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사례

필환경의 시대, 다른 사람들은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꽁초어게인 : 미세플라스틱, 다시 돌아 우리의 식탁에

어지러이 더러워진 번화가에서, 바닥에 나뒹굴고 있는 담배꽁초들을 발견하였어요.
새끼손가락보다도 작은 이 담배꽁초.
마땅히 버릴 곳이 없어 땅바닥에 버려진 존재들이 밟히고 부서져 작은 플라스틱이 됩니다.
이 플라스틱은 그대로 하수구에서 바다로 흘러가게 되어요.
물고기들의 먹이인 플랑크톤과 비슷하게 생긴 이 미세플라스틱은 해양생물들의 몸에 쌓이고, 우리의 밥상까지 위협받는답니다.
그렇다면 이 담배꽁초. 바다로 흘러들어가지 않게, 애초에 잘 수거하면 되지 않을까요 ?
저희는 흡연자의 심리를 파악하여 담배꽁초를 효과적으로 모을 수 있는 수거함을 제작하기로 하였어요. 심곡동이라는 부천역 앞 작은 동네에서, 3개월간 진행된 담배꽁초 무단투기와의 사투. 그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 김민형
  • date_range 2021.11.01
  • textsms 0

event_note 어떤 계기로 이 활동을 기획하게 되셨나요?

시작은 부천역의 여러 ‘동‘ 들 중 하나를 맡아 그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수업으로 시작하게 되었어요. ’꿈부기‘라는 이름으로 뭉친 서로 다른 지역에서 온 저희 3명은, 부천역 앞 번화가, 주택가로 극명하게 나뉜 심곡동을 오감을 이용해 돌아다녔답니다. 발견한 하나의 문제는 쓰레기가 ’모이지 않고 흩어져 있다‘ 는 것이었어요. 그 흩어져 있던 것들은 주로 담배꽁초가 많았고, 왜? 담배꽁초를 바닥에 버릴까? 라는 질문에 초점을 맞추었어요. 흡연자들이 담배꽁초를 버릴 테니, 흡연자의 니즈에 맞춰 담배꽁초수거함을 제작해야 한다고 생각했죠.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해외, 국내 지자체, 기업 등등 여러 방면으로 담배꽁초를 수거하려는 시도들이 있었어요. 해외에서는 법적으로 무단투기를 막거나, 공사장 보호벽, 공업용 제품 받침대를 100% 재활용 담배꽁초로 제작하는 회사도 나타났답니다. 한국의 한 기업에서도 담배꽁초를 퇴비화 하는 개발에 성공하였고, 서울시 영등포구에서는 담배꽁초로 투표를 할 수 있는 꽁초투표함. '꽁초픽’이 설치되었으며, 당진에서는 퇴비화에 사용될 담배꽁초 수거함을 만들기도 하였죠. 다양한 방법으로 이를 수거하고 재활용하려는 노력이 있었어요.

‘담배’의 유해성으로 국내에선 퇴비나 재활용 계획이 실용성이 없었고, 수거함은 입구가 너무 좁거나 위가 막혀있어 버리기에 쉽지 않았다는 점이 흡연자들이 여기에 꼭 담배를 버리고 싶게 하는 심리를 자극하지 못했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우리는 이 ‘심리’ 에 더욱 집중하였답니다 ! 작은 꽁초 하나가 일으키는 거대한 파장에 대한 캠페인 문구보드를 만들어, 버리고 싶게! 만들었죠.
누군가가 잘 가꾸어 놓은 곳에는 쓰레기를 버리지 않는 심리를 이용해 담배꽁초 무단투기가 잘 일어나는 지역에 화단을 만든 부천시 자원봉사센터의 '꽁양화단' 과, 사람들의 움직임에 맞춰 댐배꽁초 수거함을 설치한 연세대 대학가 꽁초수거 프로젝트, 꽁초픽 형태의 수거함을 만든 인하대학교 '덩어리' 팀 등 여러 사례들의 담당자를 만나 이야기 하며, 최적의 위치에, 최적의 담배꽁초 수거함을 제작하는것을 목표로 삼았어요.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하셨나요?

