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사례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학생들과 시민들이 탄소중립을 외치다!

학생들이 주도하여 지역의 관광지와 생태공원, 학교 공간을 이용하여 탄소중립의 중요성과 기후위기를 알리고, 시민들에게 탄소중립의 동참을 유도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 니트베어
  • date_range 2023.10.25
  • textsms 0

event_note 어떤 계기로 이 활동을 기획하게 되셨나요?

현재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경우 탄소중립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지만 고등학교와 성인들을 대상으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학생들이 지역의 의미 있는 공간에서 다수의 시민들을 대상으로 자연스럽게 탄소중립의 가치를 인식시키고 선한 영향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기획되었습니다. 총 3가지 활동을 현재까지 진행하였으며, 그 첫 번째는 "한반도에서 가장 해가 먼저뜨는 곳에서 탄소중립을 외치다." 프로그램으로 7월 여름날 간절곶 일대에서 학생들이 플로깅 활동과 더불어 탄소중립과 관련된 다양한 퀴즈를 직접 만들고 시민들에게 제로웨이스트 물품을 나눠주고 탄소중립 실천 서약서를 받는 활동을 했습니다. 두 번째는 8월 교내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관련 캠페인 활동과 탄소중립 실천 서약서를 받는 활동을 진행하였고, 세 번째는 지역의 저탄소인증 농장을 학생들과 직접 찾아가 저탄소인증제도에 대한 설명을 듣고, 배를 수확하여 울산의 태화강국가정원으로 이동하여 시민들에게 탄소중립 실천 서약과 퀴즈, 그리고 직접 수확한 저탄소인증 배를 나눠주는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지자체 축제에서 실시하는 탄소 중립 관련 퀴즈로 상품을 주거나 서약서를 작성하는 활동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의 다양한 환경 자원과 연관을 시키기는 어려운 보편적인 활동이기에 학생들 주도로 지역의 자원과 결합하여 스토리를 만들어 시민들에게 찾아가는 활동을 했다는 점이 기존의 활동과 다른 점입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하셨나요?

첫 번째로 탄소중립과 관련된 주요 개념 및 문제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준 전문가가 되어 시민들에게 탄소중립과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두 번째로 학생들이 직접 탄소중립 및 실천과 관련된 퀴즈를 만들어서 시민들에게 안내를 하여서 친근감을 높였습니다.
세 번째로 지역의 농산물과 제로웨이스트 상품들을 활용하여 일상생활에서도 적극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습니다.
네 번째로 서약서를 통해서 시민들도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다짐을 받아 실질적인 변화를 유도하였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나타난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학생들 스스로도 탄소중립의 주요 개념을 알고 관련 직업과 필요성, 미래의 변화 등을 학습할 수 있었으며, 지역의 친환경 농가에게는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한다는 자부심을 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시민들에게 탄소중립의 가치와 그 중요성에 대해 홍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참여한 학생들도 환경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게 되었고, 더불어 시민들에게 먼저 다가갈 수 있는 자부심과 친화력, 협동력 등을 기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관련 사진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시민들에게 직접 다가가는 활동이었기에 상업적 광고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불쾌해 하거나 거부하는 경우들이 많았습니다. 주로 어린 자녀를 둔 부모님이나 연세가 있으신 어르신들이 적극 참여해주셨지만 20대~30대 성인분들의 경우 거부감이 많았습니다. 또한 여름에 활동을 진행하여서 학생들이 무더위와 싸워야 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좋은 경험과 탄소중립의 가치를 확산시킨 것에 대한 자부심을 많이 가질 수 있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캠페인 활동을 하는 것도 좋지만 여러 단체들이 연합하여 활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됩니다. 처음 한 단체, 한 단체로 시작하지만 이 단체들이 수십 단체가 되어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의 흐름을 키워나가 시민들에게 적극 알려서 모두가 기후위기를 인식하고 적극 참여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학교에서는 꾸준한 교육을 통해 유아기에서 성인까지의 지속적인 환경교육과 그 실천이 이루어져서 하나의 생활 습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만들어야 됩니다. 또한 이렇게 적극 활동하는 단체들에게 리더십 캠프 등의 참여를 유도하고 시민 하나하나가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추가적으로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ex 탄소중립 실천 전문가 인증제)

샘플 이미지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