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사용하시는 소셜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학교 운동장에서도 바다가 보이고 늘 바다 곁에서 자라온 우리 학교 학생들에게 바다는 친구이자 놀이터이며 배움터입니다. 이런 소중한 공간 우리 바다가 나날이 오염되어 가는 현실 속에서 바다 쓰레기 문제를 알아보고 문제 해결을 위해 모두가 노력할 수 있도록 바다 살리기 캠페인 활동을 계획하여 교육가족 모두가 참여해 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학교에서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전개합니다. 다만 캠페인 활동이 학교 내에서 대부분 이루어지며, 활동에 참여하는 구성원도 학생들뿐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캠페인의 목적인 홍보와 확산을 위하여서는 학교를 벗어나 우리 마을과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하며 학생 뿐만 아니라 교사, 학부모, 지역민 등 모두가 함께할 때 캠페인의 효과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거성초등학교에서는 우리 지역을 중심으로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가 함께하는 캠페인 활동을 준비하여 전개하여 보았습니다.
학생들과 함께 바다 환경 보호의 소중함을 다른 사람에게 알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캠페인 활동을 준비하였습니다. 바다 살리기 캠페인을 위한 홍보전략을 구상하고, 홍보 전단지, 피켓 등 도구를 준비하였습니다. 모든 준비를 마치고, 학생, 학부모, 교사 등 우리 학교 교육가족 모두가 함께 우리 마을 거리를 행진하며 "우리 바다를 살리자! 바다에 쓰레기를 버리지 말자!"라고 외치며 캠페인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더불어 바다에 쓰레기를 버리지 않겠다는 서명운동을 전개하여 지역 주민과 관광객 100여명으로부터 동참 서명을 받았으며, 항구와 해수욕장 주변을 걸으며 줍깅(플로깅) 활동을 실시하여 해양쓰레기 100L를 수거하였습니다. 우리는 캠페인 서명운동 결과물과 관련 기관에 해양쓰레기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전교어린이회 의결문, 학생들 편지를 모아서 해양수산부로 전달하였으며, 이에 대하여 해양수산부로부터 해양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회신과 장관 영상편지 및 기념품을 전달받아 바다 살리기 캠페인 프로젝트의 결실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 거성초등학교 바다 살리기 캠페인 홍보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KsbV9vwUjbA
# 거성초등학교 바다 살리기 캠페인 관련 해양수산부 장관님 영상편지 https://www.youtube.com/watch?v=mi7tBXhoLls&t=35s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생각 변화에 큰 영향을 준 프로그램을 묻는 질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바다 살리기 캠페인’으로 답하였습니다. ‘우리 고장 바다를 생각하는 계기가 된 것 같다’, ‘지역 사회의 관심과 격려를 받아 뿌듯했다’, ‘해수부 장관님이 영상편지와 마스코트도 받고 네이버와 인터넷에 우리 소식이 올라가서 자랑스러웠다.’ 등과 같은 의견들이 제시되어 바다살리기 캠페인이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의식 및 태도에 가장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더불어 학부모들의 의견 중에서도 ‘아이와 바다 쓰레기를 주우면서 쓰레기가 너무 많은 걸 보고 환경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 본인 스스로가 지켜야 한다고 생각이 바뀌자 부끄럽기도 하고 이런 교육이 지속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와 같은 의견에서 학부모와 함께한 바다살리기 캠페인이 환경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변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가정에서의 환경사랑 실천 동참을 이끌어 낼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바다 살리기 캠페인은 학생, 학부모, 교사 등 캠페인 참여자를 비롯하여 지역 주민들도 아주 좋은 시선으로 호응해주셔서 큰 문제없이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바다 살리기 캠페인 후 아이들의 편지나 서명 결과물, 전교어린이회 의결문 등 아이들의 의견들을 모아 관련 기관에 보내려고 이곳저곳 수소문해보니 대부분의 기관에서 조금씩 꺼려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좋은 취지의 일도 기관에서는 업무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이라 예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아이들의 목소리에 지자체나 관련 기관에서 좀 더 귀 기울여주고, 응원해준다면 확산의 효과는 매우 높으리라 생각합니다. 환경보호와 실천의 열쇠는 교육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구를 살리고, 환경을 보호하는 일의 시작인 학교 환경 교육에 지자체나 관련 기관에서 발 벗고 나서서 지원해주고, 관심가져 주시길 기대합니다.
올해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바다 살리기 캠페인 활동에 많은 인원이 참여하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학교 환경 운동의 효과와 확산을 위하여서는 학교 교육 가족을 비롯하여 지역 주민, 환경단체, 환경 운동가 등 다양한 계층의 참여와 보다 많은 인원이 필요할 것입니다. 따라서 2022년에 진행할 바다 살리기 캠페인은 다양한 계층에서 보다 많은 인원의 참여를 이끌어 내어 추진해 보고자 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이 매우 소소하고, 작은 일들이지만 이러한 일들이 모여 큰 움직임으로 나아갈 수 있으리라 믿고, 오늘도 아이들과 환경에 대하여 이야기 나눕니다~!
사용하시는 소셜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