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디어

자원봉사의 지평을 넓혀갈 번뜩이는 아이디어는 무엇이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담배꽁초는 왜 바닥에 버려지는가?

미세먼지를 해결하기 위해서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고, 도로에는 먼지 흡입차가 주기적으로 먼지를 흡입하기 위해서 도로를 달린다. 또한 쓰레기 무단 투기 방지를 위해서, 쓰레기 상습 무단 투기 장소에는 쓰레기를 버리지 말라는 음성과 함께 환한 불빛이 켜지는 가로등이 설치되기도 하였다. 이 외에도 환경 관련 문제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에는 여러 가지 문제들이 존재한다. 문제가 시급하고 중대한 순으로 사람들은 관심을 가지게 되며,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단결하고, 의견을 내세우면서 문제를 해결시킨다. 하지만,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 중 아직까지도 사람들의 관심이 부족한 사례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담배꽁초”이다. 우리도 이러한 아이디어를 진지하게 생각해보기 전까지는 담배꽁초가 전혀 신경쓰이는 존재가 아니었다. 하지만 담배꽁초의 실체를 알게 된 후,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간절히 느끼게 되었다. 우리는 이 기회에 힘입어서 담배꽁초 문제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해결해보고자 한다. 한 사람이라도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면, 점차 다수의 사람들이 의견을 모아 담배꽁초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물결이 일어날 수 있다고 굳게 믿는다.

  • 안상원
  • date_range 2021.11.11
  • textsms 0

event_note 아이디어를 생각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우리 주변에서는 담배꽁초를 흔히 발견할 수 있다. 언제부턴가 바닥에 담배꽁초가 있는 것이 당연하고, 바닥에 흙이나 자갈이 굴러다니는 것과 같은 존재로 바라보게 되었다. 하지만 이렇게 바닥에 떨어진 담배꽁초는 우리에게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예를 들어서, 바닥에 떨어져있는 담배꽁초는 빗물에 쓸리거나, 사람들의 발에 치여서 길가에 있는 빗물받이, 하수도로 들어가게 된다. 빗물받이와 하수도로 들어간 담배꽁초는 결국 바다로 흘러 들어간다. 이렇게 흘러간 담배꽁초는 전체 해양 쓰레기 중 21%라는 엄청난 양을 차지하고 있다. 거기다 담배꽁초 필터 속에는 셀룰로스 아세테이트라는 미세플라스틱이 들어있다. 우리가 피고 버린 담배꽁초가 다시 우리에게 돌아오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흡연자들이 담배를 태우고 난 후 꽁초를 바닥에 버리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아이디어는 무엇이고 어떻게 실행하면 좋을까요?

*물리적인 개선방안
1. 일반적인 담배꽁초 수거함이 아닌 음성이 나오는 담배꽁초 수거함의 설치.
현재 운영되고 있는 쓰레기 투기 방지를 위해 음성이 나오는 cctv 시스템을 보고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그것은 바로 담배꽁초를 넣으면 ‘칭찬합니다.’, ‘잘했습니다.’, ‘고맙습니다.’ 등의 격려 문구와 담배꽁초로 인한 문제들을 알리는 문구가 나오는 담배꽁초 수거함을 설치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긍정적인 말을 듣게 되면, 긍정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담배꽁초를 그냥 바닥에 버리는 것보다 쓰레기통에 담배꽁초를 버릴 때 칭찬을 받는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면,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담배꽁초를 쓰레기통에 버리는 습관을 가지게 된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경향성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자, 해당 담배꽁초 수거함을 상업 시설이 모여있는 거리에 20~30m 간격으로 설치하는 아이디어를 떠올려 보았다.
상업시설은 음주인,흡연인 등 매우 다양한 상황이 모여있다보니, 길거리는 항상 담배꽁초와 쓰레기가 많은 것을 한번쯤은 본 적 있을 것이다. 이러한 장소에 칭찬 담배꽁초 수거함을 설치하게 된다면, 설치 전후의 거리 변화를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추가사항
-> 담배꽁초 수거함이 있는 위치를 알려주는 안내판을 충분히 설치한다.
-> 담배꽁초 수거함을 설치한 바닥의 주변부는 단열재를 사용하여 화재를 예방한다.
-> 담배꽁초 수거함에 ‘던지는 방화수’를 부착하여 혹시 모를 화재에 대비한다.

- 담배꽁초 수거함을 설치하면서 거울을 설치하여 흡연자들이 바닥에 담배꽁초를 버리는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기!!
: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행동에 대해서 본인이 자각을 하고 느끼는 것이다. 따라서 담배꽁초 수거함을 설치한 장소에 흡연자들이 자신을 볼 수 있는 거울을 설치하여서, 흡연자들이 자신을 볼 수 있는 ‘부끄러운 자화상’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거울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꽁초를 바닥에 버리려 하다가도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며 스스로 본인의 행동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반사재질에 이미지를 넣어서 단순 거울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무심코 꽁초를 버리고 뒤를 돌아보면 마치 불이 붙어 있는듯한 이미지를 보이게끔 하여, 경각심과 인식의 변화를 부여할 수 있게끔 한다.

event_note

event_note

event_note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