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사례

환경을 위해 함께하는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섬네일 샘플

환경 + IT 기술 적용을 통한 제작(Make) 교육 활동과 Maker space 운영

<저희 메이커스는 생각에서 그치지 않고,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해내는 팀입니다.>
저희는 IT 기술이 접목된 제작(Make) 활동을 주력으로 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고, 직접 구현하는 것을 좋아하는 창의적인 인재들로 구성된 팀입니다. 팀원 모두 다양한 각자의 영역에서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대학생부터 직장인까지 여러 사회 구성원들이 모인 저희 팀은 제품 개발 프로젝트 참여 활동, 동호회 모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동하면서 제작했던 결과물들로 세계적인 전시회를 (Maker faire 2017. 2018, 2019) 3년 연속 참가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팀 자체에서 Hardware, Software, 3D design & Printing 기술 관련 장비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국내 몇 없는 Makers team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 Maker
  • date_range 2021.10.30
  • textsms 0

event_note 어떤 계기로 이 활동을 기획하게 되셨나요?

□ 계기
현대 사회는 극심한 취업난에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본인만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지금 이 시간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은 IT(Hardware & Software) 계열에 특화된 구성원들로, 요즘 대두되고 있는 환경 문제에 IT 기술을 접목해서 결과물을 도출하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Maker space를 운영하면서, 활동을 통해 나온 결과물을 활용해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위해 교육, 기술적 자문,
Project 참여, 경진대회 참여를 유도하여 경쟁력 있는 사회인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Team 목표
-. 메이커 발굴/문화 확산
.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구현, 제조 창업 촉진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우수한 메이커를 발굴하고, 성과/확산/노력 등을 통해 메이커 문화를 전국적으로 확산.
-. 사회적 문제에 기여
. 혁신적인 아이디어 구현 능력을 바탕으로 분야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사회 문제(또는 기술 구현)에 대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결과물을 제공하여 사회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
* 현재 4차 산업 혁명에 따른 사회적 이슈 : 기후 문제, 그린 뉴딜(탄소 중립), 친환경 정책 등
-. 창업 촉진
. 전문 메이커 육성을 통한 창업(사업화)를 통해 고용창출, 매출 증대 등 성과 창출 지원
. 기술 창업률 증가 => 국가 기술 경쟁력 향상
-. 취업률 증가
. 결과물을 통한 협력 업체 또는 지역별 기관과 연계하여 취업 활동을 유도.

샘플 이미지

event_note 유사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 유사 사례 : Maker space 구축 정부 사업
이 공간에서 다양한 기술적 교육, 창업 지원, 장비 사용 교육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국 약 200 개소 : 2020년 기준)

□ 한계
<어려운 접근성>
Software, 3D printer, Hardware 교육 및 작업 공간을 제공하는 메이커 스페이스 특성상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현재 메이커 스페이스는 비전문가가 투자를 받아서 운영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방문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많이 충족시켜주지 못하는 경우들이 존재합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하셨나요?

□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SNS & Community 활동을 통해 계속해서 팀을 홍보하고 활동하고 신규 인원을 계속해서 유입하고 있습니다.

□ Team 활동 요약
산불로 인한 자연 파괴, 미세 먼지, Battery(이차 전지) 등에 관련한 아이디어 도출하고 결과물을 제작하는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프로젝트 교육(Hardware, Software, 3D Printer)
-. 공모전 및 경진대회 참여
-. 박람회 참여
-. Start-up 시제품 개발 프로젝트 참여
프로젝트를 구현하는 과정에서 환경 문제에 대해 스스로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사진

event_note 활동을 통해 나타난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 활동 성과 / 변화점
<2021년 4차 산업 혁명 주제(환경, IoT,등) 10회 이상의 경진대회/공모전 입상>
기후 문제, 탄소 중립 관련 공모전 지원을 위해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자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사회의 환경 이슈들에 대해서 이유에 대해서 고민해보았고, 이 과정을 통해 배움이 많았습니다.
더불어 이 문제를 IT 기술에 접목하는 과정에서 참가자들 모두 개발 Skill 향상을 경험했습니다.

관련 사진

event_note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어떤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그것을 IT 기술에 접목하는 과정이 쉽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아이디어는 생각했으나 그것을 구현할 팀원들의 역량이 받쳐주지 않는 경우들이 대표적입니다.
단순 아이디어에서 의미있는 결과물을 내기까지, 개인의 역량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는 부분을 느꼈습니다.

샘플 이미지

event_note 더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소규모 Makers team들에 대한 지원 정책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지원 정책을 통해 제작 활동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textsms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폼

댓글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All Right Reserved.

닫기