헌활동, 자원봉사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추진해왔습니다!
각 기업과 컨설팅을 통해 활동을 추진하면 기업의 특성에 맞고 세분화된 활동을 추진할 수 있었지만, 많은 시민이 함께 지속적으로 참여해야하는 ‘기후위기대응’활동을 진행하기에는 대부분 단일성으로 활동이 추진되었습니다. 대구의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고,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더욱 거시적인 협력체계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하셨나요?

[자원순환프로그램-요플래(요기 플라스틱뚜껑 모아줄래?) / 환경정화프로그램-치유깅]
1. 자원순환프로그램-요플래(요기 플라스틱뚜껑 모아줄래?)
런칭프로그램 주제인 ‘자원순환’에 기반하여 쉽게 버려지는 플라스틱 병뚜껑을 모으는 활동입니다! 업사이클링에 용이한 HDPE 플라스틱 병뚜껑을 20개 모아‘요플래 수거함’에 배출하고 모아진 플라스틱 병뚜껑은 업사이클링 업체에 기부됩니다! ‘요플래 수거함’에는 프로그램 참여방법이 기재되어있고, 색깔별로 배출할 수 있도록 구분도 해놨답니다. 이렇게 수거된 플라스틱은 키링, 화분, 칫솔 거치대 등 다양한 물품으로 새롭게 태어날 수 있습니다!


2. 환경정화프로그램-치유깅
일상생활에서 손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줍깅’에 필요한 키트를 제작하여 지역사회 환경정화에 참여하며 탄소중립에 목적을 둔 활동입니다!
거리를 치우며, 지역사회 환경을 치유하고, 자원봉사자의 마음또한 치유하는 치유깅! 프로그램 명만 들어도 힐링이 되는 프로그램 입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나타난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범시민적 자원봉사활동, 지속적인 참여]
1. 범시민적 자원봉사활동
두 프로그램은 달구벌one팀과 자원봉사센터로 참여대상이 국한되어있지 않습니다! 요플래는 100개, 치유깅은 50개의 지역사회기업, 대학교, 기업이 참여하여 범시민적 자원봉사활동이 추진되었고 이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 속한 시민들이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대구 내 9개의 자원봉사센터에 수거함 설치를 완료했을 뿐만아니라 지역사회 다양한 기관에도 설치를 하여 시민들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접근성을 낮추므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추진했습니다.

2. 지속적인 참여
두 프로그램 모두 1회성으로 종결되지 않습니다! 요플래의 경우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발생하는 플라스틱 병뚜껑 20개를 모으려 노력하니 어느새 병뚜껑을 쉽게 버리지 않고 모으는 습관이 형성되어있는 시민들이 발생하였고 그 결과 지속적으로 병뚜껑 모으기 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치유깅 또한 튼튼한 박스에 지속적으로 줍깅을 할 수 있도록 넉넉한 수량의 집게와 생분해성 비닐로 키트를 구성하여 참여기관에서 지속적으로 줍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관련 사진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 범시민적 자원봉사활동 추진을 위하여 행정, 기업, 민간이 협력되기 위하여 자원봉사센터가 간사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네트워크의 주축으로서 동일한 정보전달을 진행함에 있어 나타났던 문제점은 생각지 못한 문의사항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지역사회에 속해있는 각자의 위치에 따라 활동을 바라보는 관점이 상이합니다. 이에 따라 발생하는 다양한 의견들에 대응할 수 있도록 더욱 세밀한 계획과정이 필요합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안녕한 지역사회를 위하여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해결시키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 시민이라면 자원봉사자의 자격으로 충분하지 않을까요? 이러한 자원봉사자들이 자원봉사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프로그램이 계획되고 자원봉사자에게 알려지는 그 과정, 바로 ‘홍보’의 방법이 더욱 다양화 되어야 할 것입니다.
정보의 접근성을 낮춘 다양한 홍보방법이 개발이 되어, 정보의 사각지대에 있는 어르신, 외국인 등도 쉽게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그렇기 위하여 다양한 기관을 발굴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추진해 나가야 합니다.

샘플 이미지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