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사용하시는 소셜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코로나19 감염이 지역사회로 확산되어 비대면 봉사활동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비대면 봉사활동 일감을 기획하여 자원봉사자에게 주체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였으며, 기후위기에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봉사활동을 통해 기후위기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였습니다.
[유사사례]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버려지는 커피 찌꺼기를 비료로 재생산하기 위해 관내 카페와 협력하여 커피 찌꺼기를 수거하였으며, 관내 초등학교 텃밭에 재생산된 비료를 기부하여 수확한 농작물을 취약계층에 제공 해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이 있습니다.
[한계점]
커피를 수거할 수 있는 거점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수거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1단계 - 자원봉사자 모집
월 2회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 집단을 구성하고 온라인(ZOOM)으로 기후위기 대응 관련 교육과 비료만들기 봉사활동과 관련한 안내사항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2단계 - 친환경 비료 제조
교육을 수강한 자원봉사자는 바나나껍질과 계란껍질을 사용하여 2주 간의 시간동안 친환경비료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3단계 - 관내 공원 비료 기부 활동
친환경비료를 지정된 공원에 가 비료만들기 포토존 의자에서 사진 촬영 후 모종삽과 장갑을 꺼내어 지정된 장소에 비료를 직접 뿌려주고 있습니다.
봉사활동을 참여한 학생 중 기후위기와 환경 변화에 경각심을 가지고 재차 참여하고 싶은 자원봉사자를 선정하여 월 1회 반복대상자로서 비료를 만들고 공원에 자원순환활동을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사회문제와 기후변화에 관심이 없던 청소년들에게 봉사학습으로서 주입식 교육이 아닌 자발적인 활동을 통해 환경의 소중함을 배우고 건강하고 주체적인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버려지는 쓰레기를 비료로 재생산함으로써 친환경적인 선순환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단계를 구성한 비대면 봉사활동 일감과 기후위기 대응 봉사활동 일감으로는 잘 기획했으나, 비대면 봉사활동 일감이기 때문에 친환경비료 제조 시 비료로 사용하기 어려운 것(잘 갈아지지 않거나 말리지 않은 비료)들이 공원에 뿌려졌을 경우 비료를 수거하여 공원관리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으며 겨울철에는 공원에 비료를 뿌리면 해가 가는 시기이므로 주기적으로 비료를 수거하는데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 카카오채널을 통해 홍보하고 있지만 봉사활동 참여율이 떨어지고 있어 다양한 채널을 통해 봉사활동 참여율을 높일 수 있도록 많은 홍보가 필요하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다양한 일감을 더욱 더 발굴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심각성에 대한 인식을 강화시켜 나가는게 앞으로 개선되어야 될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용하시는 소셜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