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사례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종이컵 정말 재활용이 잘 될까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고 버리는 종이컵 . 많은 사람들이 종이컵은 종이로 되어 재활용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과연 정말 그럴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종이컵은 음식이 스며들지 않도록 PE(polyethylene)라는 물질로 코팅이 되어있습니다. 종이컵을 재활용 하기 위해 이 코팅지를 종이에서 분리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기에 종이컵은 재활용이 되지 않고 묻히거나 태워진다고 합니다. 저는 많은 사람들이 이런 사실을 알지 못하기에 막연히 "재활용 되니까" 과 같은 생각으로 환경적 책임을 스스로 덜어가며 종이컵을 사용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에게 이를 알려주는 캠페인을 통해 스스로 인식과 행동을 변화할 전환점을 마련해주고 싶었습니다.

  • 수연
  • date_range 2021.11.12
  • textsms 0

event_note 이 활동을 기획(또는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환경에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 항상 일회용품 사용에 대한 경각심과 변화의 필요에 대해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학교에서 일주일 내내 수업에 들어오시던 선생님께서 매일 같이 종이컵에 커피를 타서 오셨는데 그게 눈에 띄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선생님께 조심스럽게 말씀드렸습니다. " 선생님 환경을 위해서 머그컵을 사용하는 건 어떨까요?" 라고 여쭤보니 "어차피 재활용 되는 데 뭐 어때?" 라고 대답하셨습니다. 그때 생각 했습니다. 생각보다 사람들이 종이컵의 재활용의 현실을 잘 모르고 쓰는구나.. 종이컵이 사실 재활용이 되지 않고 버려진다는 것을 알려 자연스럽게 사용을 줄이기 위해 이 캠페인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유사한 사례는 재활용과 관련된 사람들의 잘못된 인식입니다. 종이컵이 아니더라도 어차피 재활용 하니까 쓰고 제대로 버리면 돼 라는 생각으로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플라스틱의 경우도 1950년대부터 따져보자면 63억톤 이상의 폐기물이 발생되었는데 그중 재활용이 되는 비율은 9%에 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우리가 버리는 쓰레기는 대부분 정말 버려진다는 것입니다.

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했으며 누구와 어떻게 협업했나요?

저는 계속 아무 문제 의식 없이 종이컵을 사용하던 사람들에게 종이컵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며 사용을 아예 하지 말자고 제안하는 것 보다는 문제를 제기 하면서 사람들이 직접 스스로 환경을 위해 행동하기 위한 기다림의 시간과 함께 합의점을 찾아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캠페인을 "종이컵을 쓰지 맙시다" 의 문구가 아닌 "종이컵 사용을 줄입시다"와 "그래도 사용해야 한다면 환경을 위해 친환경 종이컵은 어떨까요?" 라는 대안과 함께 제시 했습니다. 분해성 코팅제를 이용해 흙 속에서 자연적으로 분해 되는 친환경 종이컵을 캠페인 글과 함께 교무실에 함께 비치 해두며 오고 가는 많은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얻은 성과와 그로 인해 나타난 변화는 무엇이었나요?

제가 비치한 특이한 친환경 종이컵에 교무실을 오고 가는 많은 사람들이 한번 쯤은 주의를 기울이게 되었고 처음에는 한 명, 두 명이 관심을 가지다가 나중에는 저희 학년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다들 그 종이컵과 프로젝트를 인지 하기 시작했습니다. 저의 반으로 찾아 와서 자세한 설명을 해 달라고 하는 친구들도 있었고 선생님들께서도 그 동안은 재활용이 된다고 생각해서 무분별하게 썼는데 캠페인을 통해 놀라서 텀블러를 구비하셨다는 분들까지 제가 혼자 진행한 캠페인이었고 그저 비치해 두기만 한 프로젝트지만 변화는 컸습니다. 먼저 행동을 바꾼 이들이 자신의 주변 사람들에게도 바꾸기를 권유했고 그러한 환경적인 행동의 고리가 이어져 나갔습니다. 또한 이 캠페인을 통해 사람들만 변한 것이 아니라 저 또한 변화했습니다. 환경 문제를 접근 할 때는 내가 하는 이 작은 행동이 저 많은 것들을 변화 시킬 수 있을까 라는 생각과 함께 가끔 회의감이 들고는 합니다. 하지만 이번 활동으로 저도 제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지만 뭐라도 한다면 변화는 분명 있다 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저 혼자서 진행했던 활동이고 특정한 장소 없이 게시하는 캠페인이였기에 캠페인에 대해 관심이 있지만 저를 알지 못하는 학생들은 찾아와서 물어보고 교류하는 것이 쉽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캠페인을 하기 위한 특정한 시간과 장소가 존재했다면 궁금증이 있고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더욱 더 효과적으로 캠페인의 의도를 설명하고 참여하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