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사용하시는 소셜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기후변화, 탄소중립, 코로나19 등 다양한 환경 이슈와 함께 환경 문제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 다들 한번즘 들어보고 생각해 보았을 것입니다.
탄소를 줄이기 위해 우리가 할수 있는 일 은 무엇이 있을까?
"쓰담산행(쓰레기를 줍다, 담다, 쌓다)"은 산행을 하며 쓰레기를 줍고, 주어온 쓰레기를 분리배출하여 올바르게 버리는 활동입니다.
쓰레기도 줍고! 자원봉사시간 인증도 받고! 그린포인트도 적립하고! 내 건강도UP, 지구의 건강도 UP!! 1석 3조의 프로젝트입니다.
또한 개인, 가족 등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우리의 작은 손길로 건강한 지구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 다같이 도저언~!!!
"나의 작은 활동으로 건강과 환경을 동시에 Get!!"
- 코로나 19로 대부분의 지역 축제가 비대면으로 시행되고 있고, 공원 내 자원봉사활동도 소규모(비대면 등)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감염병예방 등을 위해 비대면 자원봉사 활동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 또한 환경 문제가 크게 이슈 되며(기후변화, 탄소중립, 코로나 등) 지역사회의 생태계 보호 및 탄소줄이기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이를 실천하기 위해 프로젝트가 필요하다 사료 되어 "비대면 봉사활동 쓰담산행"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유사사례]
- 각 단체에서 진행하는 플로깅, 쓰레킹, 줍킹, 줍깅 등 산행+쓰레기 줍기 또는 트레킹+쓰레기 줍기 등 다양한 곳에서 이와 유사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예) '코롱스포츠_쓰담쓰담 솟솟', '볼보_hej plogging', '서울숲 쓰담쓰담' 등
[한계점]
- 우리 사무소의 경우 올해는 시범운영으로 "무등산"에서만 활동 하는 것으로 제한을 두어 타지역에서 신청한 봉사자들이 활동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향후 전국 국립공원에 적용한다던지,
내 지역에서도 활동 할수 있도록 하여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합니다
- 고연령자는 활동 후 인증에 어려움이 있어 인증방법 간편화하였습니다 (기존) SNS 또는 이메일 인증 (변경) SNS 또는 이메일 , 카카오 오픈채팅, 문자메세지 등
쓰담산행이란? 쓰레기를 줍다, 담다, 쌓다 라는 뜻으로 산행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활동입니다.
쓰담산행 = 플로깅
봉사활동 참여를 원하는 봉사자는
1. 키트를 신청합니다. 2. 키트 수령 후 키트에 들어있는 "생분해 쓰레기봉투" 또는 재사용이 가능한 "그린백"과 집게를 챙겨 쓰담산행 시작~!!.
3. 쓰레기를 주으며 찍은 사진 또는 주어온 쓰레기로 환경 관련된 메세지를 만든 사진을 남겨주세요. 4. 주어온 쓰레기는 꼭!! 분리 배출하기 5. 사진을 자원봉사 담당자 e-mail 또는 개인 SNS에 해시태그로 공유해 주면 활동 끝!
[운영실적]
2회, 200명의 신청이 접수 되었고, 이중 개인, 가족 단위로 참여 하여 총 참여자는 400여명 참여하였습니다.
[키트구성품]
생분해 쓰레기봉투, 그린백(다회용 쓰레기가방), 집게, 장갑, 활동 설명서
[탄소줄이기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인식 변화]
- 쓰레기만 줍고 끝나는 봉사활동이 아닌 활동 신청할때 부터 이 프로젝트의 취지에 대해 알게 되고 활동을 통해 또한번 느끼게 되면서, 나의 작은 활동이 탄소를 줄이고 지구를 아프지 않게 하는구나! 라는 공감대를 형성 할 수 있고 SNS 인증을 통해 참여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탄소중립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을 홍보 할 수 있었습니다.
[가족과 유대관계 형성 및 재 참여율 증가]
- 참여자들 후기를 보면 아이들과 함께(가족) 할 수 있어 뜻깊었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활동할 때 등산객들이 아이들에게 "대단하다!!". "너무 좋은 일을 하는구나!" 등 칭찬과 격려를 통해 아이들이 매우 뿌듯해 했고 또 참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가족과 함께 할 수 있고 청소년, 고령자 등 다양한 연령층이 참여 할 수 있습니다.
[문제점]
활동 후 인증시 고령의 참여자들은 SNS 나 메일로 인증하기를 어려워 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오픈 카카오 채팅창" 또는 "문자"로 쉽게 인증 할 수 있도록 인증 방법을 개선함
- 적극적인 홍보 및 타 기관 연계: 많은 단체, 기관에서 이와 유사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기관과 협업을 통해 자원봉사자들의 참여도를 높히고자 합니다.
실 예로 무등산사무소에서는 지역 관계기관과 협업하여 "쓰담산행" 공익광고를 방송, 단체 캠페인 등을 시행 하였고,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도움을 받아 "쓰담산행" 프로젝트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 운영 대상 범위 확대: 현재는 무등산국립공원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이나, 국립공원공단 차원에서 전국적으로 진행하여 많은 사람이 참여하고, 탄소 줄이기를 실천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활동 범위 확대]
우리 사무소에서 제공한 봉사활동 키트를 가지고 내 집앞, 학교, 공원, 가까운 국립공원 등 다양한 곳에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타 기관과 연계하여 봉사활동 지역 확대, - 전국 국립공원에서 "쓰담산행" 봉사활동 시행 등 향 후 쓰담산행 프로젝트 운영시 많은 사람이 참여 할 수 있도록 활동 범위를 넓히고자 합니다.
[사후 관리]
- 주어온 쓰레기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고민 중입니다. 현재는 집으로 가지고가 분리배출 하여 잘! 버리자 인데,
향후 이 방법 분만 아니라 재활용, 새활용할 수 있는 방법(예. 프레셔스 플라스틱 등)을 논의 중입니다.
사용하시는 소셜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