담배 꽁초 수거함 제작의 필요성, 흡연자들에게 꽁초를 바닥 대신 이곳에 버리고 싶게 만드는 디자인 모두를 충족하는 제품을 만들었답니다. 그 과정과 결과를 함께 알아보아요.

[1단계] 수거함의 종류와 그 이유들은 무엇일까요?

<꽁초PICK, 우체통형 수거함, 원기둥형 쓰레기통>

- 첫번째, 꽁초 대신 다른 쓰레기는 NO!
수거함이 효과가 있다는 걸 증명하기 위해, 설치 전후 바닥과 수거함 안에 버려지는 꽁초 개수를 비교할 수 있어야했어요. 그렇기 때문에 자료 수집에 방해가 되는 일회용 컵, 종이 담뱃갑 등의 일반 쓰레기를 버리지 못 하도록 디자인했죠. 원통형 수거함의 입구를 철사로 작은 구멍들만 남기고 덮었어요.

- 두번째, '감성'을 자극해보자!
우리가 상대방에게 편지를 보내려면 우체통에 넣어야하죠.이 편지가 누군가에게 배달되는 것처럼, 함부로 버린 꽁초도 이웃들에게 해로움을 전달한다는 의미를 담고자 우체통모양의 수거함을 만들었어요.

- 마지막, 꽁초를 안 넣고는 못 배길 경쟁 심리 자극!
저희는 이 수거함을 '꽁초픽(pick)'이라고 이름 붙였는데요. 사람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데에 중점을 둔 유형의 수거함이었답니다! 우리는 늘 선택의 기로에 서죠. 치킨은 양념 아니면 후라이드? 짜장 아니면 짬뽕? 엄마랑 아빠 중에 누가 더 좋아? 등등 말이에요. 자신의 의견을 재미있게 드러내도록 설문을 적어놓고 각각의 답변마다 작은 깡통을 여러 개 설치해 담배꽁초를 넣어 답을 하는 식입니다. 저희는 심곡동이라는 지역적 특성을 살려, ‘부천역의 장점은?’이라는 질문을 던졌어요.

[2단계] 수거함들을 직접 만든 과정은요?
우리가 구상한 수거함들이 현장에 둘 수 있을 규격인지, 주위 경관을 해치지 않을지 고민했어요. 담배꽁초 무단투기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구역에 직접 가서 주위 사진을 찍고, 3D 디자인을 통해 시제품의 크기와 디자인 계획을 구체적으로 조정했답니다.
그 후엔 준비한 재료로 수거함과 안내 문구가 적힌 판넬까지 다 함께 장장 4시간 동안 모든 수거함을 손수 만들었어요. 제작 후엔 직접 부천역에 가져다두고, 본격적인 경과 관찰을 시작했답니다.

[3단계] 어떻게 조사했어요? 결과는 어땠나요?
너무 짧은 기간은 데이터를 모으기 어렵고, 너무 길게 설치해둘 경우에도 도난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기에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일주일 동안 조사하기로 결정했어요. 그 일주일 간 매일 팀원 세 명이 돌아가면서 정해진 시간에 수거함 속 꽁초 개수를 하나하나 전부 세고, 수거함을 비우고, 주변 환경미화를 진행했죠. 
3개의 수거함에 모인 담배꽁초는 총 천 개를 넘을 정도였어요. 하루 평균 200개씩은 수거한 셈이었어요. 우리는 꽁초 개수를 포함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부천시에 '역 인근 번화가 흡연부스 또는 흡연구역 설치'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정책을 공식적으로 제안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나타난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가장 직접적으로 느꼈던 변화는, 단 일주일만의 실험으로도 조사 구역을 포함한 인근 길가에 버려지는 담배꽁초가 눈에 띄게 줄었다는 점이었습니다. 담배꽁초 수거함을 설치하기 위해 사전조사를 했을 때 피노키오 상가 앞 길바닥에 버려진 담배꽁초는 하루 평균 200~300개였습니다. 수거함 내부에 있는 담배꽁초의 수가 일일 200개 내외가 되고, 동시에 상가 앞은 놀랍게도 깨끗해졌습니다. 수많은 담배꽁초가 널브러졌던 바닥엔 10개 내외의 꽁초만 버려져 있었고요. 담배꽁초를 제대로 버리기만 해도 눈에 띄는 변화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는 순간이었습니다.
 꽁초 쓰레기들로 지저분하던 길거리가 말끔해지며 지역의 이미지가 사소한 부분부터 달라졌습니다. 깨진 유리창 효과를 아시나요? 멀쩡한 자동차가 주차되어있으면 아무도 그 차를 건드리지 않지만, 유리창이 깨지고 먼지가 쌓인 자동차는 단시간만에 사람들이 내부의 물건들을 훔쳐가고 차를 더욱 더럽힌다는 이론이요. 꽁초가 수거함을 통해 한 데 모이니, 길을 걷다가 꽁초를 밟지 않아도 되고, 눈에 보이는 꽁초가 사라지면서 부수적으로 생기던 상습 투기도 훨씬 줄었답니다.

