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디어

자원봉사의 지평을 넓혀갈 번뜩이는 아이디어는 무엇이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재활용 마라톤

"재활용 마라톤"이란 마라톤의 특징인 여러 사람과 목표 지점까지 함께 달린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 기후위기 대응을 목표로 여러 사람과 함께 일상 속에서 환경보호를 보다 재미있게 실천 가능한 자원봉사활동 방법입니다.
마라톤 시즌인 10월, 이번에는 투명 페트병 재활용 활성화를 종점으로 완주해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

  • 초롱이
  • date_range 2021.10.26
  • textsms 7

event_note 아이디어를 생각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른 쓰레기 대란으로 더욱 환경 문제가 되는 요즘, 올바른 방법으로 분리배출을 하는 것만으로도 환경 보호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분리배출 중에서도 재활용이 가장 쉬우며, 상품의 가치 또한 높은 '투명 페트병 재활용'에 많은 관심이 있었으며, 어떻게 하면 투명 페트병 재활용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평소에 고민을 많이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다양하고 많은 마라톤 대회가 개최되는 시기인 10월이 되었고, 마라톤 대회 및 마라톤 대회 개최 홍보물을 우연히 많이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마라톤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도 여러 사람과 목표 지점까지 함께 한다는 점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종점 완주까지 혼자만의 싸움이지만, 이러한 상황 속에서 참가자들끼리 오고 가는 응원이 서로에게 용기가 되어 끝까지 완주하는 모습을 보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속에서 혼자할 수도 있지만, 여럿이 하면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다는 점을 더욱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자원봉사활동과 마라톤이 '함께 한다'는 부분에서 공통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나부터 실천'과 더불어 '함께 한다'면 더욱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환경 보호에서 제가 생각하는 마라톤의 가장 큰 장점을 접목시킨다면, 일상 속에서 보다 재미있게 환경보호를 위한 자원봉사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으며, 제가 평소 고민하였던 '투명 페트병 재활용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재활용 마라톤"이라는 아이디어로 아이디어 부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아이디어는 무엇이고 어떻게 실행하면 좋을까요?

"재활용 마라톤"은 실제 마라톤 경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마라톤'을 응용한 릴레이, 챌린지 형식의 자원봉사활동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스버킷챌린지 등처럼 "재활용 마라톤"에 참여한 후 마라톤 바구니를 주변인에게 전달함으로써 먼저 나부터 환경 보호를 위해 일상 속에서 실천하고 더불어 주변인과 함께 실천함을 통해 환경보호를 위한 투명 페트병 재활용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것을 본 아이디어의 기대효과로 보았습니다.

실행 방법으로는
1. "재활용 마라톤"에 참가 신청을 한다.
2. 올바른 투명 페트병 재활용 방법에 대해 교육을 받는다.
3. 마라톤 바구니를 배부받는다.
*마라톤 바구니는 가정에서 활용되지 않는 에코백, 가방, 재활용통 등을 기부받아 제작한다.
4. 마라톤을 진행한다.
=> 일상 속에서 배출되는 투명 페트병을 올바른 방법에 따라 재활용한 후 마라톤 바구니에 총 50개를 모은다.
5. 총 50개의 투명 페트병을 사진을 찍어 본인의 SNS 계정에 인증함으로 마라톤에 완주한다.
*완주자에게 자원봉사활동 시간을 발급한다.
6. 완주자는 주변인에게 마라톤 바구니를 전달한다.

"재활용 마라톤"은 릴레이 형식임으로 상시 신청, 장기간으로 운영이 된다면 투명 페트병 재활용 활성화에 더욱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챌린지 형식으로 많은 사람에게 투명 페트병 재활용 실천을 전달하며, 더욱 재미있게 환경 보호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event_note

event_note

textsms 총 7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