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디어

자원봉사의 지평을 넓혀갈 번뜩이는 아이디어는 무엇이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아이디어

함께 실현시켜보고 싶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섬네일 샘플

대학 내 환경운동을 통한 지역과 대학 연계 환경 문화 만들기 프로젝트

안녕하세요! 작은 움직임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 date_range kamja2 2021.11.12
  • textsms 0

event_note 아이디어를 생각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이미 많은 환경 단체들과 활동들이 존재한다. 중요한 것은 이것들을 집합시키고 조직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대학과 지역 내 환경단체들의 상생을 통한 지역사회의 환경 문화 정착과 발전이 이뤄진다면 더욱 큰 영향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아이디어는 무엇이고 어떻게 실행하면 좋을까요?

1. 교내 환경 활동
1) 교내 쓰레기통 청소를 통한 인식개선
교내의 쓰레기통이 찼을 시에 청소업체에서 바로바로 처리해주지 못해서 쓰레기가 넘치게 된다.
쓰레기통이 찼을 시에 정리해주는 작업을 개인이 할 수 있도록 격려함으로 환경을 개인이 지킬 수 있다는 의미를 전달한다.
2) 캠퍼스 쓰레기 줍는 활동
캠퍼스에 버려진 쓰레기를 정기적으로 인원을 모집하여 줍는 활동을 진행한다.

3) 교내 카페들과 제휴하여 텀블러 또는 용기 사용 권장
텀블러를 사용했을 시에 할인을 적용해주거나 포인트를 추가적립해주는 형식으로 카페들과 제휴를맺는다.

4)교내 환경 위크 만들기
환경 위크를 만들어서 재밌는 미션들을 달성하는 것들을 통해서 리워드를 제공하고 환경 위크에 동참하게끔 한다.
환경위크의 미션들은 작고 가벼운 미션들부터 심화된 미션들까지 다양하게 구성한다.
플로깅 데이: 학생들에게 사전신청을 받아서 다함께 플로깅을 하고 팀을 나눠서 팀별로 게임을 진행하는듯 재미와 의미를 한꺼번에 잡는 플로깅 데이를 기획한다.



2. 지역내 환경 단체와 연합
이미 지역 내에서 플라스틱 뚜껑 모으기, 아이스팩 모아서 지역 상인분들께 나눠드리기, 우유팩 씻어서 전달하기 등의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는 환경단체들이 존재한다.
해당 단체들과 연합하여 해당 아이디어로 교내에서 환경활동을 진행하고 전파시킨다.
교내에서 진행시킨 환경활동을 보다 큰 범위의 지역 사회 내에서도 진행한다.
대학생들이 가진 컨텐츠력과 연구력 단체들의 실행력과 지속력을 합쳐진다면 더 큰 영향력을 끼칠수 있을 것이다.
환경단체들과 함께 실행을 하고 이후에 학부과정의 학습연구 과정과 연계시켜 진행한다면 실천과 연구가 연결되는 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3. 경계없는 플로깅 및 환경 활동을 통한 지역사회의 어울림
환경은 모두에게 주어져서 누릴 수 있는 것이기에 자연환경 앞에서는 장벽이 존재하지 않고 사람을통해서 치유를 경험한다.
사회적으로 소외된 분들의 지역사회 내의 정착과 어울림을 위하여 환경적 요소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지역 내의 장애인, 노인 복지시설과 연계하여 대학생 혹은 지역민들과 함께하는 플로깅을 진행한다. 이때 둘씩 짝을 지어서 플로깅을 하며 자연스럽게 대화하고 교제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하며 쓰레기를 줍는 간단한 활동을 통해서 작은 성취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에게 자원봉사 시간을 부여한다면 더욱 많은 인원들을 참여시킬 수 있을 것이다.




4. 효과:
대학이라는 작은 사회 안에서의 환경 활동을 먼저 실험적으로 진행하고 이후에 지역 전체로 확대시키는 방향으로 진행하여 자연스러운 공동체의 생성과 연합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위와 같은 대학-지역사회연계 환경 문화 만들기 모델을 통하여 지역 내의 환경 활동이 사람들이 어울리며 즐길 수 있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흩어져 있던 여러 환경 단체들과 활동들을 하나로 연결시키는 플랫폼과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더욱 효과적인 활동과 소통들이 가능해질 것이다. 해당 모델을 타 지역에도 적용시킬 수 있을 것이다.

event_note

event_note

event_note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