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사례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차이 나는 탄소 중립 실천행동 프로젝트" 운영

우리는 기후 위기의 시대에 살고 있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피부에 크게 와 닿지 않고 있는 것 같다. 많은 외부 자극이 필요한 시점이 왔고, 이와 관련해서 전국에 있는 광역 및 시.군.구 자원봉사센터에서는 탄소 중립을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측면으로 접근하여 활동하고 있다.
의정부시자원봉사센터에서도 2021년부터 탄소 중립으로 가기 위한 단계 별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운영하였으며, 2023년에는 사업의 한 축을 구성하여 탄소 중립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하고 있다.

  • stella76
  • date_range 2023.11.14
  • textsms 0

event_note 어떤 계기로 이 활동을 기획하게 되셨나요?

시민 및 자원봉사자들의 인식 변화에 중점을 두고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접근하는 프로그램으로부터 출발하자는 취지로 기획하게 되었다.
많은 분들이 '탄소 중립'이라고 하면 환경 정화 활동에 많은 인원이 참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환경 정화 활동도 탄소 중립에 중요한 부분이지만 앞으로는 점차 다양한 활동으로 변화하여야 할 것이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아직 까지는 탄소 중립이라 하면, 환경 정화 활동 등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물론, 환경 정화 활동도 탄소 중립에 중요한 축을 형성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점차 다양한 활동으로 변화하여야 할 것이다.
긍정적인 측면에서의 활동들도 있지만 때로는 담당자로서 업무를 수행하며 깊은 고민과 여러 측면의 한계에 도달하기도 한다.
프로그램 기획, 전문성 등 넘어야 할 숙제와 많은 학습은 지속적으로 필요할 덕목이다.
돌이켜 보면 자원봉사센터에서 근무하는동안 새롭고 익숙하지 않은 사업을 수행할 때에는 많은 조사와 시행착오가 늘 함께하였고, 탄소 중립 활동도 마찬가지로 사전 조사와 벤치마킹이 필요한 사항이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하셨나요?

우선, 자원봉사자와 시민들의 인식 개선을 위해 교육부터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제로웨이스트, 채식, 기후미식'이란 주제로 총 3회의 교육을 실시하였다.
또한 챌린지를 실시하여 탄소 중립을 하기 위한 방법 등에 대하여 여러 분들과 일상을 공유하기도 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나타난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교육 및 캠페인에 참여한 시민과 자원봉사자들의 후기를 살펴보면 탄소 중립 실천에 대하여 관심은 있지만 있었는데, 자원봉사센터에서 이런 부분들을 해소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줘서 만족했다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많이 주셨다.
이런 활동으로는 '한 끼 채식 챌린지'와 '탄소 중립 실천 캠페인'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제로 웨이스트, 채식 등에 착안하여 '생활 속 탄소 중립 실천'으로 시행하게 되었으며 이런 활동을 통해
자원봉사자의 인식이 변화됨을 느낄 수 있었다.

관련 사진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전국에 있는 다양한 자원봉사센터에서 탄소 중립을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측면으로 접근하여 활동하고 있다.
의정부시자원봉사센터도 2021년부터 단계별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운영하였으며 2023년도에는 사업의 한 축을 구성하여 탄소 중립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 모두 환경 전문가가 아니므로 다양한 사례를 찾고 이를 자원봉사활동 현장과 연계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는 부분이 늘 어렵다.
탄소 중립은 지속적 또는 꾸준히 활동해야 하며, 이 부분이 가장 어렵고 힘든 부분일 것이다.
기후 위기가 사람들이 사는 세상에 위협이 되는 일을 멈출 수 있는 방법은 물론 시민들의 인식변화가 우선시 되어야 하겠지만 이를 위해서는 '자원봉사'라는 매개로 풀어갈 과제라고 생각된다.

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대다수의 사람들이 기후 위기에 대해 피부에 크게 와 닿지 않고 있는 것 같다.
많은 외부 자극이 필요한 시점이 왔고 이와 관련해서 시민 및 자원봉사자들이 생활 속 실천하는 자세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불필요한 소비 억제, 다회용기 사용, 플라스틱 줄이기 등 개인의 실천은 매우 중요하겠지만 사회 전반에 걸쳐 이를 실행 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개인과 사회의 활동들이 활동으로 꾸준히 이어지길 희망한다.

샘플 이미지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