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사례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쓰레기가 아니다. 자원이다.

학교는 아이들에게 미래를 가르치는 곳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학교에서 발생되는 일회용품과 재활용 가능한 물품은 쉽게 사용되고 쉽게 버려지고 있었습니다. 아이들에게 지구온난화로 북극곰이 위험하다는 교육을 통해 나와는 전혀 관련 없는 이야기처럼 환경 문제를 배우고 있어 생활 습관 등을 고치는 것은 내가 아닌 북극곰을 돕기 위함이라는 착각을 가지게 만듭니다. 기후변화는 북극곰의 문제가 아닙니다. 기후변화는 우리와 우리 아이들의 미래입니다. 쉽게 쓰고 쉽게 버리는 자원 낭비는 우리의 미래를 빌려 쓰고 있다는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학교는 이제 아이들에게 현실적인 문제를 직시해주고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곳입니다. 기후변화는 북극곰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의 문제임을 알리고 실천하도록 해야 합니다.

  • 이현우
  • date_range 2021.11.12
  • textsms 0

event_note 어떤 계기로 이 활동을 기획하게 되셨나요?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해 우리는 실천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목소리를 내야 하고 행동으로 실천하여 작은 행동이지만 미래를 짊어질 아이들에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자원순환을 위해 분리배출을 잘해야 한다고 가르쳤지만 실제로 학교에서 우유팩이 세척이 되지 않아 그냥 버려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게 부끄러웠고 마트에서 팔리는 온갖 일회용품과 과대포장들이 2021년 탄소중립을 선택한 우리나라에서 당연하다는 듯이 사용되고 버려진다는 사실에 안타까웠습니다. 저는 환경교과를 가르치는 환경 교사로서 말 뿐이 아닌 실천으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행동하는게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학교에서는 엄청난 양의 일회용품이 사용되고 있고 있습니다. 아직 실천하지 않는 학교들이 많습니다. 조금만 귀찮으면 실천할 수 있습니다.
대형마트에는 과대 포장에 대한 호소문과 일회용품 사용을 줄여 달라는 요청을 했습니다. 함께 노력하겠다고 약속 했지만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개인과 기업, 정부가 함께 노력해야 해결 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핑계와 불평을 없애고 모두가 함께 노력하면 한 발 더 성장한 미래를 아이들에게 선물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하셨나요?

우리학교에서 배출되는 우유팩은 하루에 500개입니다. 문제를 파악하게 된 것은 2021년 9월이었고 아이들에게 문제를 알려주고 실천하고 싶은 자원봉사학생들을 선발했더니 생각보다 많은 아이들이 참석해주었습니다. 직접 우유팩을 찢고 씻어서 말리는 과정까지 배우고 실천하며 행동하였습니다. 재활용된 우유팩은 주민지원센터와 협의하여 교환 가능한 물품을 취약계층에게 기부함으로서 지역의 일원으로 봉사하는 성숙한 청소년이 될 수 있는 활동까지 하였습니다.
대형마트에는 일회용품과 과대포장의 사용을 줄여달라는 편지를 직접 손편지로 쓰게 되었습니다. 2021년 추석 전 우리는 4인으로 구성된 모둠을 이루어 김해시의 쓰레기 문제에 대해 공부하였고 왜 일회용품을 줄여야 하는 지, 과대포장이 어떤 문제를 발생 시키는지, 김해 뿐만 아니라 전국에 쓰레기 대란 문제가 다가올 수 있다는 것에 대해 대형마트에 알리고 호소하는 편지를 보내 직접 전달하고 게시하여 일반인들도 알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였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나타난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실천을 통해 배운 아이들은 생활 속으로 행동을 가져가 일회용 빨대 대신 스테인레스 빨대 사용하기, 텀블러 사용하기 등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문제점을 인식하여 가정과 친구들에게 문제를 알리고 알려주어 각자가 환경을 가르치는 선생님이 되어 홍보하고 있습니다.

관련 사진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문제를 알지만 해결하려 하지 않고 반대하는 사람들의 목소리 역시 크다는 점에 움츠려들긴 했지만 우리의 목표를 되새기며 밝은 미래를 위해 다짐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행복하고 안전한 미래를 위해서는 우리는 더 실천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바뀌어야 될 부분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우리는 문제점을 찾고 또 목소리를 낼 것입니다. 지금은 라면 묶음 포장을 없애 달라는 목소리를 낼 준비를 하는 중입니다. 우리의 목소리에 많은 사람들이 귀를 기울여주면 큰 힘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샘플 이미지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