 다음으로 주민들의 만족에서 비롯된 협력과 도움의 모습들이었습니다. 학생들이 추운 겨울에 고된 일 한다며 청소도구를 빌려주시는 인근 주민분들부터, 작게 응원을 전해주시는 상인분들, 흡연구역이 아닌 공공장소에서의 흡연이 잘못 되었다는 것을 인지하면서도 순간의 귀찮음으로 꽁초를 버리고 갔던 분들의 소소한 반성까지요. 작은 변화였지만, 그 발걸음을 중심으로 부천역의 시민들의 일상에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도 함께 자리잡았답니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자료를 기반으로 부천시와 부천시사회경제센터와 가톨릭대 사회혁신센터에 정책을 제안했어요. 또한 저희가 제시한 분석 결과가 우수 사례로 선정되고,부천시청에 전시 및 소개되며 더욱 환경 보호의 중요성과 미세 플라스틱의 위험성을 알릴 수 있었답니다. 지자체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해 도입한다면 단순히 환경 문제의 해결에 그치지 않고, 과거 부천역 흡연부스를 공식적으로 임금을 받고 고용된 시민들이 관리했듯, 수거함 위생미화 등의 관리를 하는 일자리 창출 도움 또한 이룰 수 있죠.

관련 사진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꽁초어게인’을 진행하면서 여러 문제점과 맞닥뜨렸는데요. 첫 번째는 수거율을 높이기 위해 입구를 크게 만든 원통형 수거함에서 꽁초 외의 쓰레기가 종종 발견되었다는 것입니다. 비율로 따지면 크지는 않았지만요, 두 번째는 이동의 편리함을 위해 고정해두지 않은 수거함이 다음 날 사라지는 해프닝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후에는 수거함을 단단하게 고정시켜두었답니다. 마지막은 흡연자들이 늘어날지도 모른다는 걱정을 표현해주신 시민분이 계셨다는 건데요. 다행히 미세플라스틱의 위험성에 대해 설명된 저희의 캠페인 보드를 읽어 보신 후 이해하고 응원해주셨습니다. 실제로 꽁초수 비교를 해보았을 때도 해당 구역의 흡연자 수에는 큰 변동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외에도 소소한 문제가 있었지만 열심히 힘을 모아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우선 아이디어를 실천으로 옮기는 자신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도 초반에는 활동에 대한 약간의 의문을 가지고 시작했는데 직접 현장에 설치하고 관찰하는 과정에서 많은 분들의 응원을 받으며 환경에 도움이 되고 있다는 확신을 얻을 수 있었거든요.

아주 사소한 아이디어라도 자신 있게 실천으로 옮겨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

그리고 시민 분들을 대상으로 공공장소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이다 보니 진행 과정에서 수많은 이해관계자분들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눠야했는데요. 저희 팀은 직접 연락을 드리고 발로 뛰며 총 71명과 의견을 나눴습니다. 만약 해당 구역의 지자체 분들과 조금 더 적극적으로 협업할 수 있다면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합니다!

샘플 이미지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